저번에 올렸었던 티어표는 사실상 딜보다는,
안정성, 유틸성, 파티시너지, 딜링능력 등을 고려한 '밸런스 티어표'였는데
하도 딜얘기밖에 안해서, 그냥 이번엔
딜을 비중을 50% 이상 두고 만든 티어 표
딜링능력치5, 파티시너지2, 버프능력1, 안정성(탱킹)1, 유틸성1 정도로 보고 짰음
이제 '딜 적인 측면만 봐선' 많이 상향평준화 됐기때문에 3티어는 사실상 없음
* 또한 같은 티어 내의 순서의 딜차이는 근소하거나,
딜을 제외한 파티시너지.안정성.유틸성 등으로 근소하게 위치가 바뀐 캐릭터들도 있음.
* 맥뎀에 가깝거나, 맥뎀일수록 이 표와 근접한 결과
맥뎀이 뜨지 않는 상황이라면 캐릭별 DPM 퍼뎀 순위와 이 표를 조합해서 보는것을 추천.
(굳이 이클이 아니라도, 신조 어비스 머루 등 어떠한 컨텐이든 맥뎀에 근접하면 이 표와 근접해짐)
티어표 밑으로 배치한 이유 등에 대해 간략하게 작성함
왼쪽에 가까울수록 좀 더 좋은 점수 라고 보면 됨
1티어 중에서도, 예프넨은 부동의 1위 上中下
클로에=딜링 上. 파티시너지 上. 자법디법 上. 안정성 上. 유틸성 上. / 추댐 1.22배 (단독추댐과 카테겹치는추댐)
나야=딜링 上. 파티시너지 下. 자법디법 下. 안정성 中. 유틸성 上. / 마인 무기 추댐, 순간폭딜가능
리체=딜링 上. 파티시너지 上. 자법디법 上~ 中. 안정성 上~中. 유틸성 上. / 도트딜
조슈아=딜링 上. 파티시너지 上. 자법디법 上. 안정성 上~中. 유틸성 上. / 추댐 1.2배 (단독20%)
녹턴=딜링 上. 파티시너지 中. 자법디법 中. 안정성 上~中 .좋은유틸성 / 추댐 1.1배 (단독10%)
1.5티어
파정=딜링 上. 파티시너지 中. 자법디법 中~下. 안정성 中~下. 유틸성 中~下 / 피증 추피+175%, 깡딜링능력치가 다른걸 압도함
낫벤=딜링 上. 파티시너지 下. 자법디법 上~中. 안정성 上~中. 유틸성 上~中 / 커오블도트+헬게 강력한 지속딜과 회피력, 샤헬만 써도 중간은 감. / 내용을 여러개 쓰다보니 스킬을 한방에 다꼽는걸로 폭딜이라고 잘못 써서 정정함. 스킬을 한방에 때려박지만, '딜은 지속딜임'. 조건부로 풀힛 가능한 상태가 되면 딜링적으로 최상위권 캐릭과 비슷함
마총=딜링 中. 파티시너지 上. 자법디법 上~中. 안정성 中. 유틸성 中~下 / 파티시너지+자법디법으로 가산점 붙은 위치
로아=딜링 中. 파티시너지 上. 자법디법 上. 안정성 上~中. 유틸성 中 / 파티시너지+자법디법+안정성 가산점 붙은 위치
티솔=딜링 上~中. 파티시너지 中. 자법디법 中. 안정성 中. 유틸성 上~中 / 좋은 유틸성, 높은 타수로 딜링능력치 가산점 붙은 위치
보리스(물복/마검)=딜링 上~中. 파티시너지 下. 자법디법 中. 안정성 上. 유틸성 上~中 / 추댐 1.1배(단독10%) 먹고들어가고, 실드수저라 높은 안정성, 복합 기대값 반영 가산점 붙은 위치. 퍼뎀은 마검이 더 좋으나 물복이 자기중심.지정형 범위기를 가지고있어 유틸성 승
백티=딜링 上~中. 파티시너지 上. 자법디법 上. 안정성 上. 유틸성 中 / 마방수저 . 파티시너지+안정성+버프능력 가산점
비호=딜링 上~中. 파티시너지 上. 자법디법 上~中. 안정성 上. 유틸성 下. / 마방수저. 파티시너지+안정성+버프능력으로 가산점
밀=딜링 上~中. 파티시너지 下. 자법디법 下. 안정성 下. 유틸성 中~下 / 딜링능력치는 마방캐 위인데 마방캐 가산점에 뒤로 밀림
루=딜링 上~中. 파티시너지 下. 자법디법 下. 안정성 中. 유틸성 中~下 / 딜링능력치는 마방캐 위인데 마방캐 가산점에 뒤로 밀림
시=딜링 上~中. 파티시너지 中. 자법디법 中. 안정성 中. 유틸성 中~下 / 딜링능력치는 마방캐 위인데 마방캐 가산점에 뒤로 밀림
찬솔=딜링 中. 파티시너지 中. 자법디법 中. 안정성 上. 유틸성 中 / 마방수저. 준수한 시너지.버프. 높은안정성이 가산점
햄밴=딜링 中. 파티시너지 下. 자법디법 上~中. 안정성 上. 유틸성 中 / 마방수저. 준수한 버프. 높은안정성이 가산점
잇(물복)=딜링 中. 파티시너지 上~中. 자법디법 上~中. 안정성 中. 유틸성 中. / 준수한 파티시너지와 자법디법 안정성.
막(마검)=딜링 中. 파티시너지 中. 자법디법 上. 안정성 中~下. 유틸성 上~中. / 적폐검 하나로 일단 말 다함.
이잨=딜링 中. 파티시너지 中~下. 자법디법 上. 안정성 上. 유틸성 下 / 위빙 하나로 자법디법 더이상 필요없고 안정성 말 다함. 눈딜 또한 매우 높으나, 이 위치에 있는것은 고점에 갈수록 다른캐릭들에 비해 밀리는점들이 많아지기 때문.
타티=딜링 中. 파티시너지 上. 자법디법 上. 안정성 上. 유틸성 中 / 파티시너지.버프능력.안정성에 비해, 초반엔 매우 좋지만 고점으로 갈수록 타 캐릭터에 비해 밀리는부분이 많음.
공티=딜링 中. 파티시너지 上. 자법디법 上. 안정성 上. 유틸성 中 / 나머지 능력치에 비해 1:1 능력치가 상당히 떨어짐. 원래 중간은 가는 딜링 능력치였으나, 동급~하위에 있던 캐릭터들 대거 상향되고 공티 단일기는 그대로라 상대적으로 떨어짐. 1:1기 제외하고는 모든게 좋은편임.
나머지는 더 언급 안하고, 물총 곰나만 따로 언급하겠음
물총=딜링 中~下. 파티시너지 上~下. 자법디법 上~中. 안정성 中~下. 유틸성 下. / 딜링 능력치만 봤을때 1.5티어와 2.5티어 사이의 어딘가에 위치해야 함. 파티 시너지 上~下 폭이 큰 이유는, 스킬 매커니즘 때문.
기본적으로 기습을 안써도 되는 다인보스의 경우는 마총과 마찬가지로 上. 그러나 1인보스 파티플레이의 경우, 쿨타임마다 '기습'을 써줘야 무조건 이득. 본인 딜이 세든 말든, 2인 이상의 팟에 1인보스 컨텐이라면 쿨타임마다 기습 쓰는게 '무.조.건' 이득인데, 물총의 경우 중딜레이때문에 강제 콤보를 사용해야해서 기습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생김. 안쓰게되면 파티시너지 똥망이라 上~下로 표시 해두었고, 1:1보스에서 멀티샷(범위기)쓰면서 기습 쿨마다 쓰는게 오히려 기습안쓰고 크샷쓰는거보다 훨씬 클리어타임이 빨리 나오는데, 이러면 구조적으로 딜 손실을 가지고 갈 수 밖에 없는 상황. 그래서 딜링이 中~下.
아무튼 '란지에'라는 캐릭터의 스킬 구조상, 매커니즘이 콤보를 하면 안되는데 강제 콤보를 해야하는 아이러니한 상황.
아무튼 쉽지 않은 선택.
곰나=딜링 上~中. 파티시너지 下. 자법디법 下. 안정성 下. 유틸성 下. / 곰 딜링 능력치를 제외하곤 어느 하나 이점이 없는 캐릭터. 그러나 곰의 딜링 매커니즘조차도 신기하게 되어있어서 손해보는 구조가 많음. 1:1기, 범위기에 따라 곰을 따로 써야하며 해당 과정에서 생기는 딜로스. 또한 곰은 '찌르기 공격력 계수적용을 받음'.
'곰 소환시 아나이스 본체의 int/마공'이 '곰 stab/찔공'으로 전환되는데, 곰 공격력 보조스탯인 hack은,
'아나이스의 mr/마방'이 아니라, 아나이스의 'hack/베공'을 적용받음. 아나이스가 마공캔데 부스탯이 베기일 리가 있나
여기서 아이러니하게 1차적 손실이 생기고, 2차로 한번 더 손실이 생기는 구간이 바로 '손목 부가옵션'과 '아티팩트'.
아나이스 본체는 손목 's마법공격력 증가와 아티팩트 -마력'효과를 받는데, 곰은 's찌르기공격력 증가와 아티팩트 -자력or힘' 효과를 받음. 굉장한 구조적 아이러니.
또한 곰 체력이 아나이스 def보정을 받지만, 순삭되기때문에 아나이스가 '탱킹'을 해야한다는 점 또한 문제점중 하나
아무튼 쉽지 않은 선택2.
----------------------------------------------------------------
저점에서 유리한 캐릭터가 있고, 고점에서 유리한 캐릭터가 있음.
이전엔 그 갭차가 컸었지만 이번 패치로 인해 전체적으로 상향 평준화가 됐기에, 저점에서도 전체적으로 다 괜찮은 편임
그러나 고점에서 유리한 캐릭터들의 조건은 여전함.
1. 추댐의 존재 여부
- 추댐 퍼센트만큼 타수가 추가된다고 생각해도 무방할 정도.
2. 타수가 많을수록
(메인스킬외의 추가타를 넣을수 있는 스킬이나, 높은%의 도트댐이라거나)
3. 무딜캐
- 1.4초 이상 스킬의 경우 강제로 콤보를 해야하지만, 0.9초와 1초 스킬을 가진 캐릭터들은, 애당초에 콤보보다 무딜이 더 유리한 구조로 만들어짐. 이 악물고 빡세게 콤보치면 콤보딜이 좀 더 나올 수도 있지만, 무딜로도 맥뎀이 떠 지는 순간부터 무딜이 압승.
등의 구조들이 있기때문에, 어쩔 수없이 추댐캐릭들이 실제 인게임 딜을 볼땐 상위 티어에 위치할 수 밖에 없음
첫댓글
테일즈위버ㅜ아프지마
거라니님 복귀하셔야져
루시안ㅠㅠㅠ 그래도 쭈욱 함께하자아
춘식님 세개만 질문요
1.방슈아 소자본 10장 정도로는 많이 힘들겠죠?
제가 쓴글에 고자본 이라구 하셔서 얼마정도 투자 해야 사람 노릇 하나요?
2. 노버닝 무자본 하면서 하나씩 맞추기 힘들겟죠?
3. 춘식님은 방슈아 강슈아 뭐 추천하시나요?
1 네
2 네
3 최에에에소200장 이상 아니면 강슈아
이상 지나가는 나그네였슴다
엔드스펙급 바라보고 할거 아니면 아무거나 해도 싱관없음
힘드냐 아니냐는 사람 기준에 따라 다른거라.
조슈아 수저자체가 좋은거라 걍 하고싶은거하면됨
베기 1900쯤 세팅해서 예프넨으로 갈아타면,
내실안되어있어도 기존캐보다 강할까용??
내실이 어느정도가 된건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좀 더 세긴 해요
ㅋㅋㅋ 이전에 비해 표현이 다채로워졌습니다 선생님. 잘보고갑니다~~
선생님 질문이 있습니다
백티가 자디벞이 상이고
비호가 자디벞이 상~중인데
비호는 웨폰에서 피증에 기본에 챙길 수 있고
정령에 따라 명중, 중딜 감소, 추댐도 있고
힐장에는 피회복, 상태회복에 적피감감 or 피감 같이 되잖아요
티치는 벼락 힐장 프텍 레몬잼(칵테일) 정도고 오라월, 브아는 사실상 안쓰는데
제가 두 캐릭을 해본 바로는 비호가 자디벞은 더 괜찮은 거 아닌가 해서요
어떤 기준이셨는지 궁금합니다!!
둘 다 상 두려고 했는데, 자디벞기준 티치는 다 쓰고 플레이 가능하고, 비호는 정령에 따른 선택적 플레이라, 정령 매커니즘 이해도가(르미에 웨펀추댐등) 좋은사람은 상이겠지만 아닌사람은 중일거라 그 기준으로 나눈것입니다
@춘식이에유_유신 감사합니다 선생님
그리고 이번 글 말고 저번 dpm표에서
백티가 모션이 좋아서 주체 못할 정도다라고 쓰여있던데
모션이 좋은 거도 dpm에 영향을 주나요?
@맣맣 중딜짧고 모션좋을수록 콤보타수가 더 나오니까 DPM이 더 올라가는건 당연한건데
그래도 결국 쓰는사람이 편하게 하겠다 하고 자콤대충누르고만 있으면 DPM 떨어질 수 밖에 없겠죠
딜 떨어지는거 감안하고 편하게 하겠다는 사람들이 자콤 쓰는거고
어떻게든 올려보겠다 하는사람들이 손콤쓰는거구여
벼락 힐장 프텍 레몬젬하고 비호 힐장 웨폰 바꿔주세요... ㅠㅠ
이전 티어표가 정확한데... 고생하십니다ㅋㅋ
이전 티어표는 아무래도 캐릭들 상향 전의 티어표고, 해당 티어표에서 상향된 기준으로만 하면 지금이랑 좀 다르겠지만
하도 딜얘기해서 딜비중을 늘렸어요
오히려 맥댐에 가깝게 뜰수록 이게 인게임 실제랑 비슷할겁니다ㅋㅋ
dpm까지가 딱 좋았는데 이건 주관이 너무 들어가서 ㅎㅎ
고생하셨습니다
DPM은 말 그대로 타수에 따른 최대 공격력만 나온거라서, 맥뎀이 안뜨는 상황이면 그게 맞아요.
근데 텔즈 어느정도 플레이하면 맥뎀이 뜨거나 맥뎀에 가깝게 뜨게 될텐데, 실제로 맥뎀이 뜨기 시작하면 인게임과 DPM표랑은 순위가 꽤 많이 달라집니다.
지금 표는 맥뎀뜬다는 기준 하에 만든거라 dpm표보다 이게 더 실제에 가깝습니다 (실드.마방.유틸.버프능력으로 보정순위된 몇캐릭 제외)
오예 만드신다고 고생하셨어요 !!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렇게 키울 캐릭터가 많은데 한 캐릭터밖에 못 키우는 현실이 아쉽네요 ㅠ
녹턴 힘들다힘들다 해서 힘든주알앗는데.....사실상 시이루가.. 좀 쳐지는듯 찌르기 살려내!!!!!
녹턴우 물몸이고 안좋다고만 들었는데 티어 ㅎㄷㄷ 좋은가보네용
^ㅠ^
밀라 상향좀 ㅡㅡ
밀라 좀 살려줘여...
막시민 살려줘...
헐 조레기 아니었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