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검색 중 우연히 발견한 자료입니다.
물론 이중 판소리에만도 수십년 간의 고련(苦鍊)이 있어야 하지만,
참고로 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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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7호 : 중요무형문화재 표준 교육 과정
전공과정 - 판소리 전공
전공 필수 과목
- 남도창 기초 실습 1
- 판소리 1 ~ 6
전공 선택 과목
- 경기창 실습
- 남도창 기초 실습 2
- 너름새 실습
- 민속 가무 실습
- 북장단 실습 1, 2
- 소리극 실습
- 판소리 7, 8
- 판소리 사설 연구
- 판소리 음악론
- 판소리 채보 실습
- 고음반 음악 연구
- 국악 감상
- 국악 개론
- 국악기론
- 국악 분석
- 국악사
- 국악 시창
- 농악(풍물놀이) 실습
- 단소 기초 실습
- 동양 음악
- 무속 음악 연구
- 민속악 개론
- 민요 음악론
- 산조 연구
- 서양음악 통론
- 설장구 실습
- 장구 반주법
- 전통음악과 무용
- 전통 음악 리듬론
- 전통 축제론
- 전통춤 기본무
- 정가 실습
- 한국 연희의 원리와 방법
- 무형문화재 개론
- 문화관광론
- 민속학 개론
- 세시 풍속론
* 평가 인정 교육 훈련 기관은 상기 학습과목 교수 요목의 70% 이상을 충족하여야 하고,
나머지 30% 는 기관/지역 특성 또는 시대적 변화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적용한다.. 는데,
음... 전공자들의 지식의 넓이와 깊이가 이런 곳에서 나오는군요..
넓게 알아야 더 깊어질 수 있다는.. 이른 바 T 자 이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