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별이 끊어졌으니 불가사의(不可思議)이고 불이중도(不二中道)이다. 불가사의한 불이중도의 법 즉 불이법(不二法)을 보는 것을 견성(見性)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견성에서는 분별이 끊어지고, 마음이라고 할 만한 물건도 없으니 무심(無心)이고, 얻을 만한 것이 없다.
이법과 불이법은 서로 상대되는 말인데, 이법은 둘로 분별된다는 뜻이고 불이법은 둘로 분별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만약 선정이 따로 있고 해탈이 따로 있다면 그것은 둘로 나누어 분별하는 것이니, 분별인 이법이지 깨달음인 불이법은 아니다. 삼라만상 즉 만법(萬法)의 자성(自性)인 법성(法性)은 깨달음에 의하여 밝혀지기 때문에 불성(佛性)이라고도 하니, 자성과 법성과 불성은 세계의 참된 본성(本性)을 가리키는 동일한 이름이다. 그러므로 혜능은 이렇게 말했다.
“불성은 좋은 것도 아니고 좋지 않은 것도 아니니, 이것을 일컬어 둘 아니라고 한다. 범부는 세계를 둘로 분별하여 보지만, 지혜로운 자는 세계의 자성에는 둘로 분별할 것이 없음을 밝게 안다. 둘이 없는 자성이 곧 불성이다.” “밝음과 어둠을 범부는 둘로 보지만, 지혜로운 자는 그 자성에 둘이 없음을 깨닫는다. 둘 없는 자성이 바로 참된 본성인 실성(實性)이다.”
불교에서 견성(見性)은 불이법(不二法)이고 중도(中道)라고 말합니다. 견성은 불이중도의 법,
즉 불가사의한 법을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견성은 '중도의 자각'이며 '탈이분법'입니다.
“내가 이제 그대들에게 설법하는 방법을 가르쳐서 우리의 종지(宗旨)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겠다. 설법할 때에는 항상 자성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누가 법을 묻는다면 말을 하되, 언제나 서로 상대가 되어 짝을 이루는 둘을 세워 둘이 서로 상대의 원인이 되도록 하여라. 그리하여 두 원인을 제거하여 마침내 양쪽이 모두 사라져서 다시는 분별할 수 없게 하여라.”
“만약 누가 그대들에게 있음을 물으면 없음으로써 대답하고 없음을 물으면 있음으로써 대답하며, 중생을 물으면 부처로써 대답하고 부처를 물으면 중생으로써 대답함으로써, 두 말이 서로 원인이 되도록 하여 마침내 중도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하라. 가령 어떤 사람이 ‘무엇을 일러 어둠이라고 하는가?’라고 묻는다면, 밝음과 어둠은 서로 원인이 된다고 답하여 밝음으로써 어둠을 드러내고 어둠으로써 밝음을 드러내어 마침내 중도를 이루도록 하라. 나머지 물음도 모두 이와 같다. 그대들은 뒷날 법을 전함에 이것에 의지하여 가르쳐서 종지를 잃지 않도록 하라.”
모든 분별은 ‘이것’과 ‘이것 아님’의 둘로 나누는 것인데, ‘이것’과 ‘이것 아님’을 분별하면 이 둘은 서로 의지하여 동시에 함께 이루어지고, 분별하지 않으면 ‘이것’도 ‘이것 아님’도 모두 이루어질 수 없다. 그러므로 분별 속에선 삼라만상이 이루어지지만, 분별에서 벗어나면 한 물건도 없는 것이다. 이러한 연기법이자 불이중도의 법이 곧 깨달아서 밝혀지는 세계의 실상이다.
김태완 | 무심선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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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견성은 불이법(不二法)이다 - 무심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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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깨달음은 불이법이고 중도임은 모든 경전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육조 혜능은 견성이 곧 불이법이고 중도라고 말합니다.
중도는 곧 마음자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깨달음은 중도의 자각입니다.
이어서 질문하기…
분별이 끊어졌으니 불가사의(不可思議)이고 불이중도(不二中道)이다. 불가사의한 불이중도의 법 즉 불이법(不二法)을 보는 것을 견성(見性)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견성에서는 분별이 끊어지고, 마음이라고 할 만한 물건도 없으니 무심(無心)이고, 얻을 만한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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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독선문정로] ⑧대승불교의 깨달음과 불성의 관계 (핵심 교리 '중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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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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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자리를 바로 보는 것이 중도를 깨닫는 것 > 월간고경
따라서 중도란 곧 마음자리를 말하는 것이고, 중도 ... 견성에 대한 그릇된 견해와 망설은 자신만 그르치는 것이 아니다. ... 스스로 불자라 자부한다면 부처님과 대조사스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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