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스기와 현금 전용 상점: 일본은 디지털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3/6/1/fax-machines-and-cash-only-stores-japan-struggles-to-go-digital
팩스기와 현금 전용 상점: 일본은 디지털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제는 해외에서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에도 불구하고 여러 면에서 과거에 머물러 있습니다.
Ryuichi Ueki는 많은 일본 소상공인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라멘 레스토랑에서 현금만 받습니다. [John Power/Al Jazeera]
존 파워
2023년 6월 1일 게시됨2023년 6월 1일
일본 도쿄 – Ryuichi Ueki는 그가 아는 대부분의 레스토랑 주인과 마찬가지로 현금만 받습니다.
도쿄의 유서 깊은 아사쿠사 지역에 있는 라면 레스토랑인 Asahi의 5대째 주인인 Ueki는 신용 카드 수수료를 지불하거나 Apple Pay 및 LINE Pay와 같은 디지털 결제 플랫폼에 손을 대고 싶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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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이 없다며 신용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는 고객이 있습니다. 1914년에 처음 문을 연 레스토랑의 우에키는 알자지라에 이렇게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무현금 결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Ueki는 조만간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Ueki는 "우리가 가진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며 가족이 운영하는 사업에서 "예전"부터 같은 방식으로 일을 해 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생각해보면 좀 이상하지만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Ueki의 선호도는 동포들 사이에서 일반적입니다.
우에키 류이치는 라면집 아사히의 5대손 [존 파워/알자지라]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일본의 현금 없는 지불은 지난 10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하여 2022년에는 36%에 도달했지만, 그 비율은 대부분의 거래가 현금으로 이루어지는 한국과 싱가포르와 같은 지역 동료들보다 훨씬 뒤떨어져 있습니다. 무료.
일본의 지속적인 현금 사랑은 디지털 경제와 관련하여 동아시아 거인의 부진을 보여주는 한 가지 예일뿐입니다.
Blade Runner와 Akira와 같은 SF 고전으로 인해 미래 사회로 서구의 상상 속에서 불멸의 일본은 로봇 공학과 같은 첨단 기술 분야에서 계속해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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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경제는 다른 여러 면에서 여전히 과거에 굳건히 갇혀 있습니다.
많은 일본 정부 서비스는 여전히 온라인으로 액세스할 수 없으며 종이 양식이나 지방 관공서 방문에 의존합니다. 직장에서는 이메일 대신 팩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디지털 서명보다 "도장"이라는 물리적 도장이 선호됩니다.
일본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정부 기관인 일본의 디지털 에이전시는 1,900개의 정부 간 절차가 CD, 미니 디스크, 플로피 디스크와 같은 구식 저장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당시 야마구치현의 한 현지 공무원이 구호금 지급을 위해 시민 정보가 담긴 플로피디스크를 지방은행에 보내 주민 1명이 1000만원을 일시금으로 잘못 수령하는 등 착오가 발생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4,630만 엔($331,000).
경영개발연구원(Institute for Management Development)이 최근 발표한 세계 디지털 경쟁력 순위에서 일본은 63개국 중 싱가포르, 한국, 홍콩, 대만, 중국에 이어 29위를 기록했다.
일본은 한국 및 싱가포르와 같은 경쟁국에 비해 디지털 경쟁력에서 열세입니다 [John Power/Al Jazeera]
IT 서비스 회사인 Fujitsu의 수석 정책 경제학자 Martin Schulz는 일본이 노후화된 시스템에 의존하는 이유 중 하나는 아날로그 기술을 사용하여 세계적 수준의 효율성을 달성하는 데 성공한 덕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열차 시스템이 두 번째 시계처럼 작동할 때 이를 달성할 수 있는 디지털 시스템으로 교체하지만 상당한 추가 이득 없이 막대한 환승 비용이 발생합니다. 일본 정부 고문이기도 한 Schulz는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생산성을 높이고 1990년대 초 대규모 자산 거품이 꺼진 이후 오늘날보다 더 작은 4조9000억 달러 규모의 경제를 되살리려는 노력을 약화시키는 일본의 디지털 후진국 상태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오랫동안 인식해 왔습니다.
2018년 보고서에서 경제산업성은 기업이 디지털 시스템을 채택하지 않아 일본이 "디지털 절벽"에 직면하여 기업이 각각 최대 12조엔(861억 달러)의 손실을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2025년 이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인구 고령화로 인한 인력 부족이 가장 절실히 느껴지는 지역의 디지털 인프라 개선에 5조7000억 엔(420억 달러)을 지출하는 등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약속 했다 .
전임자인 스가 요시히데(Yoshihide Suga)가 세운 직위를 유지하면서 기시다는 전담 디지털 장관인 고노 타로(Taro Kono)도 임명했습니다.
고노 타로(Taro Kono)는 일본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고 있다. [파일: Toru Hanai/Reuters]
일본의 경우 팬데믹은 경종을 울렸습니다.
Schulz에 따르면 디지털화의 길을 더 나아가고 있는 다른 국가들은 위기를 이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방식을 모색할 수 있었지만 일본은 디지털 시대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을 뿐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사람들은 만나기를 좋아하고 직접 대면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팬데믹과 아이디어로 변경된 모든 것은 '오 와우, 우리는 우리가 다소 후진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제 디지털화 측면에서 이렇게 큰 도약을 했기 때문에 이것은 어떤 면에서 큰 이득이자 게임 체인저가 될 것입니다.'” 슐츠가 말했다.
Schulz는 "[그러나] 결과는 다른 국가에 비해 일본의 디지털화가 실제로 훨씬 더 느렸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 측면에서 전반적인 디지털화 영향, 새로운 부가가치는 다른 국가에 비해 더 제한적이었습니다."
일본의 고령화 사회는 디지털 전환이 힘든 싸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수십 년간의 저출산 이후 정부는 2030년까지 정보 통신 기술 분야에서 450,000명의 근로자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직된 관료주의는 또한 변화에 저항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요미우리신문은 지난해 디지털에이전시 설립 1주년을 맞는 기사에서 다른 에이전시의 반발로 디지털에이전시가 '중단'됐다고 보도했다. 비협조적인 부처에는 2025년까지 클라우드 기반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계획에 반대해 온 법무부와 지자체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라면 식당 주인인 우에키는 많은 일본인들이 앞서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현상 유지를 뒤흔드는 것에 대해 자신의 양면성을 공유한다고 말했습니다.
우에키는 “학교에서 규칙을 지키도록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나쁜 짓을 해서는 안 된다는 사고방식이 아직 남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이런 태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운이 좋은 사람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일상도, 일상도, 이대로도 편하고 괜찮아요.”
출처 : 알 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