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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생각/ 복선전철화 되는 대구선을따라 1호선을 경주까지 연장하는건 어떨지...
지하철 10호선 추천 0 조회 525 06.04.25 19:38 댓글 1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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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6.04.24 14:17

    첫댓글 흠.. 대구는 경북 철도교통의 요지.. 경주는 관광으로 먹고 사는곳..... 기차에비해 이용하기 편리하고 요금도 적어서 많은 수요를 볼수 있을것같습니다. 이 글에 찬성합니다

  • 06.04.24 15:20

    힘들다고 봅니다. 괴동까지 들어가는 화물에 일반열차 중앙선 화물 등등... 경주보단 현실성 있는 영천까지는 충분히 가능하지만 지자체 간의 협의가 되야 하는 사항이라...

  • 06.04.24 15:42

    통행방향(대구지하철 오른쪽, 대구선 왼쪽)과 전기방식(대구지하철 직류1500V, 대구선 교류25000V)과 차량규격(대구지하철 중형, 대구선 대형)이 서로 달라서 직통운행이 어렵습니다. 대구 1호선을 하양까지 연장하여 대구선과 환승하게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 뭐 가능만 하다면 김천~경주간 전동차 투입이 가장 좋을텐데 말이죠. 쩝.

  • 06.04.24 17:09

    노선 길이의 압박이 어마어마 할텐데요. 영천까지 갈 가능성도 희박한데 경주는 너무 무모하죠. 더구나 지자체와의 협의 과정까지 감안하면 GG입니다. 차라리 대구선을 도시철도화 하는 방법이 낫다고 봅니다.

  • 06.04.24 18:33

    미래철도 DB보니까 동대구-경주 복선전철 구상은 2001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보류판정을 받았다가 올해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신규사업으로 포함되었다고 되어있네요.

  • 06.04.24 18:34

    해설란에는 "경부고속철도와 연계하여 수송망 구축이 가능하고, 또한 대구-영천-경주 권의 통근철도 역할도 할 수 있을텐데. 너무 성급하게 '보류' 결정이 내려졌다고 본다" "예를들어, 대구에서 하양으로 등교하는 대학생들, 영천에서 대구로 출근하는 직장인들이 수도권과 같은 전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06.04.24 18:35

    라고 되어있네요. 개인적인으로는 괜찮은 사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06.04.24 20:01

    그보다 대구선 통근을 바로 환승할 수 있게 하면 족하지 않을까요. 시간 맞춰주고.

  • 문제는 역시 '요금체계'와 '카드 사용 여부'겠죠. 쩝.

  • 06.04.24 22:04

    에? 대구선은 전철화도 안됐는데 무슨 교류가 있고 직류가 있습니까. 그리고 지자체간의 합의... 딱히 문제될 건 없다고 생각됩니다. 2호선 경산 연장 때도 별 다른 마찰 없이 되었고 최근에는 대구-경북 통합안이 나올 정도로 시도간 화합은 괜찮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1호선 경주 운행은 힘들다고 해도 영천까지는

  • 06.04.24 22:34

    일반철도인 대구선의 특성상, 경부선 및 동해남부선 등과의 연계도 감안해야 합니다. 아마 교류를 쓸 듯 하네요.

  • 06.04.24 22:07

    1호선 급행을 만들어 운행시키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달성군(명곡-구지)구간에는 괜히 경전철 넣는 것 보다는 1호선을 단선으로 연장시켜 급행 열차만 집어 넣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완행은 명곡-대곡-안심-사복-하양까지 운행하고. 급행은 구지-현풍-화원-(현 1호선 구간)-하양-영천까지 운행하는

  • 06.04.24 22:12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당장 실현시키기에 경주는 너무 멀군요. 그리고 여담이지만 최근 대구와 울산 간에는 경주와 포항을 서로 자기 영향권 아래 두려는 묘한 분위기가 있습니다. 노골적이진 않지만... ㅡㅡ;;;

  • 06.04.25 01:53

    확실히 라디오채널만 해도 울산, 포항, 대구 주파수가 다 잡히는 곳이 이곳 경주니까요.

  • 06.04.25 06:26

    전 또 서울1호선인줄 알고... 제 생각은 일단 단계별로 1단계는 대구 - 김천 2단계는 김천 - 영주 3단계는 영주 - 경주...

  • 06.04.25 18:31

    급행.... 현 1호선 운행 구간에 급행도입은 무리라고 생각됩니다~ 뭐.. 서울의 그것처럼 각역정차면 모를까요... 대피선도없고~ 그렇다고 공사할수도없고~

  • 06.05.09 17:23

    1호선 구간 급행 도입은 무리고-_- 대구에서 경주까지 무궁화호 없이 1호선 연장 완,급 전동차 운행을 하면 좋겠습니다. 대구선 구간 역간격은 약 10-20km 정도면 적당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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