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I엔진 노킹소음때문에
거제도에서 방문을 하셨는데
정비 하기 전 정확하게 진단부터 한 후
GDI엔진소음이 노킹으로 인한것인가?
아니면 다른 요소로 인해 발생 한 것인가를
파악 한 후 정비를 해야 이중비용 발생하지 않고
제대로 정비 할 수 있답니다...
그런데 GDI엔진 정말 문제가 많다고만하는데
왜 관리는 하지않으려고하는지 이해가 되지않는군요...
꼭 노킹소리를 들어봐야
"아~문제가 생겼구나"
"아~이게 다들 말하는 노킹이구나" 하고
부리나께 정비소를 찾아볼려고 하시는데
노킹이 발생한다는것은
엔진 내부에서 불완전연소로 인해
엔진 벽을 두드리는 현상을 말하는데
과연 좋을지 문제는 문제이지요...
노킹이 발생하면 정비를 할 수밖에 없는게 정상인데
아니면 엔진이 가면갈수록 망가지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과연 노킹이 언제 발생을할까요???
주행습관, 주행여건, 일일주행거리에 따라
슬러지의 발생 정도가 틀리지만
최소 1 ~ 2년마다 한번씩 연소실, 흡기 약식 클리닝 해주시고
이마저도 하지않은 분이시라면 6만킬로 이내에
노킹프로그램 : 연소실클리닝, 인젝터클리닝, 흡기밸브클리닝을
해 주시면 노킹이 발생되지 않는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흡기밸브에 쌓인 슬러지...
이렇게 좋지않은 생활환경에서
지금까지 반항하지 않고 견딘것만 해도 용하지 않습니까...

엔진노킹의 정도가 심해
노킹센서 제어한계치를 벗어나
고장코드가 점등되어 잇는 상태입니다..
그만큼 노킹의 정도가 심하다는 것 입니다..

GDI엔진 노킹의 정도가 어는 정도인지
어떤 상항에서 발생을 하는지 점검을 해 보도록 하죠...
k3 gdi엔진 노킹발생 시점은
오르막 주행 중 2200rpm근처에서
노킹이 갑자기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까르륵" 하는 엔진음과 함께 갑자기 힘이 떨어지면서
소음은 더욱 크지게 되는것이랍니다..
이 차량은 확실한 노킹이 발생하고 있으며
상태가 좀 심각한 상태이기에
노킹프로그램과 더불어 추가 정비아이템을
추가하여 정비를 해야 할 상태인것으로 보이는데
우선 만지기 한 후 다시 한번 더 점검하기로 합니다...

토요일이라 예약차량이 많아
만지기 내내 사진을 찍진 못하고 결과만 올립니다..
흡기밸브 클리닝 후 입니다..
물론 마지막 단계 전이며
밸브 마진부분에 있는 슬러지를 용해하기위하여
약품 도포 후 나머지 작업을 한답니다..

인젝터 클리닝 후 입니다...
새것처럼 잘 되었는데 문제는 없겟죠...^^

노킹프로그램 시공 후
오르막에서 등판능력이 상당히 향상되었으며
가속 시 노킹은 전혀 발생되지 않고 있습니다...
참 잘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 남아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운전하시는분들은 없지만
공정상태에서 급 가속 시
1번 실린더에서 노킹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문제로 인해 연소실을 두어번 더 햇지만 동일증상이 나타나
안타깝니만 엔진내부의 문제로 규정을 하고
해결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물론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현재 엔진 상태에 맞추어 엔진 ECU를 정밀셋팅하여
엔진 노킹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최상의 방법이라고 ...
물론 한번 타 보시고 별다른 이상을 느끼지 못한다면
굳이 이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지만
정비 이전 엔진 노킹으로 인해 손상의 정도가 있을수있기에
ECU맵핑으로 조정을 해 주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참고로 다른데가서 이런이야기하시면
먼소린데..하시기에
차수리닷컴에 한해서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