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O소자탑재 VVVF인버터제어 전동차 중에서도
한국철도공사소속 4호선 전동차의 경우 구동음 소리가 상당히 특이하던데
(첨부파일을 참고)
이와 똑같은 구동음이 4호선 이외에도 다른 노선에도 있는지
그리고 최근에 기존 GTO소자탑재 VVVF인버터제어 전동차 중에서도
일부열차는 GTO소자와는 구동음이 다른 IGBT소자로 개조를 했는데
몇 번 편성열차에 개조를 했는지
그리고 전동차(지하철)의 경우 동력 분산식임에도 불구하고
동력장치가 안달린(주로 운전석이 달린 앞,뒤 칸)칸에는 구동음 소리가 거의 안 들리는지
(특히 한국철도공사소속 GTO,IGBT소자탑재 VVVF인버터제어 전동차)
너무나도 궁금합니다.
첫댓글 문의하신 소리는 VVVF-GTO제어방식입니다. 1호선 철도공사 소속 초기형(501~561번)까지 적용되어 있으며 현재 안산선전동차 일부 편성(230,231,247,등등)이 개조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제어장치가 없는 부수차에서는 당연히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5X61편성 까지가 아니고 5X60편성까지입니다.
4호선 전동차는 2x30, 49, 51~54가 IGBT입니다. 그리고 분당선은 2x61, 66, 67만 IGBT입니다.(2x47은 저도 처음에 IGBT로 개조한 줄 알았는데, GTO입니다.)
녹음한것을 들어보니... 안산선 구간을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ㅎㅎ
(+) 그리고.. 1호선 초기형(5x01~06)부터 5x60까지는 GTO방식의 구동음이 들립니다! ^^ 분당선도 마찬가지죠.. 단, 261, 266, 267편성이 IGBT로 바꿔진 상태입니다. 4호선은 230, 249, 251~54가 역시 IGBT로 바꿔졌구요...
철도차량의 구동음은 주로 동력장치가 달린 칸에서 나는데, 이유라면 동력장치가 차량 하부에 있는 관계로 소리가 바로 올라오기 때문인걸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