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GTO소자탑재 VVVF인버터제어 전동차에 대한 질문(한국철도공사 것만 한해서)
벅스바니 추천 0 조회 723 07.04.19 07:38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7.04.19 08:47

    첫댓글 문의하신 소리는 VVVF-GTO제어방식입니다. 1호선 철도공사 소속 초기형(501~561번)까지 적용되어 있으며 현재 안산선전동차 일부 편성(230,231,247,등등)이 개조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제어장치가 없는 부수차에서는 당연히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 07.04.19 08:49

    5X61편성 까지가 아니고 5X60편성까지입니다.

  • 4호선 전동차는 2x30, 49, 51~54가 IGBT입니다. 그리고 분당선은 2x61, 66, 67만 IGBT입니다.(2x47은 저도 처음에 IGBT로 개조한 줄 알았는데, GTO입니다.)

  • 녹음한것을 들어보니... 안산선 구간을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ㅎㅎ

  • (+) 그리고.. 1호선 초기형(5x01~06)부터 5x60까지는 GTO방식의 구동음이 들립니다! ^^ 분당선도 마찬가지죠.. 단, 261, 266, 267편성이 IGBT로 바꿔진 상태입니다. 4호선은 230, 249, 251~54가 역시 IGBT로 바꿔졌구요...

  • 07.04.19 18:40

    철도차량의 구동음은 주로 동력장치가 달린 칸에서 나는데, 이유라면 동력장치가 차량 하부에 있는 관계로 소리가 바로 올라오기 때문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