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증’의 ‘뿌리’를 ‘뽑아라’(?) ⇒ ‘염증’없애는 ‘식품’들(?)
통증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가 염증이다.
꾸준한 운동과 함께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면 염증을 없애고 통증을 누그러뜨리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만병의 근원’이기도 한 만성 염증을 제거하는 데 좋은 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미국 잡지 ‘리더스 다이제스트’ 자료를 토대로 ‘통증의 뿌리, 염증 없애는 식품 18가지’를 짚었다.
1. 올리브유
-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속 화학물질 올레오칸탈이 이부프로펜처럼 염증 효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소, 샐러드 등 염증을 줄여주는 음식에 올리브유까지 뿌리면 더욱 더 좋다.
2. 파인애플
- 단백질 소화효소인 브로멜라인 성분 때문에 파인애플은 항염증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연구 결과를 보면 브로멜라인은 건강한 성인의 무릎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인체·동물 실험과 배양된 세포 실험에서 브로멜라인 보충제는 무릎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의 통증과 염증은 물론
치과 수술을 받은 뒤 발생하는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로멜라인 성분이 들어 있는 효소 보충제가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 증후군) 증상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3. 사과
- 인기 있는 이 과일은 항염증·항산화제인 케르세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하루에 사과 한 알을 먹으면 의사를 멀리할 수 있다는 말은 괜한 헛소리가 아니다.
4. 견과류와 씨앗
- 다양한 견과류와 씨앗에는 마그네슘, L-아르기닌, 비타민E 등이 듬뿍 들어 있다.
견과류를 즐겨 섭취하면 체내 염증성 바이오마커의 양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 관절염재단(AF)은 특히 호두, 땅콩, 아몬드, 피스타치오, 아마씨, 치아씨의 항염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말한다.
5. 녹색의 잎이 많은 채소
- 케일, 청경채, 근대 등 야채에는 항염증성 카로티노이드가 들어 있다.
녹색과 주황색이 생생한 색상을 만들어 내기도 하는 이 식물성 색소는 염증을 대폭 줄여준다.
6. 다크 초콜릿
- 다크 초콜릿에는 염증과 싸우는 데 큰 도움이 되는 화학물질과 항산화제가 들어 있다.
이탈리아의 대규모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다크 초콜릿을 3일마다 소량(1칸) 먹은 사람들은 초콜릿을
전혀 먹지 않은 사람들보다 염증과 관련된 단백질 수치가 훨씬 더 낮았다.
카카오 함량이 70% 이상의 다크 초콜릿이 가장 좋다.
7. 현미
- 현미와 섬유질이 들어 있는 통곡물은 염증 퇴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섬유질은 염증에 대한 반응으로 간에서 만들어지는 혈액 속 물질인 C-반응성 단백질을 낮춰준다.
8. 포도
- 포도 또는 오디(뽕나무 열매)를 씹어 먹으면 레스베라트롤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레스베라트롤 보충제는 아스피린처럼 염증 효소를 억제한다.
위장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포도에는 염증을 줄이는 데 좋은 또 다른 성분인 안토시아닌도 들어 있다.
9. 버찌
- 벚나무 열매인 버찌(체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다.
아스피린처럼 염증과 싸운다.
라즈베리, 딸기도 항염증 음식이다.
10. 양파와 마늘
- 구근채소 계열의 음식, 특히 마늘에는 항염증 물질, 황 화합물이 많이 들어 있다.
마늘을 먹으면 면역 체계가 자극을 받아 건강이 좋아진다.
11. 녹차와 홍차
- 녹차 속 항산화제 또는 플라보노이드는 관절염을 악화시킬 수 있는 세포 손상을 막아 준다.
12. 브로콜리
- 이 야채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K, 엽산, 섬유질, 항산화제가 들어 있다.
설포라판 함량이 높은 브로콜리는 사이토카인 수치를 낮춰 염증을 물리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설포라판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케일, 양배추, 청경채, 콜리플라워, 방울양배추 등을 꼽을 수 있다.
13. 생선
- 연어, 송어, 멸치 등 기름진 생선은 항염증 음식이다.
호두, 아마씨, 호박씨, 올리브유, 카놀라유처럼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다.
14. 콩으로 만든 단백질
- 연구 결과를 보면 콩으로 만든 단백질 식품을 섭취하면 염증 수치가 낮아진다고 한다.
순수한 콩 단백질을 하루에 아주 많이 섭취하는 것은 어렵지만 콩, 두부, 두유를 식단에 쉽게 추가할 수 있다.
15. 버섯
- 버섯에는 염증과 싸우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화합물이 들어 있다.
특히 페놀 및 기타 항산화제가 포함돼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특별한 버섯 종류인 노루궁댕이 버섯(lion’s mane: 사자 갈기)도 항염증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6. 김치
- 장 건강은 염증과 깊은 관련이 있다.
김치, 요구르트, 소금에 절인 양배추(독일식 김치 ‘사우어크라우트) 등 발효식품은 항염증 식단에 속한다.
발효식품의 건강 상 이점은 염증 억제 외에도 많다.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17. 아보카도
- 완전 숙성에 걸리는 기간이 짧은 아보카도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연구 결과를 보면 아보카도의 카로티노이드, 토코페롤 성분(화합물)을 섭취하면 염증을 예방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18. 콩
- 미국 관절염재단에 의하면 콩은 혈액 속 염증 지표를 낮춰준다고 한다.
염증 퇴치에 가장 좋은 콩류에는 붉은 강낭콩, 작은 팥, 핀토 콩 등이 있다.
- 옮긴 글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