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 회원님께
안녕하세요. 카페지기입니다.
6월 카페 정모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현재 카페에서는 카페지기가 매주 목요일 7시 반부터 ‘한국고대사 강의’를 하여,
어느덧 9회가 진행되었었습니다. 이 때문에 4월과 5월에는 카페 정모를 하지 못했습니다.
목요일에 강의를 하다 보니, 많은 분들을 만나지 못하는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6월에는 이희진 박사님을 초청하여 강의를 듣는 시간을 갖고 많은 분들과 함께 뒤풀이도 하면서 여러 이야기를 나누었으면 합니다.
귀한 강의를 해주실 이희진 박사님을 소개합니다.
이희진 박사님은 고려대학교를 졸업하시고, 정신문화연구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서강대하교에서 『가야 정치사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으셨습니다.
이희진 박사님은 『전쟁의 발견』, 『중화사상과 동아시아』, 『한국사 샤브샤브 고대편』, 『625 미스터리』등 많은 책을 출간하셨고, 최근에는 『백제사 미로찾기』,『잃어버린 백제 첫 도읍지』, 『근초고왕을 고백하다』등 백제 관련 책을 출간하기도 하셨고, 수십 편의 연구논문을 발표하셨습니다.
무엇보다 이희진 박사님은 『거짓과 오만의 역사』,『식민사학과 한국고대사』를 통해 한국고대사 연구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비판하신 바가 있습니다.
이번 초청 강의에서는 “한국 고대사 연구의 문제점”이란 주제로 그동안 한국 역사학계의 잘못을 비판하는 이희진 박사님의 역사관에 대해 강의를 듣고자 합니다.
다른 학계도 마찬가지지만, 한국 역사학계는 비판적인 주장에 대해 관용적이지 못합니다. 주류 학계의 설을 비판하면,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희진 박사님은 학계의 잘못에 대해 용기 있게 비판하고 계십니다. 이희진 박사님의 강의는 한국 고대사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좀 더 균형 잡힌 시각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정모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일시 : 2011년 6월 4일 (토요일) 오후 6시
강사 : 이희진 박사님.
주제 : 한국고대사 연구의 문제점 비판
장소 : 서울 양천구 목5동 현대월드타워 1004호. 우리역사문화연구소.
(오시는 방법 - 카페 역사강의 및 답사방의 152번 글 등을 참고해주세요)
시간 : 6시 - 8시 - 이희진 박사님 강의
8시 이후 뒷 풀이.
회비 : 2만원
강의는 정확히 6시에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모에서 뵙겠습니다.
카페지기 拜上
첫댓글 흐음. 안 그래도 이희진 선생님 뵙고 싶었는데, 이날 가면 되겠습니다. ^^
다행히 그날이 발굴 격주 놀토라 갈 수 있겠습니다. ^^ 강의를 못 나가게 되어 아쉽긴 합니다만...쩝...
ㅋㅋㅋ 역시 그쪽도 주말은 격주로 쉬는군요. 저는 안 쉬는 바람에, 후배한테 현장을 맡기고 가렵니다. ㅋ
참가신청해야 하는 건가요? 아님 그냥 참가하면 되는 건가요? 처음이라서...
처음 참가하는 분이라도 환영합니다. 참가신청 없이 오시면 됩니다.
그런데 회비가 어떤용도로 쓰는거에요?
강사료도 드리고, 뒷풀이비용으로 쓰입니다..
무례하게 들렸다면 죄송합니다 제가 학생인지라 어머니께 용도를 말씀드려야 되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