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작업의 주안점은 실내에 안테나를 보이지 않게 숨기고, 차체에 접지를 하여 수신율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1. 우선 외장안테나 매립 작업후 실내 사진입니다.
거치대 후면에서 연결잭과 일부선만이 노출 되었습니다.

2. 운전석쪽 A필러의 모습입니다.

3. 조수석쪽의 모습입니다.

4. 작업후 DMB 화면입니다.
우측 상단의 신호수신 강도가 최고로 표시 됩니다.

5. 다음은 TPEG 수신상태 입니다.

6.여기까지는 작업후의 모습이고 이제 설치 방법을 살펴봅니다.
(A필러 탈거 방법에 대해 물어 보시는 분들이 많아 아래 사진을 추가합니다.)
운전석 문을 열고 올라타면 앞 유리와 문 사이 기둥이 있습니다.(A필러라고도 합니다.)
이 안쪽의 내장재를 탈거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덮개 속에 나사로 고정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엔 외부의 문짝 고무패킹을 일부 벗깁니다.
그냥 손으로 잡고 당기면 아래 사진처럼 벗겨집니다.
전체를 다 벗길 필요는 없고 안쪽 내장재가 빠질 정도만 벗기면 됩니다.
안쪽 내장재의 나사를 풀고 앞으로 당겨 내면 떨어져 나옵니다.

안쪽 내장재를 탈거하는 모습입니다.
상단부를 앞으로 당겨 떼고 위쪽으로 당기면 벗겨집니다.

안테나를 매립할 공간이 있는 운전석쪽 A필러를 탈거한 후 안테나의 위치를 잡은 모습입니다.
차체 기둥에 외장안테나의 자석을 이용하여 부착했습니다.
(이것으로 접지완료!!)

7. 남은 선을 앞유리와 대시보드 틈새로 밀어넣어 조수석쪽 A필러로 이동하여 안쪽에 최대한 풀어 마감합니다.
(강낭콩님의 말씀대로 남은 선을 말아놓으면 수신율이 떨어진다는 것을 감안해 작업했습니다.)


8. 다시 남은 선을 앞유리 중앙부 거치대 후면까지 적당한 길이로 끌어 내비와 연결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앞유리 틈새로 밀어 넣으실 때 선이 벗겨지지 않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9. 작업을 마친 후 DMB 수신화면입니다.
수신 채널이 13개로 최상의 수신율을 보입니다.

약간은 어려워 보이지만 막상 해보시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작업하려고 마음먹기가 어려울 뿐이지 작업 후의 편리함은 경험해 보지 않으시면 모르실 겁니다.
참고로 일부 차종은 A필러 탈거가 안되는 경우도 있고, 탈거 후에도 내부 공간이 부족해 안테나를 매립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첫댓글 아...A필러에 넣어도 잘 잡히는군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우수회원 되셨습니다. 챔편아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