命魂 명혼 弘易堂.趙知易 * 조지이는 중국의 명리학자로서 일원중심의 왕쇠와 5행 평형법을 주로 논하고 있으며, 괘상을 응용하는 부분에서는 고려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한다. 좋은 공부 되십시요. |
권1 이론편
十一.八字分析七論:제 11. 팔자 분석 7논
干支作用論:1.간지 작용 이론:
本理論體系最關鍵的作用關係是隔不作用。
이 이론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분리입니다.
如圖所示:예시와 같이 보면
年幹 月幹 日幹 時幹
年支 月支 日支 時支
從圖中我們可以看清四柱的作用關係,
是按著一定的規律相互發生作用的,
年干支首先與月干支發生作用,
時干支與日干支首先發生作用,
而年月作用的結果再作用日幹,
而日支與月支間是相互發生作用的,
本柱干支之間也是相互發生作用的。
예시에서 우리는 4주의 역할 관계를 볼 수 있다,
일정한 규칙에 따라 상호 작용을 나타내고,
연간지는 먼저 머리로 월간지와 함께 작용을 나타내고,
시간 간지와 일간지는 함께 머리로 먼저 작용을 나타내며,
그리고 연월 작용의 결과는 다시 일간에 작용하고,
그리고 일지와 월지 사이에 이는 상호 작용을 나타내고,
본주 간지의 사이이며 이는 상호 작용을 나타낸다.
年幹與日幹之間相隔月幹,不作用。
年支與日支之間相隔月支,不作用。
月干支與時干支隔日干支,不作用。
연간과 일간 사이에는 월간이 서로 떨처서 작용이 없다.
연지와 일지 사이에 월지가 서로 갈라서 작용이 없다.
월간지와 시간지는 일간지가 갈라서 작용이 없다.
干支天地論:2.간지 천지론:
天地論就是透與藏,古人雲:富貴在天,就是指天干。
如用神透出而與日幹直接發生作用關係以吉斷,
即使用神透出不與日幹緊鄰以不吉論,
如用神藏而不透應吉為小,
同樣忌神透幹與日幹緊貼以凶論,
而與日主遙隔或藏而不透以吉應象。
천지론은 투와 장으로 옛사람이전한다: 부귀가 하늘에 있으면 천간을 가리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용신이 투출하며 일간과 직접 작용하여 길단에 작용하는 경우,
즉, 용신을 사용하여 투출이 없이 일간과 함께 길이 없어서 연관 한 이론이 있으며,
예를 들어, 용신의 숨으면 투가 없어 길조가응해도 작으며,
마찬가지로 기신이 투간과 일간이 흉론에 밀접하게 달라붙으며,
일주와 멀리 떨어져 있거나 숨으면 길 응상에서 투가 없다.
天地論中的天干發表於外,主外象,代表外部,
如身體就是可見部位、單位、鄰居、本單位對應的外單位等外部環境。
而地支則主內象,如身體的內臟、家庭內部、家族內部、單位內部等。
同時天干是主突發的外來吉凶,地支主內部吉凶。
천지론의 천간은 외부로 나타나고, 주는 외상, 대표는 외부이다,
예를 들어, 몸은 가시 부위, 단위, 이웃, 외부 단위 및 기타 외부 환경에 해당하는 단위입니다.
그리고 토지는 신체의 내장, 가족 내부, 가족 내부, 단위 내부 등과 같은 주요 내부 이미지입니다.
한편, 천간은 주발의 외래 길흉이고, 지주 내부 길흉이다.
干支遠近論:3.간지 원 근 론:
遠近論的遠近,
是指忌神與用神對日幹的遠或近的作用結果,
而產生的吉凶有所不同。
원근 이론의 원근은
기신과 용신 대 일간의 원거리이거나 근거리의 작용결과는,
그 생산적 길흉은 다르다는 것이다.
宮位六親論:4.궁위 6친론 :
此根據古法
年柱為祖上父母宮位,
月柱為兄弟姐妹宮位,
日柱為夫妻宮位,
時柱為子女宮宮位法而來,
但此法必須結合八字中的六親組合,
要星宮同論,
從而達到資訊同步,方可使用此法。
이것 근거는 고법으로
년주는 조상 부모 궁 위치,
월주는 형제 자매 궁위치,
일주는 부부 궁위치,
시주는 자녀 궁 위치로 법에서 오는데,
하지만 이 방법은 필히 팔자중 6친 조합을 결합하며,
중요히 별 궁과 같은 이론이며,
따르면 팔자의 6친 조합을 같게하면,
그 방법은 이 법을 사용할수 있다.
易象應用論:5.역상 응용론:
只要取准用神,分清忌神,
圍繞喜忌與日柱的作用關係,
六親宮位作用關係,結合虛實關係,
可以類化出祖上父母、兄弟、夫妻、子女、風水、鄰居、單位等等世間的種種萬物類象。
용신을 정확히 취하고, 기신을 맑게구별하고,
희기신과 일주의 작용 관계를 둘러싸고,
육친궁위는 작용 관계하고, 허실관계와 결합하면
조부모, 형제, 부부, 자녀, 풍수, 이웃, 직장 등 세상의 모든 종류의 모든 것을 분류할 수 있다.
喜忌有無論:6. 희기신 유무론 :
有既是八字中存在的字,
無則是八字中不見的字,
有又分為用神與忌神,
無同樣分為用神與忌神。
팔자에 존재하는 글자가 이미 있고,
없은즉 팔자에서 보이지 않는 글자이고,
있거나 또 나누어 용신과 기신으로 되며,
없어 동사양으로 나누어 용신과 기신이 된다.
例: 丁 壬 戊 乙 運:癸 甲 乙 丙 丁
巳 寅 戌 卯 卯 辰 巳 午 未
此造為從弱格,以從格論命,
以乙木卯木寅木壬水為用神,
八字中存在的字為有:
이 명조는 종약격이 되고, 종격으로 논하는 명이고,
을목 묘목 인목 임수로 용신이되며,
팔자에 존재하는 글자는 있습니다 :
丁 壬 戊 乙
巳 寅 午 卯
不存在的字為無:
子醜辰未申酉戌亥甲丙戊己庚辛癸,
其中‘有’存在用神有壬乙卯寅。
‘無’但為用神的有子亥申酉癸庚辛甲。
‘無’不存在的忌神有丙己戌未(醜辰)。
존재한 글자가 없으면 없게 된다 :
자축진미 신유술해 갑병무기 경신계,
이중에 '유'는 존재한 용신은 임을묘인이 있다.
'무'는 단지 용신으로 되어 자해신유계경신갑이 있다.
'무'는 존재의 기신이 없는 병기술미(축진)가 있다.
關於“有無”的用法:
在八字預測當中,命局中存在的只有八個字,
但預測不僅僅是使用這八個存在的字,
在我們的預測理論體系中,
不存在的字也可以拿出來應用。
'유무' 의 사용법에 관연하면 :
팔자 예측에서, 명국중 존재한 여덟 글자에만 있지만,
예측은 부단이 사용하여 이 8개는 존재한 글자이고 ,
우리의 예측 이론 시스템에 있으며,
존재의 글자가 아니어도 나오게 하여 응용 할 수 있다.
在干支預測中有二十二個字可以應用,
特別是某字相克應的六親,
雖然八字中不存在,但是不等於沒有,
他們在命局中存在是一個影響,
不存在也是一個影響。
간지 예측 중에서 22개 글자를 응용 할 수 있는데,
특별히 어느글자는 서로 극하여 응한 6친으로,
비록 팔자에 존재하지 않지만, 죽음에서 그렇지 않음이 있다,
그들은 명국중에서 존재하고 있고 이 한개는 영향이며,
존재가 없이 이한개는 영향이 있다.
所以都要考慮進去,
這樣不但豐富了我們斷六親的應用,
更關鍵的是豐富了我們的“易象”的應用。
이른바 모두는 중요히 고려하여 나아가고 제거한다,
이양식은 부단히 풍부하고 우리는 6친의 응용을 끈고,
더 관건의 이풍부함이 우리의 '역상' 의 응용을 하는 것입니다.
干支旺衰論:7.간지 왕쇠론:
干支旺衰論是依天地相通之氣,
天干既然臨於地支之上就有著密切的關係,
天干好比君王,而地支就是大臣、百姓,也就是水能栽舟,也能覆舟之喻,地支為天干的印比,天地一氣,必以專旺而論。
간지왕쇠론은 천지가 서로 통하는 기운에 따르고,
천간은 지지에 임하기 때문에 밀접한 관계가 있고,
천간은 좋은 임금과 같으며, 지지는 대신, 백성을 가지며,즉 물이 배를 실을 수 있고, 또한 배를 엎을 수 있다는 은유이고,
지지는 천간의 인비이며, 천지일기는 전왕으로 논할 것이다.
但坐下財官傷就以耗泄天干論,
天干弱而無依,就好象孤家寡人,
所以依弱論命,強弱一定,便可從中抓出各種易象。
그러나 아래에 재관상이 앉으면 천간을 소모하는 이론으로,
천간이 약하면 의지가 없고, 마치 외톨이 인 같으니,
이른바 강약론에 따라서, 강약이 일정하면,
따르는 그로부터 온갖 역상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