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과 촌지가 횡행하던 과거 가장 큰 문제는 차별이었습니다. 돈 있고 힘 있는 학부모와 부패한 교사가 손을 맞잡은 경우 가난하고 힘없는 학생들이 뚜렷하게 차별받는 구조였습니다. 체벌 여부도 교사 개인 인성과 재량에 맡기는 거라서 공정하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촌지를 가져오는 가정 학생은 폭력을 저질러도 눈감아주기도 하고, 촌지를 가져오지 않는 가정 학생에게는 별 구실없는 체벌을 가하기도 했습니다. 부당하게 차별을 받은 경우에는 학습 장애가 생기고, 평생 심리적 영향이 남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미성년자 인권에 관련한 사회적 인식이 매우 미비했고, 현재는 노동자 인권 개선 및 교육에 관련한 교사 권한이 절실한 것이죠.
첫댓글 고용정책님(클리앙)
체벌과 촌지가 횡행하던 과거 가장 큰 문제는 차별이었습니다.
돈 있고 힘 있는 학부모와 부패한 교사가 손을 맞잡은 경우 가난하고 힘없는 학생들이 뚜렷하게 차별받는 구조였습니다. 체벌 여부도 교사 개인 인성과 재량에 맡기는 거라서 공정하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촌지를 가져오는 가정 학생은 폭력을 저질러도 눈감아주기도 하고,
촌지를 가져오지 않는 가정 학생에게는 별 구실없는 체벌을 가하기도 했습니다.
부당하게 차별을 받은 경우에는 학습 장애가 생기고, 평생 심리적 영향이 남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미성년자 인권에 관련한 사회적 인식이 매우 미비했고,
현재는 노동자 인권 개선 및 교육에 관련한 교사 권한이 절실한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