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수십년 동안 평화로웠던 동남아 휴양지들에 이런 일이 생기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을 겁니다.
우리나라도 지진이 많은 일본에서 이런 상황이 일어날 경우 해일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대비책이 너무나 미흡합니다.
김명섭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지진해일은 수천킬로미터 떨어진 아프리카 소말리아에도 영향을 끼쳐 지금까지 16명의 사망자를 냈습니다.
같은 시각 비슷한 거리에 떨어져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지진과 해일의 발생이 감지됐지만 주변지역의 섬들에 막혀 별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일본에 규모가 큰 지진이 발생하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지난 83년과 93년 일본 홋카이도 해상에서 지진, 해일이 발생했을 때 동해안지역에서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기상청에서는 일본 지진에 대비하기 위해 미국이 주도하는 태평양 지진해일 경보체계를 통해 해일발생 여부를 통보받습니다.
⊙우덕모(기상청 지진담당관): 해일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으면 이것을 빨리 경보를 내립니다, 저희가.
경보를 내리면 대략 1시간 반 정도의 대피시간이 있습니다.
⊙기자: 그러나 해안가의 읍면동 단위까지 연결하는 경보체계가 아직 미흡한 실정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합니다.
⊙김소구(한양대 지구해양학 교수): 바로 관련된 기관에 통보를 할 수 있는 조직이 좀 뒤떨어지고 있죠.
⊙기자: 또 해일의 규모와 경로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해양지형 등에 대한 정보가 필수적입니다.
⊙강시환(박사/해양연구원 선임연구원): 연안의 물리적 특성을 우리가 사전에 잘 파악해서 데이터베이스화를 만들어놔야 그러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기자: 안전지대가 없는 대규모 자연재해에 대비해 인명과 재산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 보완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명섭입니다.
한반도 지진 활동기에 들어섰다
한반도 땅 밑 움직임이 심상찮다. 지진학자들은 92년 이후 현재까지 지진 횟수가 부쩍 늘어나고 있어 한반도가 결코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경고한다.
더욱이 지진 다발지역인 영월의 동강댐 예정지에는 지진에 약한 단층대까지 형성돼 있어 안전에 적신호가 커졌고, 새로 건설되는 울주군 원전을 포함한 기존 원전 인근에 형성된 양산·울진 단층 역시 지진이 직접 발생하는 활성단층이라는 증거도 나타났다.
도대체 우리 발 밑에서는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안영배 〈동아일보 신동아부 기자 3Dojong@donga.com">ojong@donga.com">3Dojong@donga.com">ojong@donga.com〉
[관련예언]탄허스님의 예언

(지축이 서면) 우리나라는 동남해안쪽 100리의 땅이 피해를 입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영토는 서부 해안쪽으로 약 2배이상의 땅이 융기해서 늘어날것입니다. 이러한 파멸의 시기에 우리나라는 가장 적은 피해를 입게 되는데 그 이유는 한반도가 지구의 주축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물로 큰 난리가 있다
* 증산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제 별의별 병이 다 돌고 세상을 불로도 치고 물로도 치리라.”
하시니라. (道典 3:61:2)
미수 허목 선생, 300년 전 삼척에 퇴조비를 세우다
강원도 삼척시와 동해시 사이에는 주민들이 매우 신성시하는 척주동해비(陟州東海碑, 강원도 지방유형문화재 제38호)라는 비석이 있다.
척주란 삼척의 옛 이름으로 이 비석을 세운 이는 조선조 후기의 문신이며 대학자였던 미수(眉?) 허목(許穆, 1595년, 선조 28∼1682년, 숙종 8년) 선생이다. 한 때 삼척부사로 좌천되어 이곳에서 수령을 하셨던 허미수 선생은 향약(鄕約)을 만드는 등 백성을 교화하며 여러 치적을 쌓는다. 그리고 2년간의 짧은 부임 기간 중에 역사에 길이 남을 치적의 하나로 척주동해비를 세운다.
비(碑)를 세운 이후 수마(水魔)가 물러가고 바다가 잠잠해지다
당시 삼척에는 격심한 해파와 조수가 읍내에까지 밀려들어 강의 입구가 막히고 오십천이 범람하여 백성들은 인명과 재산을 잃어버리는 큰 재앙에 시달렸다. 백성의 고통을 안타깝게 여긴 허미수 선생은 동해송(東海頌, 동해바다를 예찬하는 글)을 짓고는, 그 글을 스스로 개발한 독특한 전서체(篆書體)로 써서 비를 세우는데 이것이 바로 척주동해비(陟州東海碑)다.
허미수 선생이 척주동해비를 세운 이후 신기하게도 아무리 심한 폭풍우에도 바닷물이 넘치는 일이 없어졌다. 이후 사람들은 그 비석과 비문의 신비한 위력에 놀라 이 비를 퇴조비라 불렀다. 비문의 신비한 힘이 알려진 이후 많은 사람들이 비문을 탁본하여 소장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물과 수재에서 보호되었다는 소문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이 비문이 모든 재액을 물리치고 소원하는 바를 성취하게 하며 가정의 안녕과 번창을 보장해 준다는 믿음이 폭넓게 확산되었다고 한다.
장차 불[火]과 물[水]의 대개벽을 예고한 도인(道人) 허미수의 놀라운 통찰력
그런데 이 비(碑)를 처음 세운 허미수 선생이 남긴 다음과 같은 놀라운 예언이 입을 타고 삼척시에 전해 내려오고 있었다.
“지금 같은 작은 해일은 내 비로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 큰 해일이 오면 내 비석으로도 막을 수 없으니 그때는 이곳을 떠나라. 앞으로 불로 난리가 난 후에 물로 큰 난리가 있다.” (척주동해비가 있는 육향정 아래 육향식당 주인 김성근씨 증언, 42세)
3년 전 2000년 4월, 강원도 고성, 강릉, 삼척 등 영동지방에는 사상 최악의 산불이 발생하여 수많은 이재민을 발생시키고 수만 핵타의 산림을 황폐하게 만든 대화재가 있었다. 이 산불은 삼척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허미수 선생의 예언과 정확히 맞아떨어져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그런데 이 불난리는 장차 있을 더 큰 물난리를 알리는 작은 예고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장차 있을 물난리는 후천개벽의 충격으로 오는 거대한 해일

그러면 허미수 선생이 “앞으로 해일이 오면 내 비석으로도 막을 수 없으니 그때는 이곳을 떠나라.”고 한 물난리는 어떤 사건을 말하는 것인가?
박남언 씨(68세, 삼척시 정상동 3통 1반, 전 어촌계장)의 증언을 보면, 이 사건은 지축정립으로 오는 대지진과 해일의 충격임을 짐작할 수 있다. 그는 10년 전부터 북해도에서 지진이 일어났다는 TV 뉴스를 본 후 2시간 반 만에 이곳 삼척에 해일이 닥치는 것을 몇 번이나 경험했다는 것이다. 해일이 몰려오면 오십천에서 흐르던 물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역류하여 들어와 시내로 물이 넘쳐흘렀다는 것이다. 지축이 바로 서면 일본의 대부분이 물 속으로 잠겨 버린다. 그리고 그 충격으로 동해 바다에 거대한 해일이 형성되어 동해바닷가에 있는 도시들이 물 속에 잠겨 버리게 된다. 허미수 선생의 예언은 바로 후천개벽의 여파로 오는 물난리를 말하는 것
<육향산 아래에는 다음과 같은 비문 설명글이 서 있다>
척주동해비 및 대한평수토찬비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38호
소재지: 강원도 삼척시 정산동 82-1

이 비들은 조선 현종 2년(1661)에 삼척부사 허목이 세운 것이다.
허목(1595∼1682)선생은 퇴계 이황 선생의 성리학을 물려받아 근기의 실학발전에 가교적 역할을 한 분으로 효종의 초상(初喪)에 대한 모후(母后)의 복상기간이 논의되자 서인(西人) 송시열 등의 기년설(朞年說)을 반대하여 남인(南人) 선두에서 삼년설(三年說)을 주장하다가 삼척부사로 좌천(左遷)되었다.

당시 삼척은 해파(海波)가 심하여 조수(潮水)가 읍내(邑內)에까지 올라오고 홍수 때는 오십천(五十川)이 범람하여 주민의 피해가 극심하였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허목은 신비한 뜻이 담긴 동해송(東海頌)을 지어 독창적인 고전자체(古篆字體)로 써서 정라진(汀羅津) 앞의 만리도(萬里島)에 동해비(東海碑)를 세우니 바다가 조용해졌다.
그후 비가 파손되어 조수가 다시 일자 숙종 36년(1710) 이를 모사(模寫)하여 현재의 정상리(汀上里) 육향산(六香山)에 세워 조수를 막았다 한다. 문장이 신비하여 조수를 물리치는 능력을 가졌다 하여 퇴조비(退潮碑)라고도 하는 이 비는 전서체(篆書體)에서 동방 제일의 필치(筆致)라 일컬어지는 허목의 기묘한 서체로서도 유명하다.
동해비와 조금 떨어져 있는 평수토찬비(平水土贊碑)는 동해비와 같이 세운 것으로 비문은 중국 형산의 우제(禹帝)가 썼다는 전자비(篆字碑)에서 48자를 선택하여 목판에 새기어 군청에 보관하던 것을 고종 광무 8년(1904)에 칙사(勅使) 강홍대(康洪大)와 삼척군수 정운석(鄭雲晳) 등이 석각(石刻)하여 세운 것이다. .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