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일만 있으면 거제도에서
부산 차수리닷컴을 방문하는 NF CRDI 차량입니다.....
타이밍벨트, 미미세트 정비와
요즘 연비가 좀 떨어진다고하여
여러모로 진단을 해 보는데
DPF클리닝을 하시면 좋아질것 같습니다...
2년전 방문 시 DPF세척을 한 상태이지만
그동안 주행거리가 좀 짧아서인지
DPF효율이 좀 떨어진 상태이기에
자량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것 입니다..
NF CRDI차량은 D엔진을 장착하고 있는데
싼타페, 투싼과 같은 방식을 사용하고 있답니다..
그러나 캠샤프트 기어의 형태가
벨트 이탈방지를 위하여 커버가 장착이 되어있어
타이밍벨트 장착 시 주의를 하여야 한답니다...^^
타이밍, 캠 장착 후 텐션베어링에
타이밍벨트를 장착하여야하는데
순서를 뒤 바꿀시 타이밍 한코 넘어갈수도 있답니다...
싼타페CM도요..ㅎㅎ
![](https://t1.daumcdn.net/cfile/cafe/2773513A58EACE6620)
타이밍벨트 교환 시
워터펌프, 가스켓, 텐션베어링, 아이들베어링,
팬벨트까지 교환을 한 후 부동액 보충을 한답니다..
참고로 부동액보충과 전체교환은 엄연히 틀리기에
혼돈하시면 안되용...^^
![](https://t1.daumcdn.net/cfile/cafe/2472943A58EACE671C)
DPF효율저하가 어느 정도 일어난 것인지
DPF아날라이저를 이용하여 점검을 하는데
다행히 큰 문제가 발생되지않은것 같습니다...
그냥 방치한다면 연비도 나빠지지만
DPF재생주기가 짧아져
엔진오일에 경유가 희석되는 현상이 나타나
엔진 오일 교환주기까지 당겨야 하는 상항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물론 오일교환 하지않는다면 엔진수명이 단축되겟죠...
![](https://t1.daumcdn.net/cfile/cafe/2144283A58EACE671D)
DPF수트 버닝 작업 중입니다...
DPF에서 불이 확 달아오르는거 보이시죠...^^
![](https://t1.daumcdn.net/cfile/cafe/261AF73A58EACE6821)
DPF수트 버닝작업은
DPF에 쌓인 각종 이물질을 불로 태워없애는 작업으로
단순한 DPF세척작업과는 분명 틀리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724CF3A58EACE681A)
자 함보시죠,...
신품 DPF같지 않나요...^^
![](https://t1.daumcdn.net/cfile/cafe/27141B3A58EACE691B)
DPF SOOT 버닝 클리닝 후 데이타입니다..
하기 전 보다 분명 더 좋아졋지만
전 후 데이타 편차가 크지는 않지만
주행하시면 아주 큰 차이를 느끼실것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601BC3A58EACE6A21)
사실 DPF클리닝 전
ECU스캔 데이타에서 보듯이
DPF내 실제퇴적량이 5.88G으로 정상적이지만
DPF수트 아날라이저로 점검 시
ECU데이타 퇴적량과의 차이가 발생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표출되어지는 이유는
과도한 DPF재생조건을 만들다보면
재생불량 현상이 너무 많이 나타나기에
약 90 ~ 95% 수트 퇴적량이 도달되면 정상이라고
판단을 할 수 있도록 ECU 맵 테이블을 셋팅 해 놓아서
효율이 차츰차츰 떨어지는것이랍니다...
그것도 주행거리에 따라서요...ㅎㅎ
![](https://t1.daumcdn.net/cfile/cafe/26258B3758EACE6A38)
착한정비부산대점/금정구 장전동 차수리닷컴 카센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