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로움의 무더기의 짧은 경 (M14)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삭까에서 까삘라왓투의 니그로다 원림에 머무셨다.
2. 어느 때 삭까 사람 마하나마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아서 삭까 사람 마하나마는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오랜 세월을 세존께서는‘탐욕은 마음의 오염원이다.
성냄은 마음의 오염원이다. 어리석음은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가르침을 설하신 것을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도 세존께서 설하신 가르침을 이와 같이
‘탐욕은 마음의 오염원이다. 성냄은 마음의 오염원이다.
어리석음은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가르침을 설하신 것을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탐욕이 제 마음을 사로잡고, 성냄이 제 마음을 사로잡고,
어리석음이 제 마음을 사로잡아 버립니다.
세존이시여, 그런 제게 이런 생각이 듭니다.
‘어떤 법이 내 안에서 제거되지 않아 때로는 탐욕이 내 마음을 사로잡고,
성냄이 내 마음을 사로잡고, 어리석음이 내 마음을 사로잡아 버리는가?’라고.
3. “마하나마여, 그대에게는 바로 그 법이 그대 안에서 제거되지 않아
때로는 탐욕이 그대 마음을 사로잡고, 성냄이 그대 마음을 사로잡고,
어리석음이 그대 마음을 사로잡아 버린다. 참으로 그 법이 그대 안에서 제거되면
그대는 더 이상 재가에 머물지 않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지 않을 것이다.
마하나마여, 그러나 바로 그 법이 그대 안에서 제거되지 않아
그대는 아직 재가에 머물러 있고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것이다.”
4. “마하나마여, 만약 성스러운 제자가
‘감각적 욕망이란 달콤함은 적고 많은 괴로움과 많은 절망을 주는 것이어서
거기에는 재난이 더 많다.’라고 있는 그대로 통찰지로써 잘 본다 하더라도,
그가 감각적 욕망을 멀리 여의고 해로운 법들도 멀리 여읜 희열과 행복에 도달하지 않고,
그 보다도 더 평화로운 다른 것에 도달하지 않는 한,
그는 결코 감각적 욕망의 굴레에서 벗어난 자라 할 수 없다.
마하나마여, 그러나 성스러운 제자가 ‘감각적 욕망이란 달콤함은 적고
많은 괴로움과 많은 절망을 주는 것이어서 거기에는 재난이 더 많다.
라고 있는 그대로 통찰지로써 잘 보고, 또 그가 감각적 욕망을 멀리 여의고
해로운 법들도 멀리 여읜 희열과 행복에 도달하고,
그보다도 더 평화로운 다른 것에 도달할 때,
그때 그는 결코 감각적 욕망의 굴레에서 벗어난 자라 한다.”
이 기도 공덕으로 두 분 스님께서 항상 건강하시기를!
보리원 불사가 아무런 장애 없이 원만하게 성취되어 역경과 전법의 중심도량이 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이 세상 모든 존재들이 고통없이 안온하기를!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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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각적 욕망을 멀리 여의고 해로운 법들도 멀리 여읜 희열과 행복에 도달하지 않고,
그 보다도 더 평화로운 다른 것에 도달하지 않는 한,결코 감각적 욕망의 굴레에서 벗어난 자라 할 수 없다.'
사두 사두 사두
감사합니다^^
보리원 불사가 원만히
성취되길 발원합니다_()_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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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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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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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승가에 귀의합니다
사두~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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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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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하고 훌륭하십니다.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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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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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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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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