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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캐나다 헤어케어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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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7-30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정지원(토론토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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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헤어케어 시장 동향 - 헤어제품, 한-캐 FTA 발효 이후 2017년까지 관세율 철폐 - - 천연 제품, 한방 제품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프리미엄 시장 공략해야 -
□ 천연 제품, 살롱 헤어케어 등 프리미엄 제품 찾는 소비자들 늘어
○ 두피를 예민한 피부로 인지하는 캐나다 소비자들 늘어나며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하는 추세 - 2014년 기준 전체 헤어케어 시장에서 일반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73.1%로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프리미엄 제품의 비중이 점점 늘어나며 일반 제품의 비중은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있음. - 이는 캐나다 소비자들이 손상된 모발 케어와 제품에 함유된 유해성분에 대한 관심 및 우려로 일반 제품보다 품질이 좋은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임. - 특히 모로칸 오일 및 이집트 히비스커스 오일, 인도 암라 오일 등 프리미엄 오일 제품이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헤어케어 제품 찾는 남성과 노인 증가로 헤어케어 제품 시장의 성장세는 유지될 것 - 과거에는 찰랑거리고 윤기 있는 머릿결을 위해 여성들이 헤어케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현재는 자외선 차단과 탈모 예방 등의 이유로 남성과 노인들도 헤어케어 제품에 관심이 많아지는 추세 - 남성들은 일반 샴푸 및 컨디셔너, 헤어스타일링 제품 외에도 손상모발 관리 제품, 탈모예방 제품, 염색 제품 등을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캐나다 헤어케어 시장 점유율 현황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캐나다 헤어케어 제품 시장 동향
○ 캐나다 소비자들은 헤어케어 제품을 일상생활에 필요한 필수 제품군으로 인지하고 있어 헤어케어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4년 캐나다 헤어케어 제품의 판매규모는 약 16억2260만 캐나다달러로, 2009년 대비 6.9% 상승함. - 캐나다 헤어케어 시장은 샴푸 및 헤어에센스, 헤어컬러, 헤어스타일링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중 살롱 헤어케어 등의 프리미엄 제품이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캐나다 헤어케어 시장은 포화상태로 2019년까지 성장률 0%대를 기록한다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살롱 헤어케어, 탈모예방제품, 샴푸 등의 품목군은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 - 헤어케어 시장은 2019년까지 약 16억2280만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 중 살롱 헤어케어 및 탈모예방 제품, 일반 샴푸 등은 2014년 대비 각 6.3%, 4.1%, 4.1%씩 증가할 전망임.
2009~2014년 캐나다 헤어케어 시장 품목별 판매규모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자료원: Euromonitor
2015~2019년 캐나다 헤어케어 시장 품목별 판매규모 전망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자료원: Euromonitor
○ 캐나다 헤어케어 시장은 규모가 큰 10~20개 업체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캐나다 자체 제조 비중은 상대적으로 미약한 것으로 나타남. - 2014년 캐나다 내 헤어케어 시장은 L'Oreal과 Procter & Gamble사가 각 30.7%, 27.3%씩 점유하면서 전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음. - L'Oreal과 Procter & Gamble사는 중저가 제품인 Garnier Fructis 및 Matrix, Pantene, Head and Shoulder 등의 브랜드를 앞세워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함.
캐나다 헤어케어 제품 제조업체 점유율 현황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헤어케어 제품 관련 캐나다 유통 경로는 대형 슈퍼마켓 및 전문매장, 헤어살롱, 전자상거래 매장 등으로 구분됨. - 글로벌 브랜드 헤어제품은 현지 대형 드러그 스토어와 화장품 멀티브랜드 매장, 대형 슈퍼마켓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프리미엄 제품으로 구분되는 살롱 헤어제품은 헤어살롱, 스파 등에서 구입할 수 있음. - 또한 제조업체는 유통업체에 직접 납품하는 방식과 중간 유통업체를 통해 납품하는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유통하는 것이 일반적임. - 반면 한국산 헤어케어 제품은 주로 아시아계 소비자가 주요 고객층인 아시아 슈퍼마켓, 한인 마트, 소형 화장품 가게 등에서 판매되고 있어 브랜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
□ 캐나다 헤어케어 제품 수입 동향
○ 2014년 기준 캐나다 헤어케어 제품 수입규모는 약 5억8575만 캐나다 달러로, 전년 대비 3.1% 증가함. - 2014년 기준 미국과 멕시코가 전체 수입시장의 약 82%를 차지하면서 캐나다 헤어케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유명 글로벌 브랜드들의 OEM 생산 확산 영향으로 중국, 태국 등의 비중도 높게 분포하고 있음. - 이탈리아 및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권 국가들의 비중도 비교적 높게 분포하고 있는데, 프리미엄 제품이 주류임. - 한국은 2014년 약 66만5000달러를 캐나다에 수출하며 전체 수입국 중 21위를 기록, 2010년 대비 23.1% 상승하며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캐나다 헤어케어 제품 수입국 현황 (단위: 만 캐나다달러, %)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HS Code 3305 기준)
○ 수입산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관세는 일반적으로 0~6.5%로 다소 낮은 편으로 나타나는데, 이중 한국산 제품에는 특혜관세율(KRT; Korean Tariff)이 부과됨. - 헤어케어 제품은 B의 분류에 해당하는 품목으로, 앞으로 1년간 단계적으로 관세가 인하되면서 2017년부터는 관세율이 0%에 도달할 예정임. - 2015년 기준, 중국, 일본 등 MFN에 해당하는 경쟁국의 관세율은 6.5%인 반면 한국산 제품의 관세율은 현재 4.3%이며, 다음 해에는 2.2%로 인하돼 경쟁국에 비해 가격 우위를 확보하게 됨. · 한-캐 FTA 관세율 단계적 철폐 계획표에 따르면 각 품목은 A부터 F의 분류에 따라 즉시 철폐·3년·5년·10년·제외·11년 내 철폐가 이루어지는데, B 분류에 해당하는 품목은 발효 후 3년 내 철폐됨.
세부 품목별 관세율 정보 (단위: %)
자료원: CBSA (2015년 기준)
□ 시사점
○ 브랜드 인지도 낮은 천연 제품 및 한방 제품으로 프리미엄 시장 노려야 - 글로벌 기업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일반 헤어케어 제품은 이미 포화상태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한국산 제품이 시장 진입은 어려운 면이 있으나,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낮은 천연 제품 및 한방 제품 등은 주목할 필요가 있음. -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화학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자외선 차단 헤어에센스, 오일 제품, 한방 샴푸 등 두피에 자극이 적고 모발을 강화시켜주는 제품의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함.
○ 효과적인 헤어케어 시장 진입을 위해 판매경로 다변화에 적극 나서야 할 필요가 있음. -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 경우, 일반 대형마트와 드러그 마트를 중심으로 판매됐던 기존의 유통경로를 탈피하고 헤어살롱, 스파, 전자상거래 매장 등 다양한 경로로의 입점을 고려해야 함. - 헤어살롱 및 스파는 중상층의 고객이 많은 반면, 젊은 고객층은 천연 제품 전문 전자상거래 매장 등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패턴이 있으므로, 유통채널 유형에 따라 소비자 연령층과 사회적 계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Euromonitor, CBSA,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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