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교수의 글 원문은 다음과 같다.
‘판타지물이 된 중계방송’
보신각 앞 행사에서 KBS의 보도태도가 문제가 되는 모양이다. MBC의 신경민 앵커가 드디어 한 마디 했다. 사실 행사가 시작되기 전, KBS에서 어떻게 중계를 할지 걱정을 많이 했다. "도처에 노란풍선과 플래카트가 올라와 있으니, 앵글 잡기 힘들고 무엇보다도 음향을 차단하느라 고생하겠다."고 서로 농담을 주고 받았었는데, 막상 중계방송이 시작되고 보니 이 모든 우려가 한갓 기우로 드러나고 말았다. 기술적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가능하게 만든 그 방송의 테크닉에 솔직히 감탄을 금할 수 없었다. 현장에 존재했던 모든 것들, 즉 플래카드, 노란 풍선, 하늘로 떠가는 꽃등, 그 커다란 구호소리 등은 화면 안으로 들어오는 길을 거의 완벽하게 차단당했다. 그러니 KBS를 걱정해주던 우리는 얼마나 순진한가?
비슷한 사건이 다른 나라에도 있었다. 그 중에서 하나만 예를 들자면, 클린턴이 독일을 방문했을 때의 일이다. 단상 앞에서 환영하는 시민들 중 한 사람이 클린턴과 슈뢰더를 함께 비난하는 플래카트를 들고 서 있었다.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대충 "너희들은 배가 부르지?"라는 글이었다. 그런데 어느 주간지에서 이 사진을 사용할 때 그 플래카트를 지워버리고 말았다. 물론 이 돌출적인 플래카트가 전반적인 환영의 분위기를 망친다는 판단 때문이었을 것이다. 어떻게 보면 별 일 아니지만, 문제는 보도 사진에 조작을 가했다는 것이었다. 그 사실 자체가 미디어윤리상 범죄적이라는 것이다. 결말은 어떻게 끝났는지 모르겠는데, 한 동안 책임자를 찾아서 처벌한다고 난리를 치던 기억이 난다.
KBS의 경우는 이것과 애초에 스케일이 다르다. 수많은 군중 중에서 한 사람을 지운 게 아니라, 보신각을 둘러싼 군중들 전체를 모두 다 지워버렸다. 좀 비꼬아서 말하자면, 그 솜씨 앞에서는 자유의 여신상을 사라지게 만든 데이비트 커퍼필드마저 울고갈 듯하다. '직접 현장에서 체험하는 현실과, 미디어로 매개되어 스크린에 비치는 현실 사이에 이렇게 큰 존재론적 차이가 있구나.', 하는 깊은 철학적 충격을 받았다. 매트릭스의 체험이라고 할까? 적어도 현장에 있던 사람의 관점에서 볼 때, 아무튼 새해 첫날 시청자들이 KBS 화면으로 지켜본 것은 리얼리티 자체가 아니라, 그들이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바람직한 리얼리티의 이상이었다. 한 마디로 그것은 중계방송이 아니라, 한편의 환타지물이었다고 해야 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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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의 사실이 현장의 진실과 다를 수 있다는 점! 그래서 특히 언론 방송의 구조가 남의 일이 아니라는 점을 시청자들이 새해 첫날 새벽부터 현장실습 교재로 열공했습니다”
종각앞 가득 메운 촛불시민들의 목소리를 교묘하게 거세시킨 KBS의 방송조작을 따끔하게 꼬집은 MBC 신경멘 앵커의 9시 뉴스데스크 클래징 멘트는 시사하는 바가 많다.
31일 현장앞 TV속 보신각 주변과 실제 보신각 주변의 모습은 너무나 달랐다. 당시 행사장 주변에 현 정부를 비판하는 집회가 열렸고 이를 KBS는 잡음을 제거한 형태로 시민들의 분노가 담긴 주변의 중차대한 현실을 애써 왜곡하였다.
너무나 깨끗한 잡음 없는 현장중계 모습을 보며 지난날 중계 모습을 떠올린다. 예전 타종 모습의 카메라 앵글들은 참여 시민 군중들을 비추는데 이번 타종행사에서는 단한번도 군중들을 카메라는 앵글을 향해주지도 않았다.
박수소리도 넣고 시민들의 함성소리도 안들리게 만드는 기술을 가진 KBS가 홈페이지 하나를 제대로 관리를 못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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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쿤] 보신각 KBS와 아프리카TV 비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