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3:2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3:3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3:4 베드로가 요한과 더불어 주목하여 이르되 우리를 보라 하니
3:5 그가 그들에게서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3:6 베드로가 이르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하고
3:7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3:8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송하니
3:9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하나님을 찬송함을 보고
3:10 그가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그에게 일어난 일로 인하여 심히 놀랍게 여기며 놀라니라
3:11 나은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을 붙잡으니 모든 백성이 크게 놀라며 달려 나아가 솔로몬의 행각이라 불리우는 행각에 모이거늘
3:12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백성에게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일을 왜 놀랍게 여기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
3:13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의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너희가 그를 넘겨 주고 빌라도가 놓아 주기로 결의한 것을 너희가 그 앞에서 거부하였으니
3:14 너희가 거룩하고 의로운 이를 거부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 주기를 구하여
3:15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라
3:16 그 이름을 믿으므로 그 이름이 너희가 보고 아는 이 사람을 성하게 하였나니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이같이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
3:17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여서 그리하였으며 너희 관리들도 그리한 줄 아노라
3:18 그러나 하나님이 모든 선지자의 입을 통하여 자기의 그리스도께서 고난 받으실 일을 미리 알게 하신 것을 이와 같이 이루셨느니라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3:20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3:21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3:22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
3:23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3:24 또한 사무엘 때부터 이어 말한 모든 선지자도 이 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
3:25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3:26 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 주해
1. 부활하신 주님은 확실한 많은 증거로 살아계심을 나타내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해 주신 후에 약속하신 성령을 받아 “내 증인이 되라”고 하셨다.
1) 성령 충만한 베드로는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성경(요엘서와 다윗의 시편)이 증거하는 복음을 전한다.
2) 베드로는 시편 16편과 110편으로 “예수님이 성경대로 부활하였음”을 전한다.
3) 하나님이 예수님을 “주님과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는데, 온 이스라엘은 다윗이 증거한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은 죄인이라고 하자, 복음을 듣던 사람들의 마음이 찔렸다.
2. 성경이 증거하는 복음을 받아들이고 세례 받은 신도는 3,000명이나 되었다.
1) 성경이 증거하는 복음을 믿은 신자들은 생명의 공동체로서의 교회가 되어간다.
행 2:42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에 몰두하며, 서로 사귀는 일과 빵을 떼는 일과 기도에 힘썼다.
2) 이 교회는 머리되신 그리스도와 지체된 성도들이 유기적으로 하나가 되어 있다.
3) 머리되신 그리스도가 성령을 선물로 주면, 지체들은 복음을 듣고 교제하며 기도한다. 그러면 머리되신 주님은 표적으로 말씀을 확증해 준다. 그러면 지체들은 믿음으로 서로 사랑을 실천하고 날마다 모여 예배하고 교제한다. 그러자 머리되신 주님은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여 주신다.
4)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움직이는 교회, 컨트롤 되는 교회다.
3. 하나님은 성경이 증거하는 복음의 선포를 확증하기 위하여 사도들을 통하여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게 하셨다.
1) 사도행전 3장은 두 사도가 앉은뱅이를 치유하는 표적을 보고(1-10절) 몰려든 군중에게 성경이 증거하는 그리스도의 사건(복음)을 선포한다(11-18절).
4. 태어나면서부터 못 걷게 된 그는 성전 미문에서 베드로와 요한에게 구걸을 하였다.
1) 베드로는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고 하자, 그는 베드로와 요한과 함께 성전에 들어가면서 하나님을 찬송하였다.
2) 나면서부터 걷지 못했던 그가 하나님을 찬양하게 된 것은 2가지다.
- 하나님께서 걷게 하신 표적, 장애자는 성전에 들어가지 못했던 때였는데, 그는 치유 받음으로 드디어 성전에 들어가 하나님을 예배하게 되었다.
5.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하나님을 찬송함을 보고” 심히 놀랍게 여겼다.
1) 나은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을 붙잡자, 그를 낫게 한 베드로와 요한에게 백성들이 몰려들었다. 베드로는 2장에서와 마찬가지로 백성들에게 성경이 증거하는 복음을 전하기 시작한다.
2) 베드로는 먼저 자기를 주목하는 시선을 그리스도께로 돌린다.
행 3:12 베드로가 그 사람들을 보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이스라엘 동포 여러분, 어찌하여 이 일을 이상하게 여깁니까? 또 어찌하여 여러분은, 우리가 우리의 능력이나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하기나 한 것처럼, 우리를 바라봅니까?
3) 베드로는 이 치유의 능력은 우리의 능력도 아니지만, 우리의 경건으로 인함이 아니라고 한다.
6. 성령님의 능력의 통로가 되기 위하여 “경건”해야 한다는 말은 옳지만 나의 “경건”으로 성령님의 일하심을 제한하면 않된다. 성령님은 나의 능력과 경건을 초월하여 일하시는 분이다.
1) 나귀를 통하여 발람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은 누구를 통해서던 주님의 뜻을 나타내신다.
2) 오늘날 놀라운 표적을 행한 후에 “나를 주목하라”는 암시를 주는 자들은 미혹자다.
- 모든 시대 미혹하는 거짓 선지자들과 이단 교주는 표적을 통해 자신을 주목하게 했다.
3) 도리어 적극적으로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며 자신을 주목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4) 바울과 바나바도 루스드라에서 앉은뱅이를 일으킨 후, 사람들이 자신들을 신으로 높이려 하자, 옷을 찢으며 그들을 제지하였다(행 14:15).
7. 베드로는 앉은뱅이가 나은 것은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에게서 난 믿음이라고 한다.
행 3:13 아브라함의 하나님과 이삭의 [하나님]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께서 자기의 종 예수를 영광스럽게 하셨습니다. 여러분은 일찍이 그를 넘겨주었고, 빌라도가 놓아주기로 작정하였을 때에도, 여러분은 빌라도 앞에서 그것을 거부하였습니다.
3:14 여러분은 그 거룩하고 의로우신 분을 거절하고, 살인자를 놓아달라고 청하였습니다.
1) 아브라함의 하나님이 예수님을 영광스럽게 하셨다. 구약에서 예수님을 영광스럽게 하셨다는 것은 그를 죽음에서 일으키사 하늘 보좌 우편에 앉히신 것이다.
2) 이미 2장에서 베드로는 예수님의 고난과 함께 부활을 자세히 증거하였다. 그 후에 너희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고 한 것처럼 이번에도 동일하게 말한다.
3) 여러분이 예수님을 넘겨주어 죽게 하였다는 것이다. 빌라도가 풀어주고자 할 때, 그들은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고 살인자(바라바)를 놓아달라고 하였다(14절, 눅 23:18-19).
8. 그들이 억울하게 죽인 예수님은 무죄한 자일뿐 아니라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주님”이다.
행 3:15 그래서 여러분은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주님을 죽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셨습니다. 우리는 이 일의 증인입니다.
1) 생명의 근원이신 주님은 창조주이며, 생명을 주고 더 풍성히 주는 분이다(요 10:10b).
2) 베드로는 예수님이 생명의 근원이라는 증거가 바로 앉은뱅이가 걷게 된 표적이라고 한다.
행 3:16 그런데 바로 이 예수의 이름이, 여러분이 지금 보고 있고 잘 알고 있는 이 사람을 낫게 하였으니, 이것은 그의 이름을 믿는 믿음을 힘입어서 된 것입니다. 예수로 말미암은 그 믿음이 이 사람을 여러분 앞에서 이렇게 완전히 성하게 한 것입니다.
3) 사도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표적을 행하였고, 그 표적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믿게 하였고 복음의 말씀을 확증하였다.
9. “너희가 그리스도를 죽였다”고 고발한 베드로는 이어서 “너희가 알지 못하여 그리하였다”고 말한다. 예수님도 같은 기도로 우리의 죄 용서를 위하여 기도하셨다.
눅 23:34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10. 베드로는 하나님이 구약의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처럼 이루었다고 선포한다.
행 3:18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모든 예언자의 입을 빌어서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아야만 한다고 미리 선포하신 것을, 이와 같이 이루셨습니다.
1) 2장의 최초의 설교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구약의 모든 선지자(아벨부터 말라기까지)들을 통하여 하신 말씀은 그리스도와 그의 고난과 영광이다.
2) 3장에서는 구약에서 증거된 그리스도의 고난을 선포하며, 2장에서는 구약에서 증거된 부활을 자세히 선포하였다. 베드로는 구약 성경이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을 증거하며, 구약이 증거하는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되었다고 선포한다.
11. 행 2-3장의 베드로의 설교를 통해 사도들이 공통적으로 증거한 복음의 내용을 알게 된다.
고전 15:3 나도 전해 받은 중요한 것을 여러분에게 전해 드렸습니다. 그것은 곧, 그리스도께서 성경대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셨다는 것과,
15:4 무덤에 묻히셨다는 것과, 성경대로 사흗날에 살아나셨다는 것과,
15:5 게바에게 나타나시고 다음에 열두 제자에게 나타나셨다고 하는 것입니다.
1) 모든 사도들은 구약 성경대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신 십자가 복음과 구약 성경대로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전하였다.
2) 예수님도 구약 전체로 엠마오의 제자들에게 그리스도의 고난과 영광을 증거하였고, 바울도 구약 전체를 통하여 예수님과 하나님의 나라를 증거하였다.
12. 그러면 예수님과 사도들은 어떻게 구약으로 복음을 전하였겠는가? 2-3장의 베드로의 설교를 통해 알 수 있다.
1) 베드로가 시편을 해석하면서 부활을 증거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베드로도 “많은 증거”로 가르쳤고 “모든 선지자의 입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고난 받으실 것을 미리 알게 했다”는 말씀을 통하여, 베드로도 구약 전체로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을 증거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모든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고난을 전했다고 한 베드로는 베드로 전서에서 더 구체적으로 구약의 선지자들이 전한 것을 밝힌다.
벧전 1:10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벧전 1: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받으실 영광을 미리 증언하여 누구를 또는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벧전 1:12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알린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 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3) 베드로는 이대로 설교하고 있다. 구약의 선지자들이 증거한 복음을 성령을 힘입어 전한다.
13. 성경이 증거하는 복음을 전한 베드로는 이제 백성들에게 회개를 촉구한다.
“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20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개역개정)
1) 우리가 회개하면 하나님은 죄사함과 함께 안식을 주신다.
2) “새롭게 되는 날”은 “생기를 불어넣음으로 시원하게 하다”라는 뜻으로 2장 38절의 세례를 받고 성령을 선물로 받는 “생명 얻음”과 병행한다.
3) 회개하면 하나님이 생명을 주심으로 생명 얻는 회개라고도 한다(행 11:18).
4) 베드로는 예수님은 구원자 그리스도일 뿐 아니라 장차 오실 분으로 선포한다(21절).
14. 베드로는 계속해서 구약의 근거들을 제시하면서, 구약을 통해 복음을 전한다.
1) 베드로는 모세의 말(신 18: 15, 19)을 근거로 “나와 같은 선지자”로 오신 그리스도의 말을 들을 것을 촉구한다.
2) 모세뿐 아니라 사무엘 때부터 그 뒤를 이어서 말한 모든 선지자(즉 구약 전체)도 그리스도가 구원을 성취한 이때를 가리켜 말하였다는 것이다.
행 3:24 또한 사무엘 때부터 이어 말한 모든 선지자도 이 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
3) 베드로가 구약을 보는 관점은 바울과 동일하다.
롬 1:2 이 복음은 하나님께서 예언자들을 통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으로
15. 베드로는 마지막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선지자들의 자손” 즉 선지자들이 전한 복음을 믿는 자들이며, “언약의 자손”이라고 한다.
1) 그러면서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복을 통하여 복음을 전한다.
행 3:25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창 12:3, 22:18).
2) 베드로와 바울이 구약을 통하여 복음을 동일하게 전한다.
16. 바울도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모든 족속이 너의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는다”는 말씀이 복음이라고 전하였다.
갈 3:8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1) 베드로도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말씀이 복음이라고 증거한다.
2)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씨는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이며(갈3:16), 그의 메시야적 사역을 통하여 모든 족속이 복(갈 3: 26, 생명 얻는 복,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복)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17.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복(영생의 복,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복)을 주시려고 자기의 종(예수)을 일으켜 세워 보내셨다.
행 3:26 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18. 행 2-3장에 베드로가 구약이 증거하는 복음을 전하는 말씀은 정말 탁월하다.
1) 사도행전에는 함축적으로 요약되어 있지만,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이 복음을 전하신 것부터, 모세, 사무엘을 비롯하여 모든 선지자들이 그리스도를 전하였음을 베드로는 성경을 통해 보고 전했다.
2) 회개를 촉구하는 복음을 전할 때도 구약으로 복음을 전하고, 초대교회 성도들에게도 구약이 증거하는 복음과 그 복음을 성취하신 그리스도를 전하였을 것이다(행 2:42).
3) 오늘날에도 모든 선지자들이 전한 그 복음을 믿고, 모든 사도들이 전한 그 복음을 믿어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얻어야 한다.
◈ 나의 묵상
사도행전 2-3장의 내용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묵상을 하면서 베드로가 어떻게 복음을 전했는지 정말 무지함을 알게 된다. 나는 신약의 관점에서 베드로의 설교를 보았다. 당연한 설교를 하는구나...라고만 여겼다. 그런데 이번에 묵상하면서 베드로가 구약 전체가 복음이라는 것을 관통하고 있음을 처음 알게 되었다. 베드로전서에서 모든 선지자들이 그리스도의 고난과 영광을 증거했다는 것은 표어가 아니었다. 베드로가 구약을 볼 때, 모든 선지자들이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있음이 보였고, 그것을 성도들에게 가르쳤다. 구약에서 증거한 그리스도를 전함과 동시에 예수님의 수제자로 그 복음을 성취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메시야적 행위로서의 복음을 전할 때, 성도들이 얼마나 그 말씀에 몰입하였는지가 충분히 이해가 된다. 놀라운 체험과 계시를 받은 바울과 베드로의 복음전파가 동일하다는 것도 새롭다. 베드로는 어부 출신으로 무식하고(그 당시 갈릴리의 어부면 문맹이었을텐데...) 바울은 최고의 석학인데, 동일한 복음, 사도적 전승을 따라 구약으로 복음을 전하며, 성경대로 죽으시고, 장사되시고, 성경대로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전한다.
복음적인 관점으로 성경을 보고, 그리스도 중심, 십자가 중심으로 성경을 보고자 했지만, 바울과 베드로가 구약 전체로, 모든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증거된 그리스도를 성령의 능력으로 강력하게 선포하였음을 알게 되니, 부끄럽기 짝이 없다. 성령님은 성경이 증거하는 복음을 조명하여 주셨고, 또 성경이 증거하는 복음을 전할 때, 성령을 한량없이 부어주셨다. 2장의 설교로 3000명이 세례를 받고, 3장의 설교를 통해 5000명이 믿게 되는 이유를 알만한다. 그들은 명목상의 신자들, 평안을 얻기 위해 믿는 종교인들이 아니다. 생명의 주를 십자가에 못 박은 죄를 회개하고, 오로지 복음을 아는데 몰두하고, 생명으로 서로 교제하며 기도에 힘썼던 참 신자들이다. 그리고 이런 복음을 통하여 영광스러운 교회가 탄생하였다.
이성이 최고로 발달한 시대인데, 초대 교회가 증거한 이 복음이 희미한 것도 참 놀랍다. 얼마나 많은 책과 논문과 연구들이 있는가? 그런데 바울과 베드로가 성경대로 전했던 그 복음을 듣기가 힘들다.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했다는 구체적인 설교도 듣지 못했고, 모든 선지자들이 어떻게 그리스도를 증거했다는 설교를 들은 적도 없고, 베드로처럼 성경대로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구체적으로 전하는 설교를 들은 적도 없는 것 같다. 사도들이 공통적으로 전한 이 복음이 오늘날 교회에서 전하는 복음의 주류가 아님이 안타깝다.
모든 선지자들이 증거한 그 복음, 모든 사도들이 증거한 그 복음을 알고, 누리고, 전하기를 원한다. 성령님이 가장 기쁘게 생명을 주는 그 복음을 알고 전하길 원한다. 생명주는 복음 앞에 생명 얻는 회개로 반응하기를 원한다. 이 놀라운 복음 앞에서 여전히 완악하고 배반한다. 그러나 그런 자들을 여호수아의 세대로 세워가신 그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시다. 내가 패역하고 목이 곧기 때문에 더욱 복음을 전해주시는 하나님, 더욱 긍휼을 베풀어 주시는 주님이시다. 그런 나를 여호수아의 세대로 세워가시는 주님, 그 주님의 인자와 신실함이 참으로 크다.
◈ 묵상 기도
하나님 아버지, 구약이 복음이라는 말을 누구나 다 알지만 표어처럼 문구가 되어 있고, 실제로는 한국교회가 구약을 통하여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함을 봅니다. 저와 성도들과 한국교회안에 성경이 증거하는 복음, 모든 선지자들이 전한 복음, 모든 사도들이 전한 복음이 증거되게 하여 주십시오. 그 복음의 영광과 생명의 풍성함을 성령께서 친히 증거하시고 나타내 주십시오. 복음을 선명하게 드러내 주셔서, 하나님의 생명과 내 안에 있는 생명도 선명하게 드러나게 하여 주십시오. 성령께서 조명하시고 가르쳐 주십시오. 좌우에 날선 검과 같은 말씀이 되게 하사 생명 얻는 회개로 인도하여 주십시오. 주님의 심판을 온전히 받아들일만큼 죄인이요 비참한 자임을 알고 인정하게 하시고, 구속의 은총의 풍성함과 부요함을 알게 하여 주십시오. 생명의 주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지만 알지 못하여 행하였다고 하시면서 저의 죄를 용서하시는 주님의 긍휼과 자비를 찬양합니다. 주님의 그 사랑으로 죄사함을 받고, 보혈을 힘입어 아버지께 나아갑니다. 주님을 못 박는 그 흉악한 자들을 용서하시고 생명주시려는 주님의 그 인자와 자비를 찬양합니다. 그 사랑으로 제가 구원을 받았고, 하늘 아버지의 그 사랑안에 거하며, 그 사람을 받아들입니다. 그 큰 사랑을 인하여 주님을 찬양합니다. 주님, 죄인된 저를 불쌍히 여겨 주시고, 영광스러운 복음으로 이끌어 주십시오. 영광스러운 복음이 머리되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령으로 선포되게 하옵소서. 한 주 동안 성령께서 각 성도들을 주관하여 주시고, 다음세대를 믿음의 세대로 세워 주십시오. 믿음의 가정들로 세워 주십시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