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출처 ※ ━━━━━━━━━━━
原文: 『 My Way: The Way of the White Cloud 』,
『 The Great Challenge 』
國文: 오쇼 타임즈 한국어판 1999년 9 & 10월호 (황금꽃·出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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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4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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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stop)…! 절대, 움직이지 말라.
어떤 움직임도 허용되지 않는다. 마치 석상이 된 것처럼….
마치 얼어붙어 버린 것처럼…. 그대로 정지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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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는 완전히 지쳐야 한다. 그때에만 이 네번째 단계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네번째 단계는 아무것도 아니다. 단지 침묵과 기다림일 뿐이다.
만약 그대가 앞의 세 단계 속으로 전체적으로 완전히 주저 없이 들어갔다면,
네번째 단계에서 그대는 저절로 깊은 이완(relaxation)속으로 떨어지게 될
것이다. 육체는 고갈되었다. 모든 억압은 내버려졌다. 모든 생각은 내버려졌다.
이제 이완은 자연히 찾아온다. 그대는 그것이 일어나게 하기 위해 어떤 것도 할
필요가 없다. 이것이 명상의 시작이다. 상황은 창조되었다. 그대는 거기에 없다.
이제 명상은 일어날 수 있다. 그대는 열려있고, 기다리고 있으며, 수용적이다.
그리고 무엇인가가 일어난다. … …
【질문】 오쇼, 당신 말씀하셨던 것과 관련해서, 선(禪)에서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노력없는 노력』…….
여기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그리고 그것은 당신의 다이나믹 명상에 어떻게
적용됩니까?
【오쇼】 명상은 에너지 현상이다. 명상에서 그대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것들 중의
하나는, 모든 종류의 에너지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기본법칙이기
도 하다. 에너지는 두 극에서 움직인다. 그것이 움직이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은 없다. 어떤 에너지가 역동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반대 극이 필요하다. 그것은 전기가 음극과 양극에서 움직이는 원리와 똑같다.
만약 음극만 있다면, 전기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양극만 있어도 마찬가지
다. 양쪽 극이 서로 만났을 때, 두 극은 전기를 만들어낸다. 그때에 스파크가일어난
다. 그리고 이것은 모든 종류의 현상에 대해서도 그렇다. 삶은 남자와 여자, 행복과
불행,… … 등등 두 극사이에서 계속된다. 여자는 음성의 에너지이며, 남자는 양성의
에너지다. 그들은 전기와 같다. 그래서 그들에겐 그렇게 강한 끌림이 있는 것이다.
남자만으로는 삶이 사라지며, 여자만으로도 삶이 존재할 수 없다. 그때에는 오직 죽음
만이 존재한다. 남자와 여자 사이에는 균형이 존재한다. 남자와 여자 사이의 두개의 극,
이 두개의 극 사이에 삶이라는 강(江)이 흐른다. 어디를 보나, 그대는 자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두 극으로 움직이는 똑같은 에너지를 발견할 것이다.
이 양극성(兩極性)은 명상에서도 매우 의미심장하다. 왜냐하면 마음은 논리적이고,
삶은 변증법적이다! 내가 삶이 변증법적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마음은 직선적으로
움직인다는 의미이다. 내가 삶이 변증법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삶은 직선적이지 않고,
서로 반대 극으로 움직이는, 곡선적으로, 순환적으로 움직인다는 의미이다.
삶은 음극에서 양극으로, 양극에서 음극으로, 다시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렇게 지그
재그로 움직인다. 삶은 이렇게 반대 극들을 사용한다.
그러나 마음은 그렇지 않다. 마음은 단순하고, 직선적으로 움직인다. 그래서 마음은
결코 반대쪽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마음은 반대 극을 부정한다.
마음은 하나를 믿고, 삶은 둘을 믿는다.
그래서 마음이 만들어내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마음은 항상 하나를 선택한다.
만약 마음이 침묵을 선택한다면, 만약 마음이 삶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소음에
지쳐서 침묵하기로 결정했다면, 마음은 히말라야 산속으로 갈 것이다.
마음은 침묵하기를 원한다. 그것은 어떤 종류의 소음과도 어떠한 관계를 갖지
않기를 원한다. 새소리조차도 마음을 혼란시킨다. 나무사이로 부는 미풍도 방해가
될 것이다. 마음은 침묵을 원한다. 마음은 직선을 선택한다. 이제 그 반대는 완전히
부정된다.
그러나 히말리야에서 사는, 침묵을 찾는, 반대 극을 피하는 사람은 죽게된다.
그는 분명히 활기가 없게 된다. 그리고 그가 더욱더 침묵하기를 선택할수록 그는
더욱더 둔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삶은 그 반대 극이, 반대 극의 도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내가 말하는 침묵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좀 다른 것이다.
『두 반대 극 사이에 존재하는 다른 종류의 침묵』을 말한다.
앞서 말한 침묵이란, 죽음의 침묵, 무덤의 침묵이다. 죽은 사람은 침묵한다.
그대는 죽은 사람이기를 원치는 않을 것이다.
죽은 사람은 절대적으로 침묵한다. 아무도 그를 방해할 수가 없다. 그의 전념은
완벽하다. 그대는 어떤 일로도 그의 마음을 흐트러지게 할 수 없다. 그의 마음은
절대적으로 고정되어 있다. 비록 온 세상이 미치게 될지라도, 그는 그의 전념 속
에 남을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그대는 죽음 사람으로 되고 싶진 않다. 침묵, 전념,
그것을 무엇이라 부를지라도 그대는 죽은 사람이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대가 죽어서 침묵한다면 그 침묵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내가 말하는 침묵이란, 그대가 활기차며, 생명력이 있고, 그대의 삶이 에너지로
끓어오르는 가운데서 일어나는 침묵을 말한다. 그때에만 침묵은 의미가 있다.
그러나 그때의 침묵은 다른, 완전히 다른 차원의 침묵이다!
그것은 살아있는 침묵이 될 것이다. 그것은 두 극 사이에서 미묘한 균형을 가지게
될 것이다. 살아있는 균형, 살아있는 침묵을 찾고 있는 그와 같은 사람은 씨끄러운
시장바닥(market place)과 고요한 히말리야를 동시에 갖고 싶어한다. 그는 소음을
즐기려고 시장으로도 가고 싶어하고, 침묵을 즐기려고 히말리야 산속으로도 가고
싶어한다.
그는 이 두 반대 극 사이에서 균형을 창조할 것이고, 그 균형 속에서 머물러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균형은 선형적(線形的)인 노력으로는 성취될 수 없다.
그것이 『노력 없는 노력』이라는 선(禪)의 기술이 뜻하는 의미이다. 그것은 서로
모순적인 언어들을 사용한다.
『노력 없는 노력』, 『문(門) 없는 문』, 『길 없는 길』… ….
선(禪)은 그 과정이 선형적이 아니라 변증법적일 것이라면서 그대에게 힌트를 주기
위해 항상 모순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반대 극은 부정되지 않고 흡수된다. 반대를
옆으로 제쳐두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것이다. 옆으로 제쳐둔 것은 사용되지 않고,
그대는 그것에 매달릴 것이다. 그대는 많은 것을 놓칠 것이다. 그 에너지는 전환되
고 사용될 수 있다. 그것을 사용한다면 그대는 더욱 생명력 있고 더욱 살아있게 될
것이다. 반대는 흡수되어야 한다. 그러면 그 과정은 변증법적으로 된다.
『노력 없음』은 어떤 것도 하지 않는 것, 『무위(無爲)』, 『아까르마(Akarma)』
를 뜻한다. 『노력』은 많은 것을 하는 것, 『행위(行爲)』, 『까르마(Karma)』를
뜻한다. 이 양쪽이 동시에 거기에 있어야 한다. 많은 것을 하라. 다만 행위자가
되지 말라. 그러면 그대는 양쪽을 성취할 수 있다. 세상 속으로 들어가되, 세상이
그대안에 살게 하지 말라. 그러면 모순은 흡수된다. 그때 그대는 어떤 것도 반대하
지 않고 부정하지 않는다. 그러면 전 존재는 받아들여진다.
━ 제 5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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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Dance)를 추어라!
축복에 감사하며, 이순간 모든 것을 즐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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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것이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다. 『다이나믹 명상』이란 말은 엄청난 모순
이다. 『다이나믹』이란 노력, 많은 노력, 절대적인 노력을 뜻한다. 그런데, 『명상』
이란 침묵, 노력없음, 무위(無爲)를 뜻한다. 어쩌면 그대는 이것을 변증법적 명상이
라고 부를 수도 있다. 그대 안에 모든 에너지가 움직임이 되도록 어떤 에너지도 정적
으로 남아 있지 않도록 매우 활동적으로 되라. 모든 에너지는 불러 일으켜 졌다.
뒤에 남겨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에너지의 얼어 있던 모든 부분은 녹아 흐른다.
그대는 이제 얼어있는 것이 아니고 역동적으로 되었다. 그대는 이제 물질적이 않고
더욱 에너지적으로 되었다. 그대는 물질적이지 않고 전기적(electric)으로 되었다.
모든 에너지를 일하고 활동적이고 움직이는데 쏟아라. 모든 것이 이처럼 움직이고
있고, 그대가 회오리바람이 될 때, 그때 깨어 있어라! 기억하라. 주의 깊게 있어라.
그러면 이 회오리 바람 속에서 그대는 갑자기 절대적으로 침묵적인 중심을 발견하
게 될 것이다. 이것이 회오리 바람의 중심이다. 이것이 그대이다.
신성(神性)으로서의 그대, 신(神)으로서의 그대이다. 그대 주위의 모든 것은 활동적
이다. 그대의 몸은 활동적인, 모든 것이 빠른 더욱 빠르게 움직이는 회오리 바람이
되었다. 모든 얼어있던 부분들은 녹아 그대는 흐르고 있다. 그대는 화산, 불, 전기가
된다. 그러나 중심에는, 모든 움직임 속에 움직이지 않는 지점, 정지점(the still point)
이 있다. 이 정지점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그곳에 있고, 그것에 대해 어떤
것도 할 것이 없다. 그것이 바로 그대의 존재이다. 균형은 성취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그대가 양 극을 사용할 때에만 성취될 수 있다. 만약 그대가 한쪽만
사용한다면 그대는 죽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해왔고, 많은 사회가 그렇게
죽어갔다.
그런 일은 인도에서, 동양에서 발생한 일이다. 만약 그대는 한 쪽을 선택한다면,
그대는 불균형, 절름발이가 된다. 침묵적인 부분, 정지점이 선택되었고 활동적인
부분은 부정되었던 것이, 인도에서, 동양에서 발생한 일이다. 그래서 모든 동양은
죽어 있다. 그 예민함을 잃었다. 지성의 예민함, 육체 활력의 예민함, 모든 것을
잃었다. 동양은 더욱더 둔해지고 추해지게 되었다. 마치 삶이란, 짊어지고 가야할,
떨어버려야 할 짐인 것처럼, 완수해야 할 의무인 것처럼, 괴로워해야할 업(業)인
것처럼, 기쁨이 아니라, 활기 있는 춤이 아니라, 둔하고 무기력한 움직임인듯이… ….
그것은 그런 결과를 가져온다. 동양은 약해졌다. 왜냐하면 정지점에서 그대는 영원
히 오랫동안 강하게 남아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힘은 행위와 움직임이 필요하다.
만약 그대가 행위를 부정한다면 힘은 사라진다. 그래서 동양은 근육을 완전히 잃어
버렸다. 육체는 무기력하게 되었다. 그래서 원하는 어떤 사람이든지 동양을 쉽게
정복할 수 있었다. 수 천년 동안 동양에서는 노예가 유일한 운명이었다. 누군가를
노예로 만들고 싶은 생각을 갖고 있었던 사람이라면, 누구든 동양으로 항하여 얼굴
을 돌렸다. 동양은 언제나 정복당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왜냐하면, 동양적인 마음은
반대 극을 부정하는 관점을 선택해왔다. 동양은 침묵하게 되었으나, 또한 죽게 되었
고 둔하게 되었다. 이런 종류의 침묵은 아무런 가치도 없다.
그리고 그 반대가 서양에서 일어났다. 그들은 활동적인 부분, 즉 '주변'을 선택했다.
그들은 영혼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활동이 모든 것이라고 생각하며, 활동적이
고 성취하고 야망적이고 정복하는 것이 삶을 구성하는 모든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그 결과로 서양은 더욱더 미쳐가고 있다! 왜냐하면, 그 정지점이 없이는 그대는
제 정신으로 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대는 제 정신이 아니게 된다. 제 정신이 아닌
사람들,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겠는가? 그들은 그들의 정지점과의 모든 접촉을
잃었다. 바로 그것이 그들이 비정상적인 이유이다.
나에게는 균형은 모든 것이다. 중도(中道)에 머무는 것이다.
선택하지 말라. 거부하지도 말라. 양쪽을 모두다 받아들여라. 내면의 균형을 창조하라.
다이나믹 명상은 그 균형을 향한 노력이다! 행위……. 그것을 즐겨라. 신바람나게 하라.
그것으로 가득 차라. 그리고 침묵……. 그것도 즐겨라. 그것에 대해 황홀경이 되라.
가능한 한 자유롭게 이 둘 사이를 움직여라. 어떠한 선택도 만들지 말라.
『나는 이것이다, 저것이다.』라고 말하지 말라. 동일시되지 말라.
『나는 양쪽 모두 전부이다.』라고 말하라.
자신에게 모순되는 것을 두려워하지말라.
다이나믹 명상의 마지막 다섯번째 단계는 바로 그런 의미이다. 모순이 되라. 양쪽이 되라.
그리고 쉽게 움직여 보라. 그것은 춤(Dance)으로 표현된다. 축복하며, 감사하며, 이 순간
모든 것을 즐겨라. 침묵과 움직임이 함께 있는 곳, 그곳에 춤이 남아 있다.
그대의 삶의 춤이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