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번 지니 3.0 문제 등을 비롯하여 여러 문제들에 대하여 본 동호회의 입장을 정리하고
카포인트에 1차 제안을 해드립니다.
우선 지금 일어나고 있는 지니 3.0에 대한 동호회원님들의 분노는 단순히 기존 엑스로드에 지니3.0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카포인트 신뢰에 대한 문제가 지니3.0을 계기로
촉발 되었다고 보여집니다.
지난 2005년 여름 이미 동호회에서는 카포인트의 메모리 업그레이드 정책과 관련하여 한번 홍역을
치룬적이 있었고 그때 카포인트와 향후 지도 MAP의 UI변경, 기능강화, 전화번호 추가 등등에 대한
약속을 받으며 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시점에서 카포인트가 약속했던 사항은 지니 3.0에서 거의 다 이루어졌지만 기존
엑스로드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내용들이라고 밝히고 있으며 기존 사용자들을
위한 지도 내용 업데이트는 꾸준히 계속 이루어 질 것이지만 지니3.0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변경을 해야만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엑스로드 사용자들이 약속과 다른 얘기에 큰 실망과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특히 근래에 들어 발생하는 지도의 부실함(경로탐색의 부정확성, 안전운행데이터 부실, 등등)과 기타
엑스로드의 사용자 서비스(중고거래시 별도 비용추가, 너무 긴 A/S기간, 터치패드 문제 등 제품 마무리
부실 등)이 맞물리면서 더욱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도에 대한 문제는 사실 카포인트보다는 만도맵측에 그 원인이 돌아가야하나 업데이트비를
엑스로드에 내고 있는 상황이기때문에 카포인트로 그 화살이 돌아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물론 카포인트에서는 지니 3.0을 근간으로 엑스로드용 지도를 개발 및 테스트이고 금월이 공지를 올린
다고 되어있지만 그 내용이 단순히 현재 상황을 무마하려는 내용이 되지않을까 상당히 염려됩니다.
그럼 전반적인 분위기에 이쯤으로 접어두기로 하고 현 상황에 대한 설명과 제안을 적어보겠습니다.
1. 지니 3.0을 비롯한 지도 업그레이드 및 업데이트에 대해서.....
우선 첫번째 문제로.... 지난 여름 256MB->512MB 로 유상 업그레이드 정책시 카포인트는 다음과 같은
약속을 했었습니다. 카포인트에서 올렸던 글중 일부를 요약 발췌했습니다.
** 맵 기능 강화를 위한 컨텐츠 비용
** 다양한 서비스 개발 비용 등에 사용됩니다.
** 업그레이드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ㅇ MAP UI변경 (8월말 ~ 9월, 만도맵과 협의 필요, 기존 256M도 해당 됩니다.)
ㅇ MAP 기능 강화 (8월말 ~ 9월, 만도맵과 협의 필요)
ㅇ 부가 서비스 추가 및 UI 변경 (9월)
: 기존 MP3 등의 기능 강화 및 기능 추가
: 신규 UI 변경 등
## 업그레이드 계획은 다소 지여될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이때 새로운 만도맵에 대해서 언급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시 카포인트에서 올렸던 글중 일부를 요약 발췌했습니다.
현재 지도가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만, 사용자가 많으면 많아질수록 더 개선될 것입니다.
(전 만도맵이 그렇게 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만도맵의 경우 UI 변경도 또 한차례
준비하고 있습니다. 8월말이나 9월중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는 데,
아주 예쁘고 마음에 쏙 드실 겁니다.)
출시하려는 512M 지도의 경우, 지번의 경우 단순히 DB 용량이 늘어난 것과 방면명칭
음성안내의 경우는 기능 추가가 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능의 경우는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전화번호 검색이나 부가 기능 등의 추가를 신규로
검토 중입니다.
카포인트사는 지난 여름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많은 내용들이 엑스로드에 적용될 것으로 약속했
었고 실제로 이러한 내용들은 지니 3.0에 이르러서 구현이 되었습니다.
특히 바로 위에서 언급한 만도맵의 경우 UI변경도 한차례 변경되고 있고 마음에 드실 거라는 얘기는
바로 지니 3.0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엑스로드에도 적용이 되어야 하는데 지금 현재 카포인트에서는 지니 3.0이 엑스로드
용이 아니라고 못박고 있습니다.
이 얘기는 카포인트는 기존 엑스로드 사용자들로부터 업그레이드비를 받아 다른 사용자들을 위한
맵을 개발했다고 밖에는 생각되어 지질 않습니다.
그후 사용자들의 의의제기가 많아지니까 비로소 지니 3.0을 근간으로 한 새로운 엑스로드용 맵을
개발 테스트중이고 그 내용을 12월말에 공개하겠다고 합니다만 이 맵은 사용자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한 임시맵(?)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여집니다.
2. 엑스로드의 메모리 문제입니다.
아시다시피 엑스로드의 ram은 32MB이고 카포인트와 만도에서는 32MB는 적은 용량이여서 지니의
실폭도로 구현, 다중경로 탐색 등 여러 기능을 구현하기가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전용네비기기들 중에서 64mb이상의 메모리를 확보한 기기는 아직 많지
않습니다.
아이나비 UP도 그렇고 새로나온 pro+도 32mb램과 32mb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그 막강한 기능의
아이나비가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장에 출시된지 몇년되는 구형 PDA에서도 최신 아이나비나 맵피가 무리없이 잘 구동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우선 아이나비 등은 새로운 UI나 기능 등을 개발할때에는 충분히 기존 사용자들의 HW에서도 잘 동작할
수 있도록 개발을 한다는 것입니다. 비록 프로그램의 덩치가 커져서 구동시 조금 느려지는 현상이 있기
는 합니다만 이용시 전혀 문제가 없으며 특히 HW사양이 딸려서 못돌린다는 얘기는 전혀 없습니다.
즉 기존 사용자들에 대한 배려가 상당히 높다는 얘기입니다.
지금 카포인트와 만도맵처럼 좀더 높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를 바꿀수밖에 없다라
는 얘기는 그만큼 기존고객들에 대해 배려가 없다는 얘기가 되거나 아니면 그만큼 프로그래밍 기술이
떨어진다라고 밖에는 생각되어 지지 않습니다.(좀 과격한 표현을 써서 미안합니다만 그냥 솔직하게
표현하기로 하겠습니다.)
둘째로 지금 가장 큰 걸림돌인 램용량이 32MB여서 안된다는 얘기는 더더욱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그렇다면 OS개선등을 통해서 외부 별도 메모리(지금 512MB에서 지도를 설치해도 약 100MB가 남아
있게 되지요..)를 이용하도록 해야합니다.
현재 PDA등이 그렇게 사용하고 있으며 같은 CE기반인 전용기기에서 그렇게 못할 이유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세째로 이미 저희 동호회 운영진들은 엑스로드에 실폭도로에 대해 많은 테스트를 해왔습니다.
기존 엑스로드용 지도에 비해서 시인성이 확실히 좋으며 사용하는 동안 아무런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이것을 근거로 카포인트와 만도맵에 끊임없이 실폭지도 탑재를 요구해왔었습니다.
여기서 몇몇 분들이 [486에서 win XP를 돌려달라고 요구하는 것과 똑같이 않는가]라고 문제제기를
하시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단순한 비교오류에 해당된다고 봅니다. 그렇게 굳이 비교하자면 이미 다른
네비에서는 386에서도 돌아가는 Win XP를 개발하여 사용중입니다라고 답변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언제까지나 현재 하드웨서 사양에서 개발하여야 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만 적어도 지금까지는
하드웨어를 바꾸면서까지 지니3.0으로 가야할 정도는 아니라는 겁니다.
3. 엑스로드의 서비스 및 신뢰에 대한 문제입니다.
1) 카포인트의 신뢰문제에 대해서....
사실 본 동호회는 카포인트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카포인트는 영리를 추구하는 회사로 본 동호회에 대해서 끝없는 도움을 주기는 어렵다고
봅니다만 적어도 동호회와 약속했던 것에 대해서는 지켜주길 바랬습니다.
다음은 지난 여름 메모리 보상건때 카포인트가 저희 동호회에 약속했던 점입니다.
1) XROAD 홈페이지 리뉴얼
: 9/1일 Open으로 국내 Top Class의 Web Agency에서 열심히 작업 중입니다.
: 동호회 사이트와 링크는 기획안이 확정되는 데로 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으며,
리뉴얼 전이라도 링크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2) XROAD 동호회 지원
: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다음의 XROAD 동호회에 대해 회사측에서 여러가지 지원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 아직 대기업(^^)이 아닌 만큼 카포인트 수준에서 현실적인 지원안을 마련 중이며,
9월 이전에 Event 진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항중 제대로 진행된 것이 무엇인지요? 그리고 또 지난 추석즈음 동호회와의 간담회는
어떻게 된건지요? 뭐 그래도 이 문제들은 백번양보해서 그냥 좋게 넘어가자고 보겠습니다.
그러나 가장 사항이 큰 메모리 업그레이드시 향후 기능들에 대한 약속만큼은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2) 엑스로드의 서비스 문제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엑스로드의 A/S에 대해서 불만을 표출하고 계십니다.
직접 A/S센터를 방문하신 분들은 좋은 평가를 주고 계십니다만 택배를 이용시에는 그 기나긴
A/S에 불만이 많으십니다.
그보다 더 큰 문제는 중고거래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개인이 엑스로드을 사서 이용하다가 이를 중고로 팔게되면 엑스로드뿐만 아니라 그 권리까지 같이
팔게 됩니다. 그런데 이를 중고로 구입한 개인이 카포인트에 다시 등록하려면 자그마치 4만원의
등록비(명의이전비)를 추가로 부담해야합니다.
지금 현재 그 어느 네비게이션 회사도 이러한 정책은 없습니다.
아이나비의 경우 절차가 까다롭기는 합니다만 판매자와 구매자가 아이나비 명도이전계약서를
같이 작성하여 아이나비에 통보하면 그 즉시 무료로 명의가 변경됩니다.
맵피의 경우 구매자가 반드시 제품번호가 있는 메뉴얼을 판매자로부터 받아야지만 명의가
변경됩니다만 역시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다른 네비도 다 비슷하구요....
심지어는 단순 GPS회사인 로드메이트나 조이닉스의 경우도 중고거래시에는 무료로 명의변경은
물론 남아있는 업데이트 권한 까지 다 이전해줍니다.
그런데 카포인트에서는 별도로 4만원을 지급해야만 합니다.
카포인트가 중고매매를 알선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중고구입자가 장물을 취득하거나 시리얼을
분실한 것도 아닌데 왜 별도의 시리얼번호 발급비가 필요하며 별도의 비용을 추가해서 내야만 합니까?
.
4. 본 동호회의 제안.
뭐 계속해서 얘기하자면 끝도 없지만 이쯤에서 일단 한번 정리하기로 하고 카포인트에 대한 요구사항
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1] 기존 엑스로드 사용자들에게도 지니 3.0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요..
기존 엑스로드에 지니 3.0이 구동하기 힘들다면 왜 힘든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십시요.
단순히 메모리 부족이라는 것으론 설명이 되질 않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만도측과 협의하셔서 메모리 부족시 어떻게 되는지 실제 시현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엑스로드에서 메모리부족으로 구현이 어렵다는 실폭도로도
아무 이상없이 잘 구현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말 메모리가 부족해서 문제인지
시현해주시기 바랍니다. 로드바이스 X5에 32mb램을 시험용으로 장착해서 운영해보면
그 결과를 금방 알수 있으리라 봅니다.)
[2] [1]의 시현에 따라 만약 정말로 기존 엑스로드에 지니 3.0을 사용하기가 힘들다면
그래서 카포인트 말대로 엑스로드용 맵을 지니3.0을 근간으로 개발중이라면
다음 사항을 꼭 포함시켜주십시요..
- 완전한 실폭지도 적용
- 전화번호 검색 적용
- 다중 경로 탐색 기능 적용
- 지니 3.0과 비슷한 시인성 좋은 UI로 변경
- 지니 3.0 대비 기능이 80%이상 적용
[3] 향후 지도 맵 업그레이드 및 업데이트시 모든 엑스로드 H/W에 대한 동일한 내용 적용
H/W사양에 따른 동일한 내용의 업그레이드 적용이 불가시 적절한 보상판매 등을 적용
[4] 본 동호회에 약속했던 바 즉시 이행
- 본 동호회로의 링크 개설
- 정기적인 간담회 개최
[5] 중고매매시 구매자와 판매자의 신고만으로 별도 비용없이 명의이전 실시
[6] 택배를 이용한 A/S기간을 1주일이내로 단축
(A/S접수상황 및 내역 등을 홈피를 통해 별도 공지)
위 제안에 대하여 금월말까지 구체적인 답변과 납득할 만한 대책을 요청합니다.
아울러 위의 요구 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1차로 본 동호회를 통한 서명 운동 및 여론 조성
2차로 각 동호회 사이트 및 홈쇼핑 사용후기란, 카포인트 관련 인터넷 기사(뉴스) 리플란 등을 통한
불매운동 개시
3차로 각 언론사 및 타 네비동호회와의 연대를 통한 불매운동 개시 를 적용해 가겠습니다.
이상입니다.
P.S : 동호회 회원님들께 드리는 글.
지금 저희 동호회가 이렇게 나서는 것이 엑스로드라는 네비게이션이 형편없어서가 아닙니다.
분명 엑스로드는 가격대비 좋은 네비게이션이 확실합니다.
다만 카포인트사의 성실한 자세 및 약속 이행 요구와 당연한 사용자 권익을 이끌어 내기 위함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혹 오해가 없으시길 부탁드리며 다음을 부탁드립니다.
1) 현재 상황과 관련해서 감정적으로 대하시거나 글을 올리시는 것을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번 일과 관련해서 실망이 크고 분노도 느끼시겠지만 그렇다고 욕설로 대응하시거나 감정이
심하게 깃든 글을 올리시는 것은 오히려 상황을 부풀리게 할 뿐입니다.
이성과 논리적, 조직적으로 이번 상황에 대처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2) 근거없는 사실이나 소문에 현혹되지 마시실 바랍니다.
일례로 기존 엑스로드에 지니 3.0을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가 앞으로는 기존 엑스로드의
지도 업데이트도 안된다더라라는 식으로 얘기가 확대되어 문제 본질이 흐려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근거없는 소문이 커지면 정확한 대응이 어려워집니다.
3) 마지막으로 동호회에 적극 동참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실제 많은 분들이 이미 이번 일을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고 계시고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다음카페 엑스로드 동호회(http://cafe.daum.net/xroad1) 운영진 일동
백일번 ^^ 전 이홈피에 오면 회원님들의 따뜻함과 온정이 많이 느겨집니다. 부디 안전운전 하시고요 감기 조심하세요...
운영자님 수고많으셨고, 우리 회원님들도 운영자님을 도와 좋은 결과를 이끌어 냅시다.~~~~
좀더 강도 높게 압박을 가해야 되는데...
화이팅~~아자~~~ 저도 끝까지 동참할께요
정말 장문의 글 잘 읽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적극적으로 동참하겠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모임에 가입한 지 얼마 안되었지만, 열심히 활동하시분들 응원하겠습니다!
정말이지 대신 애써 주신거 같아 내심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우리의 대변이이신 것 같습니다. 감사하고요 수고하세요
저도 적극 동참하겠습니다. 계속 수고해 주십시오..홧팅!!!
우리모두 싸웁시다...
그래요 좋은일만 있길 바랍니다.
정말 고생하셨습니다....사용자의 마음을 아주 시원하게 해주신 아기자기님 화이팅입니다... 저도 적극 동참토록 하겠습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힘내십시요~~ 화이팅!!!
cool !!
수고많으시다는 말씀 밖에 드릴 것이 없네요 이렇게 소비자의 힘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아기자기님이 같은 분이 계셔야 엑스로드도 더욱 발전함을 알아야 할텐데..
운영자님 화이팅입니다.... 저도 적극 동참하겠습니다...
윽..무서워..^^;;..너무 수고많으세요...^^
나두나두 홧팅!~~
아자 아자 아자 화이팅
운영진 수고가 많으시네요..저도 동참합니다.
고생많으십니다..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