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Q. 3개의 매장에서 쉐보레, 폭스바겐, 니싼등의 차종을 판매하고, 4번째 매장에서 이를 모두 판매한다고 하셨습니다.
예를들어, 3개의 매장에서 각각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 신발을 판매하고 4번째 ABC마트등의 멀티샵 형태로 신발을
판매한다면, ABC마트에 방문하여 3개의 브랜드를 모두 둘러봄으로써 멀티샵의 매출은 증가할 것인데 반해,
나머지 3개의 매장의 매출은 줄어들 것입니다. 이렇게 자기잠식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대응책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각 3개의 매장에서 방문상담 고객에게 소정의 상품을 지급함으로써,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지
어떤 대안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A. 우선 예리하고 저희에게 도움이 되는 질문을해주신 정민우 학우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방문유도의 방법으로써 상품지급등 다양한 이벤트도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만약 울프모터스의 4개의 매장이 한 도시에 있다면 당연히 자기잠식효과를 불러일으킬것이라 생각되지만, 저희가 처음에 정보를 제공할 때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 4개의 매장은 같은 도시가 아니라 서로 다른 도시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자기잠식효과는 발생하지 않을것으로 사료됩니다. 추가로 더 말씀드린다면 4개의 대리점은 각자 다른도시에 있으며 각 대리점이있는 곳은 인구 40만이상의도시이며 향후 인구가 더 늘어 날것으로 판단되는곳입니다. 따라서 4개의 대리점의 판매컨셉이 다르고 대리점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자기잠식효과는 조금 찾아 보기 어렵지 않겠냐는 결과를 도출해봅니다.
덕분에 자기잠식효과에 대해서 교수님께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는데 새로운 개념을 배우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②
Q. 30만개 이상의 차량부품을 모두 관리하는 것은 힘들지 않겠나 하는 생각입니다. 관리효율성 제고 차원에서
이러한 부품관리는 협력업체에 아웃소싱을 두고 판매에 전념하는 편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A. 저희가 전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라서 많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자동차판매업같은 경우는 단순한 차량판매의 이득도 큰 수입부분이지만, 자동차의 정비나 부품의 판매도 상당한 수입이 됩니다. 그리고 차량을 구매하는 고객도 울프모터스를 믿고 차량을 샀으며 그곳에서 직접 차량수리 및 부품을 사기를 원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아웃소싱을 통하여 관리성을 높일수는 있으나, 부품관리등을 저희는 고객만족서비스의 일부라 생각하고 더욱 열심히 심혈을 기울여서 노력할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③
Q. 고객이 구매한 차량에서 고장이 발생한다면, 고객이 구매 후 부조화를 느낄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외부비용이 많이
소요될 것입니다. 생산운영 커리큘럼에서 배웠다시피, 외부비용은 내부비용보다 그 규모와 파급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경제적인 손해도 있겠지만, 구매부조화의 인식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사건 발생 후 수리도 좋지만, 일정기간 미리 무상점검을
해줌으로써, 고장을 사전에 방지한다면 비용도 줄이고, 고객이 받을 수 있는 구매부조화를 완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A.좋은 의견을 내주신것에 감사드립니다. 저희가 우수한 기술자, 최신기술과 기구, 다양한 부품등을 보유하면서 고객서비스에 최선을 다했다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구매부조화를 완화시키기위하여 일정기간의 무상점검을 하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일정기간인 1년, 일정거리인 5만km등을 정하여 이기간과 거리안에는 무상점검을 실시하는 방안을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댓글 4개 매장이 다른 도시에 위치해 있었군요. 같은 도시에 위치해잇는줄 알았네요.
시험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생산운영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