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녹차씨앗은 씨앗겉부분에 약간 딱딱한 겉피가 있습니다.
이걸 이로 살짝 깨물면 겉피가 깨어집니다.(너무 세게 깨물어서 씨앗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
겉피를 벗겨내서 유리컵에 물을 받아 물에 1~2일정도 물에 불려 놓습니다.
2. 접시나 플라스틱그릇 같은것을 준비합니다.(예: 슈퍼에 파는 두부담겨있는 플라스틱 용기)
접시안에 휴지나 솜을 조금 두툼하게 깔아줍니다. 그리고 휴지에 물이 흠뻑 젖을 정도로 물을 스프레이 해줍니다.
3. 물에 불린 녹차씨앗을 휴지나 솜 위에 올려 놓습니다.
다시 휴지나 솜을 녹차씨앗위에 덮어줍니다. 그리고 위에덮은 휴지나 솜에도 물을 흠뻑 적셔줍니다.
이렇게해서 조금 따뜻한곳에 놓아두고 매일 휴지나 솜위에 물을 스프레이 해줍니다.
그러면 1~2주일 안에 녹차 뿌리가 나옵니다. 녹차는 뿌리가 나올때 씨앗이 반으로 갈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뿌리가 붙어있는 쪽을 심으면 싹이 나옵니다. 뿌리가 붙어있다면 반쪽이라도 상관없습니다.
4. 녹차 뿌리가 나오면 화분에 심어줍니다. 화분에 심을때는 너무 깊게 심지않아도 됩니다.
단 심을때 녹차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뿌리가 다치면 싹이 올라오지 않습니다.
녹차는 뿌리가 직근성 이어서 높이가 있는 화분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녹차는 위에 올라오는 싹이 1Cm 정도라도 밑에 뿌리는 7~8Cm정도 됩니다.
화분을 준비했으면 화분에 흙을 담고 손가락으로 흙을 눌러서 깊이가 2~3Cm정도 되게구멍을 만들고 녹차뿌리가 밑으로 가도록해서 심고 위에 흙을 살짝 덮어주면 1~2주일뒤에 싹이 올라옵니다.
위와 같이 씨앗 파종(?)한후 일주일 뒤 모습
파종한뒤 3~4주후 모습이다. 위로 싹은 얼마나오지 않았는데 밑의 뿌리는 몇배나 길다.
그래서 화분을 높이가 있는것으로 심어야 한다.
다른 방법
일반적인 다른 씨앗도 이런 방법으로 해서 발아하면 화분에 직접심는것보다 발아가 빠를겁니다.
음식물 넣은 비닐로된 지퍼백 이란게 있죠?
거기다가 안에 휴지나 주방용 종이타월(키친타월 이라고 하던가?)을 납작하게 깔아줍니다.
개인적으로는 키친타월을 추천합니다.(잘 찢어지지도않고 오래갑니다. 휴지는 물에 오래 젖어있으면 찢어져서...)
키친타월을 깔고 키친타월에 물을 흠뻑 적셔서 그위에 씨앗을 올려놓고 지퍼를 닫습니다.
그리고 따뜻한곳에 놓아두면 씨앗이 발아합니다.
씨앗이 발아후 화분에 옮겨 심으면 됩니다.
첫댓글 저두 열심히 해볼께요. ^^
감사합니다..^^
동백씨앗이랑 비슷하게 생겼네요..그런데 동백은 단단해서리~~ 녹차는 깨기 쉬워서 좋으네요..^^
진짜루 동백씨앗이랑 비슷해요. 저 동백도 발아 되어 지금 잘 자라고 있답니다.
감사 합니다 저도 만파식적님 글 보고 플록스씨앗을 이렇게 하였거던요 발아는 잘 되는데 그작은걸 주워 심는다 고생 했네요 ㅎㅎㅎ
진작 알았으면 전 씨앗 10개실패했음. 이제는 씨앗 재배 자신이 없어요.
해피님 제가 올린 방법으로 한번해보세요. 전 한번도 실패한적은 없어요. 조금 일찍나오느냐 늦게나오느냐 차이뿐
와~~~~ 멋진 발아모습 올리셨네요...저렇게 잘 자라다니..^^ 생각보단 어렵진 않겠네요
싹이 나오면 그때기분은 정말 좋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