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 가리고 숨바꼭질 - 손수건으로 눈을 가리고 목소리만으로 부모님을 찾는 놀이입니다. “엄마 어디 있게”하고 아이를 부른 후 찾도록 합니다. 여러 사람과 함께 할 때 “뒤에 있는 사람이 누굴까?”라고 맞히게 하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 풍선놀이 - 풍선은 무궁무진한 놀이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풍선을 손으로 튕기다가 부모님께서 “머리”라고 외치면 머리로 튕기고 “코”라고 외치면 코로 튕기기, “다리”라고 외치면 다리를 사용하여 튕기기 등 신체 인식과 조절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풍선에 바람을 넣었다가 로켓처럼 발사하여 풍선 찾기 놀이와 부모님이 손으로 바구니처럼 만들어 부모님 손에 풍선 넣기로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풍선을 너무 크게 불면 터질 수 있어 자녀에게 공포심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작게 불어서 크기를 조절해 주세요.
🔷 물총놀이 - 빈 샴푸 통이나 식기 세제, 페트병 통을 깨끗하게 헹구어 목욕탕에 놓아주세요. 물을 가득 채워 물총 대신 쏠 수 있습니다. 목욕시간에 함께 거울을 향해 쏘거나 발바닥 손바닥을 향해 물을 겨눔으로 감각을 자극해 줍니다. 얼굴에 물이 닿는 것을 싫어하던 아이라면 천천히 물을 조금씩 튕겨가면서 난이도를 조절해 줍니다. 물총을 먼저 양육자에게 쏘게 하여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신문지 놀이 - 신문지를 길게 찢고 우직우직 구기는 활동을 통해 다양한 소근육 발달을 위한 도전을 할 수 있고, 신문지에서 사람 찾기 등으로 놀이 개입을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찾기 놀이가 끝나면 신문지로 공을 만들어 인형에 맞추기 등으로 즐거운 놀이로 이어나갑니다.
[출처 : 허그맘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