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강을 노래하다.
- 운하! 웃나! 우나! -
Ⅰ. 기획취지
한국 사회 근현대사의 변곡점에서는 항상 사회를 향한 청소년들의 주장과 실천이 있었다. 그러나 1987년 민주화 운동 시기 이후로 우리 청소년들은 학교 울타리를 넘어 사회 변화 주체로서의 실천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하였다. 경쟁과 효율만을 앞세운 교육을 극복하고 자신이 사는 사회와 세계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학습의 기회를 가질 때 우리 청소년들은 참된 미래의 주인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운하 사업은 현재 세대뿐 아니라 미래세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삶에 심대한 영향을 끼치는 사업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의 현실은 이러한 운하 사업에 대해 청소년들이 보다 깊이 학습하고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운하 예정지 지역의 사람을 만나고, 생태, 환경, 역사, 문화 답사와 탐구를 통하여 운하가 자신의 삶에 미칠 영향을 알고, 자신들의 미래 삶을 지배할 운하에 대하여 자신들의 관점에서, 자신들이 가진 언어로, 자신들의 의견을 사회에 말할 수 있는 학습의 장을 제공하고자 한다.
Ⅱ. 목적
1. 한반도 운하는 현재 세대의 삶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의 삶에도 심대한 영향을 줄 것이므로 미래세대의 주인인 청소년들에게 자신들의 삶에 큰 영향을 줄 한반도 운하에 대하여 충분히 알고 자신들의 언어로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현재 우리 사회의 중요 현안이 된 한반도 운하 문제를 중요한 사회적 배움의 현장으로 청소년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에 대하여 근본적으로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한반도의 젖줄인 한강, 낙동강의 인문사회적 환경, 자연생태적 환경, 문화적 환경에 대하여 청소년들이 애정을 가지고 그들의 언어로 기록하고 증언하여 역사의 증인이 되게 한다.
4. 청소년들이 강을 경제적인 관점뿐 아니라 인류 문명 발생지로서의 강, 삶의 터전으로서의 강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인문적 소양을 고양한다.
Ⅲ. 추진 개요
1. 공동주최 : 간디교육연구소, 대안교육연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역사교사모임, 환경운동연합, 생태지평 등
2. 주관 : (가칭) 청소년 강강수 월래단
(江江水 原來 : 강을 원래대로 돌려달라는 의미의 작어)
3. 기간 : 2008년 4월 14일부터 5월31일(48일간)
4. 구간 : 경부운하구간(한강 김포에서 출발하여 낙동강 하구언까지)
5. 조직구성
1) 청소년 강강수월래단 : 기본 강강수월래단 20여명 + 구간별 신청 탐사단
2) 청소년 강강수월래 지원단 : 역할에 따라 10여명으로 구성
Ⅳ. 추진일정
1. 청소년 강강수월래단 기획 단위 구성(3월 중순까지)
1) 구성 : 어른 0 명 이내 + 청소년 0 명 이내
문창식 대구환경운동연합 전 운영위원장
한석주 간디교육연구소장
황선호 제천간디학교 교사
박상훈 청소년인권연대 자원봉사자
백동훈 제천간디학교 학생
이슬비 제천간디학교 학생
대안교육연대 / 전교조 역사교사모임 / 환경운동연합 등
2) 역할 : 전체적인 기획과 일정 수립
① 함께 할 수 있는 개인, 단체 섭외
- 기획, 홍보, 모집, 재정, 프로그램, 숙박 장소 제공 가능 개인및 단체
- 지역별 지원 가능 개인 및 단체
② 일정별 프로그램
- 지역 실정에 맞게 수립
- 준비 캠프(기본 강강수월래단 대상)
- 탐사
- 생태탐사
- 문화유적탐사
- 강변 명사 특강, 지역의 숨어 있는 이야기나 전설에 대한 학습
- 청소년 강변 문화제
3) 사전답사 : 3월17일부터 19일까지(2박 3일)
2. 청소년 강강수월래단 준비위원회 활동(3월 중순부터 4월까지)
1) 준비위원회 구성
- 내용별, 지역별 역할 분담
2) 강강수월래단 모집
① 기본 강강수월래단
- 전 일정을 함께할 개인이나 단체
- 모든 단원은 하나 이상의 역할을 주도적으로 수행
(영상, 사진, 토론, 문화, 답사기록, 주민인터뷰, 축제기획, 홍보 등등)
- 기본 경비는 준비위에서 부담
- 3월 중순부터 4월초까지 모집
② 강강수월래단 참가 단체
- 3주 ~ 1주 단위의 참가 가능 단체
- 학교 또는 단체로 접수
- 주말 문화 행사 주체로 참여
- 창의적인 독자 프로그램 가능
- 경비는 자부담
- 주 대상은 전국의 각 대안학교
③ 강강수월래단 참가 개인
- 5일 이상 참가 개인
- 해당 구간 행사 주체로 참여
- 경비는 자부담
- 일반 학교 등의 체험 학습으로 신청
④ 강강수월래단 행사 참가
- 학교별, 학급별, 동아리별, 청소년 단체별 참가 유도
- 주말(토일) 문화 행사시 집중
- 지역별 전교조 및 청소년 단체, 문화예술 단체 등과 긴밀한 협조
- 개인이든 단체든 4시간 이상 참여를 원칙
3) 지역별 지원 조직 구성
① 지역 프로그램 개발
② 지역 청소년 최대한 결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③ 숙식 장소 제공
④ 주말 문화 행사
4) 청소년 강강수월래 지원단 구성
① 안전, 식사, 물품, 이동, 의료, 음향, 섭외 등의 역할
② 10명 내외의 고정 인원 + 필요시 유동 인원
3. 청소년 강강수월래단 (4월 ~ 5월)
1) 준비캠프
① 행사에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 준비 및 역할 분담
② 기본 강강수월래단 대상
③ 운하 찬반 전문가 토론 및 지역에 대한 사전 학습
④ 역할에 따른 기능 습득(영상, 사진, 문화행사, 토론, 홍보 등)
2) 활동
① 기간 : 4월 14일부터 5월31일까지(48일간)
② 도보를 원칙으로 하되, 자전거 및 차량으로 이동
③ 생태, 문화유적, 역사 답사, 이야기, 전설 등 조사, 주민의견 조사 등 청소년의 언어로 강 노래하기
④ 저녁 시간 활용 : 영화, 강연 및 토론(역사, 문화, 생태, 인권 등 다양한 주제)
⑤ 원칙적으로 매주 일요일 주말축제 개최(3분 발언대, 공연 등 문화행사)
3) 정리캠프
① 마지막 지점에서 개최(낙동강 하구언 인근)
② 기본 강강수월래단 활동 결과 발표
③ 5월31일 : 부산에서 청소년 문화 축제로 마무리(영상, 사진전시, 토론 등)
4) 보고서 또는 백서 발간, 청소년이 읽기 쉬운 운하 설명서 발간 등
Ⅴ. 준비사항
1. 재정
공동주최 단체 분담금
민간 재단에 의한 후원금
개인 및 단체의 참가비
기타 후원금
2. 준비주체
청소년 강강수월래단 기획단위의 확대 구성
3. 홍보
1) 참가자 모집
① 기본 강강수월래단(30일 이상 참가) : 홈스쿨러, 대안학교, 탈학교 청소년 대상
② 구간별 참가자(1주일 이상) : 일반 학교 체험학습, 단체, 개인 등
③ 단순 참가자(4시간 이상) : 일반 학생과 주민, 단체 등
④ 문화행사 참가
2) 대중홍보
① 자체 홍보물, 홈페이지 등의 제작 운영
② 신문, 방송, 관련 잡지 등의 사전협의로 기획물로 제작
③ 지원조직의 홈페이지, 소식지 등을 통한 홍보
4. 연대할 단체
1) 청소년 단체 : 다함께, 희망, 학교너머 등
2) 공동주최 단체 : 대안교육연대, 전교조, 환경운동연합, 생태지평 등
3) 지역환경단체 ; 환경운동연합 지역조직, 운하백지화국민행동 참가단체 등
4) 문화예술단체 : 민예총, 지역 문화 예술 단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