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의 | 불법행위로 인한 학교폭력 발생 | 개인이 배상책임 |
중과실 | 불법행위로 인한 학교폭력발생 | 개인이 배상책임 |
경과실 | 불법행위로 인한 학교폭력발생 | 국가(지자체)가 대신 배상책임 |
그림~10-1 국,공립학교에서 교사의 책임
★고의~일정한 결과가 발생하리라는 것을 알면서도 감히 이를 행하는 것
중과실~약간의 주의를 한다면 손쉽게 손해 발생을 예견할 수 있었는데 이를 게을리한 것
경과실~가벼운 주의를 하지 않는것
▶사립학교 교사의 책임
~사립학교 교사는 고의는 물론이고 과실이 있는 경우 그 과실이 중과실인지 혹은 경과실인지를
불문하고 손해배상 책임
고의 | 불법행위로 인한 학교폭력 발생 | 개인이 배상책임 |
중과실 | 불법행위로 인한 학교폭력 발생 | 개인이 배상책임 |
경과살 | 불법행위로 인한 학교폭력 발생 | 개인이 배상책임 |
그림 10-2 사립학교에서 교사의 책임
♠학교 경영자 구상권에 따른 교사의 책임
국,공립학교 | 고의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교사에;게 구상책임 |
사립학교 | 경과실인 경우에도 교사에게 구상책임 |
법원 | 신의칙상 인정되는 한도내에서만 교사에게 구상책임 |
그림 10-3 학교경영자 구상권에 따른 교사의 책임
♥교사 책임에 대한 법적 판단
1.교육활동과 관련된 생활관계 여부
2.교사의 예견 가능성 여부
♠퍈례를 통해 본 교사의 보호 ,감독 의무
1)수학여행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사건
(법원판단) 기분이 들뜨고 해이해지기 쉬운 상황에서 심한 장난 등 서로 시비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할 수 있음을 인정하였으니,학교측의 안전 교육이나 사전 지시에 따르지 않고 돌발적으로 벌어지진 사고라는 점에 주목하여 인솔교사 등이 폭력을 예측하엿거나 예측할 수 있었다고 보기 힘들다고 판시하였다 따라서 교사의 보호 감독의무 위반의 책임을 부정하였다 |
2)청소시간에 발생한 학교 폭력 사건
(법원 판단) 미성년자인 학생들을 그 친권자를 대신 보호, 감독하고 교육해야 할 담당교사로소 평소 가해학생의 행실이 바르지 못하여 급우들을 괴롭히는 일이 잦아 특별히 관심을 갖고 주의.선도하는 등 교육해야 함에도 이를 게을리 한 과실이 있다고 인정 교사의 배상책임을 인정함 |
3)중학교에서의 집단 폭력 사건
(법원판단) 담임교사는 학급 내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집단 괴롭힘이나 집단 폭행을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방좇를 소홀히 함으로써 발생 되었으므로 담임교사에게 손해배상 책임이 있다고 인정 |
4)체육시간 이후 발생한 학교폭력 사건
(법원판단) 만14세 4개월 된 중학교 2학년생이 같은 반 학생에게 상해를 가한 이 사건에서 가해자의 성행, 피해자와의 관계 단체기함의 정도 등에 비추어 체육교사 또는 담임교사 등에게 사고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없었다고 판시 따라서 교사의 보호 ,감독의무 위반의 책임을 부정 |
5)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자살 사건
(법원판단) 법원은 교사에 대해 집단 따돌림에 대한 손해배상을 인정하였다. 그러나 이는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 학생이 생존 시 격은 고통 등에 대한 손해배상이다 자살에 대한 손해배상은 학생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행동을 선택한 것에 대한 교사가 예상하기 힘들었다고 보고 부정함 |
판시~어떤 사건 따위를 판결하여 그 결과를 보임
기소~검사에 의해 법원에 심판을 요구받다
판례~법원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소송 사건을 판결한 전례
신의칙~모든 사람은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을
신의에 따라 성실히 하여야 한다는 원칙
신의~믿음과 의리를 아울려 이르는 말
일원~어떤 단체나 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 중의 하나
공동체~ 운명이나 생활, 목적 등을 같이하는 두사람 이상의 조직체
권리~어떤 일을 주체적으로 자유롭게 처리하거나 타인에 대하여 당연히 주장하고 요구할 수 있는 자격이나 힘
이행~어떤 일을 실제로 행함
근절~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다시는 발생할 수 없도록 그 근원을 없애 버림
근원~사물이나 현상 등이 비롯되는 본바탕
학교폭력 사례들을 보면서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 마음속에서
폭력이라는 단어를 떠올리지 않았음 좋겠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학교폭력
근절 될수는 없는 것일까
폭력은 하여서는 안 되는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교육이 꼭 필요하다
세잎국화
아메리칸블루
한련초
시계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