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사업
보육이란 보호와 교육을 합한 단어로 이전에는 탁아의 개념으로 운영되었으나 현재는 보다 넓은 의미로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이와 같이 일정 시간동안 타인 또는 국가기관에서 보호와 양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보육사업‘ 이라고 한다.
보육시설은 운영주체에 따라 분류되고 있으며 국가 또는 지방자치 단체가 설치, 운영하는 국,공립 보육시설과 사회복지법인이 설치, 운영하는 법인 보육시설, 사업주가 근로자를 위해 설치, 운영하는 직장 보육시설, 개인이 가정 또는 기준에 맞는 곳에 설치, 운영하는 가정 보육시설, 마지막으로는 보호자들이 조합 결성하여 설치, 운영하는 부모협동 보육시설이 있다.
이러한 보육사업과 보육시설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는 아동, 부모, 국가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아동은 발달에 맞는 환경과 보호, 교육에 필요한 조건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으며, 부모는 양육으로 인해 어려웠던 경제 및 사회적 활동이 가능하다.
국가입장에서는 미래에 한 나라의 국민이 될 아동을 건강하고 건전하게 성장하여 사회적 일원으로 육성함과 동시에 여성의 사회참여 또한 증대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보육은 필요한 부분이지만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도 있다.
먼저 국가에서 설치, 운영하는 공공 보육시설의 부족 또는 저소득층 인근에 밀집해 있는 부분과 근래에 접하게 되는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및 처벌에 대한 기사와 같이 보육교사의 부족한 프로성과 전문성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아동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에는 외국인 노동자와 국제결혼으로 인해 다문화가정도 늘어나고 있으나 다문화가정 아동에 맞는 보육시설과 교육프로그램이 구색되어 있지 않은 점이 아쉬우며 공휴일과 주말에도 일을 하는 부모는 보육시설에 아이를 맡길 수 없어서 아동이 혼자 집에 있는 경우가 발생하며 이때 발생하는 사건, 사고 발생율도 높다. 마지막으로 물가가 오름에 따라 올라가는 비싼 보육료에 대해서도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
본 문제점을 보완 및 개선하고자 변경된 2013년 보육정책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특성 보육시설 지정 및 한국아 교육프로그램 지원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 관련 교육을 강화하는 등 수요자 욕구에 맞는 보육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보육서비스의 수준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질적 관리 시스템을 마련 및 합리적인 기준을 제공하기 위해 평가인증을 활성화한다.
셋째. 요즘 문제시 되고 있는 어린이집 급식과 비위생적인 환경 등에 대해 강화하고자 국가에서는 어린이집에서 발생될 수 있는 사고에 대해 예방과 사고 발생 후에 대한 대처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다.
넷째, 2009년 9월부터 정부가 지원하는 보육료 지원체계 중 하나인 아이사랑카드에 바우처행태로 담아 부모가 직접 결제하도록 한다.
이외에는 보육행정 업무 효율성 및 아이사랑카드 수요자 결제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보육관련 포털시스템을 구축하며 농어촌, 산업단지 등 어린이집에 없는 지역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충, 장애전답 어리이집에 차량운영비 지원, 정부와 지역사회, 시설, 부모가 함께 책임지고 품질을 보증하는 새로운 유형의 보육시설인 공공형 어린이집이 도입되며 보육료 지원은 만 0~2세는 최대 28만 6천원/ 만 3~5세는 22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장애아동과 다문화아동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아동도 연령 및 조건에 따라 최대 2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아동상담서비스
1. 아동상담서비스의 개념
부모와 아동이 가정 내에서 바람직한 관계를 가지며 행복할 수 있도록 지지 강화해주는 서비스라 정의 한다. 아동상담이란 유아 및 가족구성원의 기능을 신장시키도록 직접적, 간접적으로 돕는 전문적인 것이다.
2. 아동상담의 대상
아동상담의 기본전제는 아동이 가정 내에서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분야이다. 그러므로 아동의 발달상의 문제나 적응상의 모든 문제가 상담의 대상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도 대상에 포함 된다.
3. 상담이 필요한 대상의 예
• 손톱을 깨물거나 손가락을 심하게 빤다.
• 충격적인 사건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한 적이 있다.
4. 아동상담과정
1. 초기단계
1) 상담의뢰
2) 초기면담
3) 치료적 관계 형성하기
4) 상담목표 합의하기
2. 중기 단계
1) 주요 상담목표
① 심오한 탐색과 분석
② 아동의 세계와 생활양식 이해
③ 상담목표에 도달하도록 돕기
3. 말기 단계
1) 주요 상담목표 : 상담자에게 민감성을 요구하고, 아동이 원하면 언제든지 다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5. 아동상담서비스 현황
아동상담소는 예방적인 측면 보다는 요보호 아동의 상담 사업에 많이 치우쳐 있다.
아동상담 사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일반 아동에게 예방의 차원으로서의 상담 사업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며 다양한 자원이 매칭되어 아동의 욕구에 맞춘 상담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전달체계 정비가 필요하다.
더 많은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공립 아동상담 센터 설립과 요보호 아동에 대한 확실한 사후서비스제공도 함께 수반되어야 한다.
6. 아동상담 서비스의 문제점
• 아동상담소의 부족 현상과 지역적 편재 현상
• 아동복지관 및 사회복지관 내 상담인력을 위한 재정적 지원 부족
• 상담 인력의 자격 규정 및 관리에 대한 소홀
• 아동상담서비스에 대한 교육 및 홍보 부족
• 정부 차원에서의 아동상담사업 전달체계 미흡
7. 개선 방안
(1) 공립 아동 상담소의 양적인 확충 및 공, 사립 아동상담소의 질적인 재고가 시급하다.
(2) 개인이 설립 운영하는 민간 상담소에 대한 정부의 지도 감독 및 지원이 시급하다.
(3) 상담소 및 상담 인력의 자격규정 및 관리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4) 정부 차원에서 아동 상담과 관련된 법을 제정하고 통합된 아동 상담 사업 전달 체계를 마련하여야 될 것이다.
8. 아동상담사례
1. 이름 : 정OO
2. 나이 : 4세
3. 자료출처 :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4. 상담가 :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
5. 사례 : 스마트폰 중독 아동
첫댓글 최근 부모와 여러기관등에서 아동상담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상담에 대한 인식부족과 거부감으로 선뜻 나서기 힘든것은 사실이다. 좀더 편하게 상담받을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다고 본다.
하지만 상담을 받는 것 이전에 부모교육 또한 필요하다. 미숙한 부모의 양육으로 인해 아동 상담이 필요한 아동이 생기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부모교육부터 받을 수 있도록 미리 중,고등학교에서 교육이 실시되었으면 한다.
부모의 경제적 상황이나 만족스럽지 못한 결혼생활 부모의 자라온 환경에 의해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자라야하는 영.유아들이 방임되고 학대를 받으면서 정서적 신체적으로 많은 문제점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자라면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정부나 사회에서 해결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는것 같습니다.
전문적인 인력을 배출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기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무엇보다
부모교육에 중점을 두고 한아이의 부모로 자질을 쌓는다면 더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정부나 사회에서 모든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하는 차원의 부모교육 써비스가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기성세대의 잘못된 문화, 시각 ,행동, 무관심과 가정내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 사회적인 문제, 또래들간의 문제등에서 우리의 자녀들은 방황과 좌절의 아픔속에 갈등을 겪으며 살아가고 있다, 보육의 중요성과 부모와의 애착,양육자와의 애착등, 교육원에 입학 예전에 미처 알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배우며 아이를 양육 했던 지난 시간들이 후회스러웠다
우리가 졸업을 하고 현장에 나가 아이들을 보육할때 사랑으로 보둠고 존중하고 진정으로 인격적인 보육을 한다면 아이들은 올바르게 성장할 것으로 사료되며 사회의 필요한 구성원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주,야간반 선생님들! 우리 모두 진정한 보육자가 되시지 않의시겠습니까
맞벌이 가정으로 인해 보육복지 및 서비스에 대해 관심이 많은 요즘이지만 아직도 만족할만한 환경과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아이를 보육시설에 맡기는 부모의 입장에서는 맡기면서도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최근 보육교사의 잘못된 처벌과 비양심적인 행동에 관련된 내용의 기사를 심심치 않게 접하게 되는데 이에 대해 국가에서 강력하고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바라며 보다 나은 보육복지와 서비스 환경이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현대 사회 문화의 변화로 자녀에 대한 부모들의 지나친 과잉 보호와 높은 교육열로 인해 많은 자녀들이 심한 스트레스와 발달상혹은 적응상의 문제점을 지닌 아동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아동들을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시키기 위해선 고액의 상담료를 지불해야 하는 민간시설이 아닌 국가가 운영하고 관리하는 국,공립 상담소가 더~~~~많이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는 부모이다.
성숙한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임신 전 국가가 부모교육을 의무적으로 받게 하므로써 미성숙한 부모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를 줄여야겠다.
가정이 화목하고 안정되어야 아이들의 문제를 줄일 수 있다. 문제의 가정에서 문제의 아이가 나오기 때문이다.
맞벌이부모를 위해서 국가는 엄마가 영아를 양육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 주어야 할 것이다.
영유아에게 문제가 발생하면 남을 의식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힘써야 할 것이다.
교사들은 유아상태를 부모에게 알리길 꺼려하고 부모가 사실을 인정하려 들지 않기 때문이다.. 자식은 부모의 자존심이라 생각하고 아이의 미래는 생각지 않기 때문이다. 이상한 잣대로 자기 자식을 생각한다고 오해를 하고 원을 바꾸는 걸로 해결해 버린다. 아이에 대한 올바른 사랑이 무엇인지 깊게 생각하고 아이가 제때 맞춤형 치료와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부모
의 의식구조가 바뀌어야하며, 사설기관 보다는 나라 차원에서의 지원이 폭넓게 이루어져야 하겠다. 우리의 시선도 달라져야 문제행동을 가진 유아부모도 마음 편하게 치료에 전념할수 있고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전문인이 많아야하는 시급함이다. 그들은 우리 미래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