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정 정례 브리핑
건설교통과장 김명구 2008.02. 05. 11:00
영월군(건설교통과)
2008년 주차단속 무인단속카메라(CCTV) 설치계획
□ 영월군은 영월읍 시가지의 중심 관문인 시외버스터미널 사거리에 불법주정차단속 CCTV 1대를 설치하여 본격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 영월읍 시외버스터미널 사거리는 영월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영월의 첫 인상을 심어주고 있는 중요한 지역이나, 지금까지 이 구간만큼은 갓길주차, 대각주차, 이중주차 등 불법 주정차가 극심하여 차량의 정상적인 교행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특히 대형 관광버스, 농어촌버스 등은 통행이 불가할 정도로 심각한 교통문제를 안고 있는 구간입니다.
특히, 불필요한 차량배회 및 교통혼잡이 가장 극심한 구간입니다.
○ 영월군은 2007년 12월말 기준 자동차등록대수는 인구 3.3명당 가구 1.28세대당 자동차 1대씩을 보유하고 있으며 교통수요 증가와 불법주.정차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며
- 앞으로 (주)동강시스타, 영월교정원, LNG발전처, 태양광발전산업클러스터 사업 등으로
향후 인구 및 차량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 이에따라 영월군에서는 본군이 지향하는 명품도시로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인력에 의한 단속방법으로는 차량의 원활한 소통이 불가할 것으로 판단되며, 불법주정차난 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금년도 상반기중에 무인단속카메라 CCTV를 설치 운영할 계획입니다.
○ 이를 위해 본군에서는 무인단속시스템 CCTV를 이미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타 시.군의 운영상황 등을 금년 3월까지 벤치마킹 할 계획이며, 무인단속카메라 설치 및 운영에 따른 장단점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영월군의 지역에 맞는 시스템으로 선정함은 물론 향후 본시설의 설치 운영과 관련하여 주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집중홍보 및 계도기간과 시험운영 기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 무인단속카메라 CCTV 상반기 설치 준비를 위해 주민 의견수렴 및 홍보에 철저를 기할 것이며 “원활한 교통흐름”의 교통문화 정착에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 있으시기 바랍니다.
○ 무인단속카메라 CCTV 설치에 대한 각계각층 주민들의 의견을 군홈페이지,영월신문, 공청회,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충분히 수렴후 실시할 계획입니다.
○ 무인단속카메라 CCTV 설치는 단속을 위한 단속이 아니라 불법 주.정차 상습지역의 원활한 교통소통과 교통체증의 잠깐 주차 의식을 근절시켜 올바른 교통문화 정착을 확립하는 것이 설치하는 목적입니다.
□ 무인단속카메라 CCTV운영 정착을 위하여
○ 무인단속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불법주.정차 차량 감소 및 주민들의 교통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며, 금번 상반기 설치로 주민들의 교통불편과 교통흐름이 크게 개선되리라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