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재미술관(1991)
- 위 치 : 경북 경주시 신평동 보문 관광단지내 - 설 계 : 김 종 성 - 규 모 : 지하 1층, 지상 3층 - 건축 면적 : 2971.8㎡ - 연 면 적 : 5836.7㎡ - 주요 용도 : 전시시설 - 구 조 : 철골 철근 콘크리트조
--------------------------------------------------------------- ●찾아가는 길 :
- 일반 버스 11번, 12번 이용. 힐튼 호텔 앞 하차 (경주역에서 20분 정도 걸림)
- 경주고속 버스터미널에서 내렸다면, 길을 건너 강가 변에 있는 버스들을 이용하고 경주역에서 내렸다면, 경주역 길건너 편에 기업은행이 있고 거기서 조금 내려가면 경주 우체국이 있다. 경주우체국 앞에서 버스를 타면 된다. 경주의 경우 수도권과 달라 버스 안내 방송이 없기 때문에 , 버스를 타면서 아저씨나, 주위 분들에게 내릴 곳을 가르쳐 달라고 해보자. 잘 가르쳐 주실 것이다. 힐튼호텔 앞에 내렸다면 이제는 표지판을 보고 걸어가면 된다. 선재 미술관은 힐튼 호텔 뒤에 있다.
- 만약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경주역 앞에서 빌려주는 자전거를 타고 보문단지에 있는 선재 미술관까지 하이킹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4월에는 벚꽃이 가는 길에 만개해 있어 미술관도 보고 낭만도 느끼는 좋은 코스가 될거라 생각한다!!! 자전거 대여료는 하루 5000원. 자전거로 가면 경주역에서 출발해 대충 1시간 남짓 걸린다.
● 알아둘 점
- 매주 월요일 휴관 - 개장 시간 10 : 00 ~ 18:00 - 입장료 : 일반(대학생포함) 2000원 / 청소년 1000원 - 건축물도 건축물 나름대로 그 가치를 지니지만, 이곳을 방문하면, 건축뿐만이 아니라 미술 작품들도 유심있게 보자. 괜찮은 소장미술품들이 있다. 예를 들면, 모빌로 유명한 칼스의 작품들이 소장되어있다. - 경주 보문단지는 박정희 시대때 조성된 관광단지로 , 많은 관광시설들이 있다. 보문호가 대표적인데, 선재 미술관도 바로 이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선재 미술관을 둘러보면서, 근처 보문단지도 돌아다녀 보자. 서울에서는 느끼기 힘든 여유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선재미술관은...
경북 경주에 위치한 선재미술관은 현대 미술품을 중심으로 계획된 건물이다. 우선 설계자가 이 건물을 어떤 생각을 가지고 설계하였는지 알아보자.
외관의 매스를 전시동과 사무동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이 두 개의 매스 각각의 기둥·보의 위치에 밝은 알루미늄 띠를 구성하였다. 또, 그 외장 대리석을 서로 다른 것을 취해, 사무동과 전시동의 시각적·형태적 구분을 통해 외관을 명료하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전시실은 2.4m 모듈을 기본으로 하여 평면을 7.2mX9.6m로 구성하였고, 전시실 면적의 80%가 자연채광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4.8m의 천장고와 2.4m 높이의 스카이 라이트의 조화로 부드러운 자연광이 여과되어 들어오는 시원한 비례공간을 만들려고 했다. 1층을 비롯한 공용부분은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하려고 했다. 내부와 외부기둥의 소재를 같이 해 내·외부의 일체감을 고려했다. 또한 건물 전체가 자연스런 분위기로 일관성을 갖게 계획하였다. 재료 자체의 색상 및 텍스처를 살리려 했다.
작가의 이런 의도로 지어진 미술관이라면, 우리가 이 곳을 방문했을 때 봐야 할 것은, 재질, 채광, 그리고 시각적, 형태적 구분이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 라고 하겠다. 각자 그 점수를 매겨 보자.
●도움이 될 만한 자료들 : plus 199109 / 건축사 199110 / 건축문화 199109 / 건축과 환경 19910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