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기 | 일 정 | 강의 내용 | 수행 내용 | 비고 |
1 | 3월 6일 화요일14:00~17:00 | 강사/ 각자 소개, 강의 교재 소개, 강의 목적 /개요 /몸 풀기 | 설문서 작성/수행과과재물 제시 | 면담 후 환영식/ 교재 지급 |
2 | 3, 13 | 명상법 이해와 지도방법 (명상의 역사와 분류, 호흡수행)
| 호흡명상/좌선 수행 (15분 명상체험) | 일일 명상수행 일지작성 |
3 | 3, 20 | 알아차림과 마음챙김 명상 지도법 (출입식염경 Anapana sati sutta) | 요가와 걷기명상 (15분 명상 체험) | 호흡수행의 과학적 이해 (VTR 시청) |
4 | 3, 27 | 모든 것은 조건에 의해서 일어나고 있다는 마음 관찰 지도법(사성제와 연기관법) | 요가와 바디스켄(몸관찰)(15분 명상 체험) | 심리학으로서 불교(명상)접근 |
5 | 4, 3 | 호흡명상 수행 지도법(명상에 있어서 호흡의 중요성과 그 의미)
| 호흡 수행의 여러 방법들 실습 (20분 명상 체험) | 호흡명상 지도 체험일지 작성/발표 |
6 | 4, 10 | 사마타와 위빠사나 명상지도법 (대염처경 mahasatipatthana sutta | 촛불명상(주의 집중과 고요함 체험) (20분 명상체험) | 삼매와 통찰 수행 비교 |
7 | 4, 17 | 특강 (일본의 명상 소개) | 힐링으로서의 명상 (20분 명상체험) | 이광준박사 |
8 | 4, 24 | 명상의 과학적 접근 지도법 (몸/마음에 미치는 영향-호흡/자율신경/뇌) | 요가와 호흡명상 (20분 명상체험) | 명상 일지 활용 방안(VTR시청) |
9 | 5, 1 | 스트레스관리와 명상지도법 (MBSR{존카바진} 연구) | 생활과제 명상(먹기명상)(20분 명상체험) | 자신의 장점 50가지 쓰기 |
10 | 5, 8 | 명상의 활용으로 주의 집중력 강화 - 전전두엽의 변화와 긍정적 자기 돌봄) - 청소년 이해 *VTR시청(명상 수행에 의한 자기변화) | 좌선점검/집중력 연습, 촛불명상(20분 명상체험) | 집중과 직관력 활용 |
11 | 5, 15 | 만트라와 소리명상지도법 (만트라의 이해와 소리 활용법) 싱잉볼 활용 등
| 요가/좌선 점검(고요한 마음 무심 체험) (25분 명상 체험) | 일일 명상표 점검 |
12 | 5, 29 | 자기 심성 가꾸는 자애명상 지도법(1차) : 수용과 내려놓음에 대한 토의 | 자기 마음속에 키워야 할 자애명상 (20분 명상체험) | 자애를 통한 긍정적 심상명상 과제 |
13 | 6, 2 ~3 | 1박 2일 집중 명상체험 (선배 기수들과 함께) | 108 배 절 명상, 50분 씩 명상 체험,걷기명상 등 | 1박2일 템플스테이(육지장사) |
14 | 6, 12 | 자애명상 지도법(2차) : 연기적 통찰을 통한 심층 명상 (자비희사)
| 명상의 또 다른 방법 체험(차별없는 평등심 체험/ 발표) | 명상의 또 다른 방법 체험 과제8 |
15 | 6, 19 | 응용 명상 지도법 (버림과 수용을 통한 불안 치유) | 응용명상(회피나 융합이 아닌, 비판단으로 수용 체험 연습)(25분 명상) | * 버림과 수용(VTR시청) |
16 | 6, 26 | 웃음 치유 명상과 행복지도법 | 웃음 치유 실습(20분) 도구를 활용한 명상지도법 | 자기존중과 타인 존중 |
17 | 7, 3 | 생활 속 바로 명상 지도법(명상지도자 하우님 특강) | 평소 본인이 가장 많이 수행하는 수행 방법 응용 논의 | 발표/명상일지 쓰기 |
18 | 7, 10 | 응용 명상 지도법 (WHO에서 강조하는우울증 치유/MBCT를 활요한 우울치유 분석) | 응용명상(주의 집중을 통해 자기 내면 바라보기)(15분 명상) | *있는 그대로의 수용(VTR시청) |
보강 | 7, 17 | 현장 견학 및 실습 (현장강사 특강 오쇼의 다이나믹명상소개) 명상 유도 매세지 작성법/교수법 연구 | 명상 강의 시 활용할 수 있는 명상 기자재 활용 논의 | 현장실습 토의/명상일지 작성 |
19/20 | 7, 24~31 | 평가 강의에 대비한 모의 강의 사례 발표 / 현장 명상 실습강의 체험(차 명상, 만트라 명상) | 지도 강의 체험(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배 초청 강의/실습) | 명상일지 쓴 내용 정리 |
21/22 | 8, 7~14 | 명상 지도자로서 자기 관찰과 수용, 공감과 소통 능력 지도법 (감사 명상 특강) | *성공적인 명상 지도체험 발표와 실습 공유 | *명상지도계획서 작성/제출 |
23/24 | 8, 21 ~ 28 | 자격 종합 평가 강의 사례 발표종강(강의/실습 토의 /총 강평) | 합격 유무 심사 (명상지도자 협회 교수위원 /위촉) *종무식(수료증/자격증전달) | *명상지도강사 자격증 *축하 만찬 |
강사진 :
■ 강의 지도 강사(팀티칭) :
-혜명(김말환) : 철학박사(선학과), 불교문화대학원 불교 상담학 객원교수 역임,
현재 동국대 불교대학 강사, 명상지도 강사과정 주임강사, 선 심리치료 상담소 운영
- 이정현 : 동대불교대 선학과 석사, 현재 명상 지도사, 요가 교육지도사 등으로
활동하며, 여러 현장에서 요가명상 지도 활동
- 정진숙 : 예술치료학 석사, 미술치료사, 인관관계훈련 촉진자 등으로 활동하며,
목원대학교 예술치료 겸임교수, 다문화가족지원 박사과정 이수 중
- 김백순 : 대한항공 상무, 우송대학교 겸임교수 등을 역임, 현재 명상 및 기공지도자,
심리상담사, 역사문화해설사 등으로 활동 ‘Meditor 명상프로그램’ 운영
- 문지영 : 요가명상 전공, 선 요가 지도사, 명상 강의 전문 지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