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경상대학교병원에서 이비인후과 전문의 이자 조교수로 근무하고 있는 우승훈 이라고 합니다.
즉, 갑상선 & 음성 전문 수술 의사입니다.
평소 카페 갑상그릴라에 대해 환자들에게 많이들었고 또 평소에 관심이 많았으나 환자가 아닌 관계로 직접 가입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이번 기회에 카페에 가입도 하고 관리자 분들께 여러 제안도 하고자 이렇게 카페 가입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저희 어머니도 갑상선 암으로 수술을 받으셨습니다. - 물론 제가 수술을 했고요...
따라서 환자 가족의 입장과 수술자의 입장을 다른 분들보단 조금 더 많이 알게 되었지요.
혹시 카페에 도움이 될수 있었으면 합니다.
본 글을 올리는 이유는
제가 최근 2011년 12월에 갑상선을 다루는 세계적인 저널인 "Thyroid (IF=4.3)" 에 구강을 통한 갑상설관 낭종제거 수술법을 출판하였습니다. 즉, 갑상선의 발생은 혀의 뒷 부분에서 발생하고 목으로 점차로 내려가게 되어 안착하게 되는데 그 중 설골 부위에서 잠시 정지하여 갑상설관 낭종이란 것을 형성합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이 곳에 감염이 생기거나 안에서 액체가 고이게 되면 점차로 커져 목 앞에 종물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런경우 어쩔 수 없이 목 앞에 5 cm 정도의 절개를 가해서 수술을 하게 됩니다.
물론 5cm 정도의 절개를 걱정 안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젊은 여성분이나 흉터에 민감하신 분들은 이런 흉터 하나도 지나치지 못하게 됩니다. 갑상그릴라 수술 사진을 보니 많은 분들이 흉터에 관심이 많으시네요. 따라서 이런 흉터를 원천적으로 없애는 수술법이 개발된 것이지요.
본 수술법은 혀 아랫 부분에 절개를 가하여 갑상설관낭종까지 접근하여 수술을 하게 되며 근본적으로 흉터를 없애고 피부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 기간도 무척 빠릅니다.
우선은 갑상설관 낭종으로 시작 하였지만 추후 모든 갑상선 수술 의사들의 꿈인 구강을 통한 갑상선 절제술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되며 이런 부분에 대해 활발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언론사들과 접촉중 이지만 갑상선 대표 카페인 갑상그릴라에서 이런 내용을 홍보해 주셨으면 합니다.
제 e-mail은 lesaby@hanmail.net 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출판된 내용에 대한 원본 제공 요구나 다른 추후 문의가 있으시면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적극적으로 혐조해 드리겠습니다.
우승훈 드림
첫댓글 감사합니다 교수님 저는 절개수술로 했지만 갑상선의 치료의술 발달로 효율적이고 상처없이 치료할수있도록 교수님들이 노력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
교수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저는 갑상선 전 절제와 임파선제거수술후 음성이 변해서 아직 고음 저음도 잘안됩니다..
제친구는 수술전이나 수술후나 목소리 변화가 없더이다...저같이 음성이 변하는 환자 없는 수술방법 발전 과함께..교수님의 건승을 더더욱 기원합니다.
정말 그렇게 되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