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Q: 안녕하세요.
초등학생 3학년된 아들이 있어요.
이해력이 떨어지는 것 같진 않은데,, 공부를 너무 안좋아 하네요.
붙잡고 가르치면 하긴 하는데, 자리에 앉히기가 너무 힘들어요.
수업시간에 딴 짓 하고 자기 것은 안하고 친구들 간섭하고
수업시간에 돌아다니기도 한다 하네요ㅜㅜ
또 괜히 친구를 귀찮게 하고 건드려서 싸움만 나고요… ㅜㅜ
사회성도 덜어지는 것 같아요.
저희 아이가 혹시 소아adhd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게 아닌가 해서
adhd라면 어떻게 치료 해야 하나요? .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ADHD에 대해 궁금해하시고 문의를 주셨는데요. ADHD 아동은 충동성, 주의력부족, 과잉행동 등의 주요 증상을 보이며 이러한 점은 인지발달 및 학업수행의 문제, 감정조절의 문제, 사회성 부족 등의 문제를 야기합니다. 초등학교 3학년 자녀도 현재 학업문제와 또래와의 갈등으로 인한 사회성 문제가 우려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아동의 ADHD 성향으로 인해 어떠한 심리문제와 학업문제가 야기되고 있는지 알고자 하신다면 먼저 종합심리검사를 통하여 아동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원장님과 면담 후 심리검사가 진행되며 심리검사 결과에 따라 추후 감정조절과 또래와 사회성 증진을 위해 놀이치료, 사회성그룹치료학업시 집중력 및 학업수행 능력, 학습자존감 향상을 위해 학습치료가 실시될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다면 전화문의 주시면 자세한 안내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초등 ADHD라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아이의 상황과 감정에 대해서 이해와 공감이 필요합니다
스스로도 조절이 되지 않는 당황스러운 상황에 익숙해져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의 반복은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수용받고 이해받는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학교 선생님과 연계해서 도움을 받습니다.
학교 선생님과 함께 아이에 대해서 소통을 하며 열린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아이에게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교생활을 적응해 나가는 데 필요한 것들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3.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규칙적인 생활은 아이에게 다음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측 가능성은 ADHD 증상을 가지고 있는 아이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심리적 안정감은 스스로 행동을 조절해 나갈 수 있는 생각과 여유를 줄 수 있습니다.
4.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져 보세요.
사회적인 관계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개별 상담과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은 또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이러한 기회는 학교내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훈련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다양한 활동과 함께 자연스럽게 행동교정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부적절한 사회성에서 적절한 사회성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은주외,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적응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Qualitative Study on Parents’ Experiences of Raising a Child with ADHD, 정서·행동장애연구 /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Jun 30, 2016 32(2):53
성나겸외,ADHD로 진단된 자녀를 둔 부모의 ADHD 성향과 부모, 자녀의 심리적 특성,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Korean Journal of Infant Mental Health,2021, Vol. 14, No. 1, 31-53
DOI https://doi.org/10.47801/KJIMH.14.1.2
이미아외,ADHD 남아의 교사지지와 또래지지에 대한 인식,특수아동교육연구,제16권 4호,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2014.Vol.16, No.4,1-1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