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 나들이, 유모차 ․ 휠체어 대여로 편하게 즐기세요~
- 이곡분수공원 내 유모차 ․ 휠체어 무료대여서비스 실시 -
대구 달서구는 6월부터 이곡분수공원 내 유모차와 휠체어 무료대여서비스를 실시한다.※이곡분수공원 : 이곡동 1306-6, 15,000.2㎡
유모차 무료대여서비스는 아이를 데리고 외출하기가 쉽지 않은 아기엄마들에게 외출시 마음의 부담을 가볍게 해주고 활동성을 높여주는 서비스이다. 이와 더불어 휠체어 대여도 함께 실시하여 가족단위 나들이객의 편의를 도모하게 되었다. 지난 2012년 월광수변공원의 무료대여서비스 이후 두 번째이다.
올해 5월 이곡분수공원 내 화장실 개보수작업 시 기저귀 교환대, 수유실을 마련하고, 관리사무소 옆 유모차(5대)와 휠체어(2대) 보관함을 설치하여 이곡분수공원은 여성과 가족을 배려한 공원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대여서비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대여시 신분증 확인 후 이용자 관리대장을 작성하면 2시간 대여가 가능하다.
이곡분수공원은 2009년 대구 경북 유일의 장미원(4,792㎡)을 개장하여 매년 5월경 장미축제를 개최하여 지역의 명소로 거듭나고 있으며 달서구립 성서도서관이 위치해 있어 평소에도 인근 주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한편 달서구는 2010년 11월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된 후 여성친화도시조성 5개년 계획수립, 관련 조례제정과 성인지적 관점 전환을 위해 2,000여명의 공무원과 주민 대상 교육을 실시하는 등 여성친화도시로서의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여성친화도시 포럼 개최, 달서여성행복카페 운영, 평등가족 사례공모전, 아빠요리경연대회, 양성평등 UCC & 픽토그램 공모전, 양성평등 골든벨 퀴즈대회, 좋은아빠되기 육아스쿨, 여성리더십 교육 등을 통하여 양성평등 인식전환과 여성역량을 강화해 가고 있다. 또한 여성친화 테마거리 조성, 도시환경조성 및 여성배려주차장 설치, 관내공원 여성화장실 비상벨 설치로 여성친화적 도시환경을 조성하였으며, 가족어울림축제,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등으로 여성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곽대훈 달서구청장은 “여성친화는 여성은 물론 노인,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위한 시책으로 구정 전반에 여성의 시각과 경험을 반영해 이들이 겪는 불편한 요소를 개선하여 구민 전체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가족과 /여성친화팀 팀장 정온주 /주무관 박정미(667-3514)
첫댓글 점점 살기 좋은 달서구가 되어 가는 것 같아 반갑네요 ^ ^
세심한 곳 까지 신경써 주시니 감사합니다~♥
아기 안고 산보하는 노부부를 봤어요.
예쁜 아기들이 유모차 타고 편하게 할머니나 할아버지 또 엄마와 산보하면 참 편하겠습니다.
좋은 소식에 방긋 웃음이 나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