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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폭력문제에 대해
폭 력 최근 청소년 폭력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매우 심각하게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우려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 폭력의 양상이 갈수록 잔인해지고 사소한 이유로 인해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그에 대한 예방이나 대책 수립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1. 청소년 폭력에 대한 현황 및 특징
1) 청소년 폭력범의 증가 전쟁후유증으로 인한 정치적 혼란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1950년에서 1960년대까지의 청소년범죄 및 비행은 주로 먹는 문제 해결을 위한 절도나 강도에 치우친 경향이 있다. 그러나 70년대에 들어오면서 점진적인 경제성장과 함께 청소년 폭력은 지역의 불량집단과 조직 폭력단의 구성을 통해 학교간 집단 폭력의 양상을 띠기 시작하였으며, 80년대에는 가치지향적 성향을 가진 학원 분쟁의 집단 폭력이 두드러지는 현상을 보였다.
2) 청소년 폭력의 저연령화 청소년 폭력은 전반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저연령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 폭력의 증가는 연령층에 따라 서로 다른 배경적 설명이 가능하다. 즉, 20대 전후의 청소년들의 폭력은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성인의 폭력조직과 연계성을 갖는 사회병리학적인 폭력 양상을 띄고 있는데 비해 10대 중반의 청소년들의 폭력 증가는 사회환경의 변화로 인해 사춘기가 빨리 찾아옴에 따라 생기기 쉬운 반항 등의 발달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발견될 수 있는 폭력양상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초기 청소년들의 폭력은 충동적이거나 아무런 동기없이 놀이 형태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그 결과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사회적인 피해나 충격은 오히려 더 클 수 있다. 따라서 초기 청소년들의 폭력 증가에 대한 관심 및 대책은 더욱 절실한 실정이다. 3) 청소년 폭력의 집단화 청소년 폭력집단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특징은 첫째, 폭력집단이 구성되면 조직의 유지를 위해 해마다 새로운 구성원을 끌어들이며, 일단 구성원이 되면 탈퇴하기가 매우 어렵다. 둘째, 폭력집단은 폭력과 더불어 금품갈취, 절도, 강간 등의 범죄행위를 여러가지 무기로 무장을 하고 학생 뿐 아니라 성인을 대상으로도 폭력을 행사한다. 셋째, 폭력집단의 구성원들 중 일부가 성장하면서 성인 범죄집단으로 이동해 가기 때문에 청소년 폭력집단은 성인 범죄집단의 하부 연계조직이 될 가능성이 크다. 4) 청소년 폭력의 경험 및 피해 청소년 폭력의 피해에 대한 실태는 중·고등학생의 경우 전체 학생의 36.1%가 금품갈취, 폭행, 협박 중 한 가지라도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는 한 학급에서 20명 이상이 1년동안 신체적인 피해를 당한 적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매우 우려할 만한 수준이다. 유형별 피해율은 금품갈취 22.6%, 협박 15.8%, 폭행 14.1%의 순으로 나타났다. 5) 청소년 폭력의 일반적 특성 첫째, 청소년 폭력의 잔악성의 정도가 단순한 비행이나 탈선의 차원을 넘어 심각한 단계에 이르고 있다. 둘째, 청소년들은 폭력을 저지른 후 자신의 행위에 대한 죄의식이나 책임감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다. 셋째, 청소년의 폭력은 비행청소년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일반 학생 청소년에게서도 쉽게 발견될 수 있는 일반화된 비행 유형이 되고 있다. 넷째, 청소년들은 뚜렷한 목적이나 동기도 없이 장난삼아 폭력을 저지르곤 한다. 2. 청소년 폭력의 원인
첫째, 발달심리적 요인으로서 청소년기는 발달과정에 있어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서 정신적, 신체적으로 새롭고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자아에 대한 확고한 의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위 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감정의 변화가 쉽게 일어나며, 각종 스트레스나 부담감을 자연스럽게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과격하게 표현하거나 극단적인 행동을 서슴없이 행하기도 한다. 특히 급격한 신체성장으로 인한 성적 욕구의 원만한 해결은 청소년들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억압된 청소년기의 성적 욕구가 생활 주변의 자극적이고 충동적인 환경 요인들에 의해 비 정상적이고 비도덕적인 방법으로 표출됨에 따라 청소년 폭력은 더욱 심각하게, 빈번히 나타나게 된다. 한편, 이외에도 청소년기에 발견되는 역할갈등과 정체위기로 인한 정서적 불안정, 독립과 의존의 갈림길에서 느끼는 방황, 그리고 여러 가지의 사춘기적 독특한 심리적 특성들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폭력행위에 가담하게 하는 요인들이라 볼 수 있다. 둘째로 가정의 교육기능의 상실을 들 수 있다. 과거 많은 부분 교육을 담당했던 가정이 핵가족화와 현대 산업사회의 특성으로 인해 현대에는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번째로는 학교교육의 한계 때문이다. 현재의 학교교육은 소수의 우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다수의 학생청소년들은 선별적인 사회화 과정을 통해 소외됨으로써 심한 열등의식을 갖게 된다. 또한 학교교육이 갖고 있는 입시위주의 교육제도, 획일화된 교육과정 및 성적평가, 열악한 교육환경, 비인간적인 교육풍토 등은 청소년들을 공부에 대한 압박과 스트레스로 병들게 할 뿐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개인주의, 요령주의, 출세주의 등 바람직하지 못한 가치관을 심어주어 결국 이러한 복합적인 요소들이 어우러져 청소년 폭력의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네번째로는 사회환경의 악화이다.
3. 청소년 폭력에 대한 지도방안 첫째,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회복하고 자녀에 대한 부모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오늘날의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으며, 청소년 폭력유형 중 학교 폭력이 가장 심각한 실정임을 고려할 때 청소년 폭력지도의 학교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셋째, 폭력청소년에 대한 일반 국민의 관용적인 태도와 따듯한 보살핌은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지도 이상으로 효과를 지닌다. 넷째, 청소년 폭력의 원인을 제공하는 사회의 비교육적 환경의 정비와 학교주변의 향략 유인환경의 퇴폐성 단속, 그리고 매스컴의 역기능적 요소 억제 등에 관한 사회적인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며, 특히 이러한 외부적인 환경여건에 의해 청소년들이 폭력에 가담하지 않도록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의 공동연합체제의 구체적인 조직 결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한편, 비행청소년들에 의해 폭력을 당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예방지도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생활지도를 통하여 함부로 친구나 후배를 대하지 않도록 언행에 대한 교육과 교내에서의 선후배간의 예의나 도리에 대한 적절한 지도를 한다. 둘째, 가정통신문이나 종례시간을 통하여 폭력이 잦은 지역을 사전에 알려주고, 가능하면 조를 편성해 여러 명이 함께 귀가하도록 하며 특히 밤늦은 시간에 혼자 귀가하는 일은 절대 없도록 지도한다. 셋째, 폭력이 잦은 지역을 중심으로 교외 생활지도를 강화하고 특히 학교주변의 폭력단속을 철저히 해야한다. 이를 위해 경찰, 학생, 주임교사, 학부모, 지역청소년 선도위원,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된 합동 단속단을 지역별로 조직하여 주기적인 순찰업무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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