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 안내* *일 시 : 2012년7월29일*제604차 산행 *출 발 지 :시민회관(8:00)->서면메디칼->학장기아자동차 앞 경유 *산행 회비 : 2만5천원 *산 행 지 : 현성산(玄城山,960m) *위 치 : 경남 거창 위천면, 북상면에 걸쳐 있는 산.
*산행 시간 : 4간30분정도 소요됨 *산행 코스 : (A코스) : 미폭->암능지대->현성산->연화봉->976봉->삼거리쉼터->이정표-> 금원산->동봉->전망대->1030봉전망대->폭포->유안청폭포->산막-> 자운폭포->자연휴양림->주차장 (B코스) : 미폭->암능지대->괴송->현성산(정상)->서문가바위(연화봉)->976봉 ->삼거리쉼터->두문골->백운정->독가촌->마애불->문바위->주차장
*산행이야기* 경남 거창군 위천면에 위치한 현성산은 금원산에 딸린 부속산으로 거무성 또는 거무시로 불 려온 산이다. 성스럽고 높음을 뜻한 “감”의 한문표기로 검을 현(玄)이 되어 현성산으로 된 것이다. 곧 감뫼-검산-검무성-거무시로 되어 검다의 한문식 이름 현성산(玄城山현)이 되었 음을 알수 있다.
금원산, 기백산을 일군 능선과 같은 맥에 솟아있는 봉우리로서 기백산에서 금원산을 거쳐 북동으로 방향을 돌린 능선은 970봉, 686봉을 솟구치고 위천면에 들어서서 들판으로 사그 러드는데 현성산은 위에 말한 970봉에서 남으로 휴양림(금원산 자연휴양림)관리사무소 쪽 으로 뻗어내린 암릉상의 최고봉이다. 조금 더 쉽게 말하면 가섭사지 마애석불이 있는 암릉 상의 최고봉이 현성산이다.
이 산은 기백산과 금원산에서 못다 푼 흥을 현성산에서 다 풀어버리려는 듯 단애를, 슬랩을 기암을, 폭포를, 암릉을 그 기슭과 산사면에 한껏 빚어놓았다.현성산은1300미터 대인 기백 산이나 금원산보다 훨씬 낮으나 바위로 산전체가 철갑을 두른 듯하다. 산인상은 두 산과 확 연히 다르다.
서문가바위는 이자성(二字姓)인 서문씨(西門氏)가 나왔다는 전설이 있다. 또 하나는 임진 왜란 때 이 바위 아래 석굴에서 서씨와 문씨 성을 가진 두 남자와 어느 여자 한 명이 함께 피난살이를 하다가 이 여자가 아이를 낳았는데, 그 아이의 성이 두 남자의 성을 다서 서문 가(西門哥)가 되었다는 전설도 전해진다.
명산산악다음카페 바로가기 http://cafe.daum.net/san3443
-현성산 산행 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