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 전동차 211계 3000번대 (다카사키 차량센터 소속 A,C편성)
1. 차량개요
211계 3000번대는 1986년 115계 비냉방 차량의 대체분으로 등장, 우츠노미야선 및 다카사키선에서 10, 15량 편성으로 장기간 운용되어왔다. 그러나 2012년 다카사키 차량센터에 E233계가 투입되고 이듬해 케이요선에서 개조, 전속한 205계 600번대가 닛코선 및 도호쿠본선 우츠노미야~쿠로이소 구간에 투입됨에 따라 이들의 운용에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우선 5량 부속편성으로 운용되던 A편성 일부 및 함께 운용되었던 세미크로스시트의 1000번대 B편성 전체가 나가노로 전속하였다. 남은 A25~A28, A30~A34, A36~A37편성은 2014~17년 사이에 사하 1량을 제거한 4량 편성으로 재조합하였다. 이들 중 A31~A34, A36~A37 6개 편성은 선두차 쿠모하211형에 팬터그래프를 2기 장착하였으며, 동 센터 소속 전기기관차 부족 시 겨울철 서리제거열차 대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10량 편성으로 운용되던 C편성은 E233계의 투입에 따라 순차적으로 운용에서 이탈하여 가깝게는 다카사키, 멀리는 아오모리까지 각지로 흩어져 수년 간 피난 유치되었다. 이후 C9~C12편성은 나가노로 전속하였으며 나머지는 다카사키지구의 각 로컬선에서 장기간 운용되던 107계 및 115계를 대체하기 위하여 2016년부터 다시 다카사키로 복귀하였다. 이 과정에서 C1, C3, C5, C7, C14, C16편성은 사로 2량을 제거 후 4량씩 쪼개어 A편성으로 편입되었으며, 나머지 7개 편성은 사로 및 사하 4량을 제거한 6량 편성으로 재조합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다카사키로 다시 집결하기 시작한 211계 A,C편성은 2018년 3월 다이어 개정으로 115계가 완전히 은퇴함으로써 일련의 대체 작업을 모두 마쳤다. 현재는 과거 107계 및 115계가 운용되던 료모선, 조에츠선, 아가츠마선, 신에츠본선에서 운용 중이며, 우츠노미야선 구간은 오야마~우츠노미야 1왕복만이 존재할 뿐 우츠노미야~쿠로이소 간 운용은 2017년 3월부로 종료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운용수요가 줄어들어 제일 오래된 A2, A3, A10편성이 2022년부터 2023년에 걸쳐 폐차되었다.
2. 차량제원
데뷔 – 1986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66 / 4086
편성 – 4량 편성 (2M 2T) / 6량 편성 (4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1km/h/s (4량 편성시) / 2.5km/h/s (6량 편성시)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61 (120kW)
편성출력 – 120kW * 4 * 2량 = 960kW (4량 편성시) / 120kW * 4 * 4량 = 1920kW (6량 편성시)
기어비 – 5.19
제어장치 – 계자첨가 여자제어 방식
대차 – 동력대차 DT50 / 부수대차 TR235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직통/회생.억속/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TN / ATS-Ps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신에츠본선(다카사키~요코카와)
JR동일본 조에츠선(다카사키~미나카미), 료모선 및 아가츠마선 전구간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다카사키 차량센터 소속
4량 20개 편성, 6량 7개 편성 122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6.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