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큐전철 전동차 1300계(쇼자쿠차고 소속)
1. 제원
데뷔 - 2014년 3월 30일
길이/폭/높이 - 18900 / 2825 / 4095
편성 - 8량편성(4M 4T)
영업최고속도 - 115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6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전폐식 3상유도전동기 TDK-6128-A(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4량 = 3,040kW(8량편성시)
기어비 - 5.3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볼스터 탑재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대차 FS-579M / FS-579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직통예비브레이크
신호장치 - AF궤도회로방식 ATS / 패턴식 ATS / 데드맨장치
한큐 교토본선의 신차로 1000계와 공통화된 사양을 가지고 있으나 한큐 교토본선의 차량한계에 맞추어 차량길이가 약간 짧으며 폭은 약간 넓은 특징이 있다. 2014년 3월 30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하였고 2014년 7월 9일부터는 오사카시영지하철 사카이스지선에 직통운전을 시작하였다.
차량길이와 약간의 사양변경을 제외하면 1000계와 거의 비슷한 제원을 가지나, 제일 중요한 1000계와의 차이점은 전동기가 영구자석동기전동기(PMSM)이 아닌 일반 3상교류전동기(토요전기 TDK-6128-A, 출력은 똑같은 190kW)를 채택했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다. 내부는 1000계와 똑같은 롱시트이며 LED를 모든 조명장치에 채택한 것, 거대한 안내모니터 등은 1000계와 동일한 사양이다.
1300계의 도입으로 인해 교토본선 계열에서 2300계가 2015년 3월 22일에 운행을 종료했으며, 3300계 8량편성 비 리뉴얼편성은 2018년에 1300계로 모두 대체를 완료하였다. 현재는 일부의 5300계도 1300계로 대체되고 있다. 현재 10편성이 들어와서 활동하고 있다.
[운전실 및 실내 - Hikari Railstar님 사진제공]
2. 운행노선
한큐 교토본선 / 센리선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우메다/텐가차야 카와라마치/기타센리> |
| | < > | | | | < > | | |
편성 | 1300 | 1800 | 1900 | 1350 | 1450 | 1850 | 1950 | 1400 |
| Tc | M | M' | T | T | M | M' | Tc |
| COMP | VVVF | SIV | | | VVVF | SIV | COMP |
1300F | 1300 | 1800 | 1900 | 1350 | 1450 | 1850 | 1950 | 1400 |
1301F | 1301 | 1801 | 1901 | 1351 | 1451 | 1851 | 1951 | 1401 |
1302F | 1302 | 1802 | 1902 | 1352 | 1452 | 1852 | 1952 | 1402 |
1303F | 1303 | 1803 | 1903 | 1353 | 1453 | 1853 | 1953 | 1403 |
1304F | 1304 | 1804 | 1904 | 1354 | 1454 | 1854 | 1954 | 1404 |
1305F | 1305 | 1805 | 1905 | 1355 | 1455 | 1855 | 1955 | 1405 |
1306F | 1306 | 1806 | 1906 | 1356 | 1456 | 1856 | 1956 | 1406 |
1307F | 1307 | 1807 | 1907 | 1357 | 1457 | 1857 | 1957 | 1407 |
1308F | 1308 | 1808 | 1908 | 1358 | 1458 | 1858 | 1958 | 1408 |
1309F | 1309 | 1809 | 1909 | 1359 | 1459 | 1859 | 1959 | 1409 |
한큐전철 쇼자쿠차고 소속.
8량편성 10편성 8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