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병은 기본적으로 전열 형성에 좋으며 좌우 한칸씩 까지 포위 공격 가능
2. 포병은 기본적으로 아군의 수가 적을 때도 전열에 있을 보병이 있으면 후열에서 전투
3. 포병은 자신의 앞 열에 있던 보병이 전멸 및 사기소멸시 앞 열로 이동 (포병은 전투능력이 딸리기 때문에 이때 매우 큰 페널티)
4. 공격을 받고 있는 병력은 후열로 이동하여 재 배치 불가능
5. 기병은 전열에서 싸우는 아군의 여단이 더 많을때 좌우 2칸씩 공격이 가능하므로 포위 공격에 제격 (이때 기병은 보병에 비해 방어력이 1 부족하므로 전열 전투에는 약간의 페널티)
6. 후기에 light armament 테크의 발달로 combat witdh 가 좁아 포위공격이 불가능할때는 기병의 활용성 급감
7. 기병은 굳이 보병과 같은 부대로 조합할 필요는 없고 후열에서 대기 후 지원 병력으로 쓰는것이 더 좋음
8. 1.2 패치 후 보급비가 너무 심각하므로 주력군으로 근위대 편성은 힘드며 굳이 근위대를 주력군으로 편성하기에는 보급비 대비 효율이 매우 좋지는 않음.
9. 자국내에서 충분한 보급품이 생산가능하지 않다면 모든 항구를 봉쇄 시 수입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
10. irregular는 보급품이 매우 적게 필요하므로 정규보급을 구하기 힘든 비문명국에서 활용
11. 보급품은 일정량 비축해두는 것이 좋음.
ex) 엔지니어, 드래군, 퀴라시어, 후사르, 탱크, 비행기는 제외하고 기본 테크 병력으로만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