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산길에서
비전(碑殿)에 사시는
성공(性空) 스님을 만났다.
80 이 가까운 노스님이 지게에 한짐 가득
땔감을 지고 가시는 걸 보고,
한결같이 부지런하고 온유한 수행자의 모습에 숙연해졌다.
요즘은 밥짓는 공양주가 한 사람 들어와 다행이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노스님들 두 분이 손수 끓여 자시면서 지냈다.
정진 시간이 되면 거르지 않고 염불 소리가 뒤골에 까지 메아리친다.
비전은 염불당(念佛堂)이기 때문이다.
성공 노스님은 한때 학인(學人)들에게 경전을 가르치는 강사(講師)로도 지낸 바 있지만
전혀 그런 내색을 하지 않는다.
젊은 스님들한테도
또박또박 존대 말을 쓰면서 겸손을 지킨다.
이 땅에서 80년 가까이 살면서도 아직 서울에 가보지
않았다는 흙 냄새 풍기는 인자하신 스님.
지난해 봄에는
상좌의 주선으로 제주도를
다녀오셨는데 어린애처럼 마냥 좋아라 하시면서
한라산을 오를 때는 그 걸음걸이가 젊은 상좌보다 앞서 펄펄 달리더란다.
큰절 임경당(臨鏡堂)에는
올해 여든 다섯 살이 되는 취봉(翠峰) 노스님이 계신다.
젊어서는
일본에 건너가 종립 대학에서 수학도 했고 몇 차례 주지 직도 맡아 지낸 노스님 인데,
근면과 단순과 청빈으로 후학들에게 몸소 모범을 보이는 대덕(大德)이시다.스님은 사중(寺中)
물건과 개인의 소유에 대한 한계를 누구보다도 투철하게 몸에 익히고 있다.
한번은 감기 몸살로 앓아 누워 계실 때,
약을 달이느라 시중들던 스님이 생강을 한 뿌리 후원
원주실에서 가져다 썼다. 그걸 아시고 단박에 사다 갚으라고 하실 만큼,
공사(公私) 의 개념이 분명하시다.
주지로 계실 때에
사중 볼일로 출장시 사무실에서
주는 여비를 쓰고 나머지는 단돈 10원이 될지라도
반드시 되돌려 주었다고 한다.
요즘
사중 소임 보는
사람들 대부분은, 공중 물건을
가지고 마치 자기 개인 것이나 되는 듯이 함부로 사용하는 폐습이
있는데,
노스님의 그 같은 모범은 커다란 교훈이 아닐 수 없다.
90을 바라보는 고령임에도
법당의 조석예불과 대중공양에 거르는 일이 결코 없다.
걸핏하면 예불을 거르고 후원에서 따로 상을 차려 먹기를 좋아하는 덜된 중들에게는
마땅히 배우고 따라야 할 승가의 청정한
생활규범이다.
이런 노스님들이 계시는 산중에서
함께 사는 것을 나는 참으로 고맙고 다행하게 생각한다.().
- 법정 스님 글 가운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