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같거나 비슷한 조건에서는 가까이 있는 것끼리 무리지어 보이는 것을 말한다.
즉, 우리는 사물을 지각할 때 왼쪽의 그림은 일정하게 배열되어 한 무리로 지어 지각하게 되지만
오른족의 그림은 가까이에 있는 것끼리 무리지어 지각하므로 세개의 무리로 지각하게 된다.
2. 유사성(Similarity)의 요인, 유동(類同)의 법칙(law of Similarity)
서로 비슷한 크기,형태,색을 가진 것끼리 무리지어 보이는 것을 말한다.
즉 우리는 사물을 지각할 때 비슷한 자극 요소들을 한 무리로 묶어서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위 그림에서 보면 사각형과 세로로 길쭉한 타원, 그리고 정원을 세개의 그룹으로 보게 된다.
3. 연속성(Continuation)의 요인, 연속의 법칙(law of Continuation)
공동운명의 법칙 이라고도 하며, 사물을 지각할 때
진행 방향이나 배열이 같은 것끼리 무리지어 보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 법칙에는 주변상황에 따라 크기,형태,색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4.폐쇄성(Closure)의 요인, 폐합(閉合)의 법칙(law of Closure)
닫혀 있지 않은 도형이 완벽한 도형으로 보이거나, 혹은 무리지어서 하나의 형태로 보이게 되는 것을 말한다.
즉 우리의 경험, 기존의 가지고 있던 이미지로 인해 완성되지 않은 도형을 완성시켜서 인지하는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 그림의 경우는 보이지 않는 선을 따라 삼각형을 보게되고
오른쪽 그림의 경우 사각형도 원도 아니지만 하나로 이어서 인지하여 사각형이다! 원이다! 라고 지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5. 간결성(pragnanz)의 법칙
이 법칙은 우리가 사물을 지각할 때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 형태를 최대한
단순하고 간단하게 지각하여 보게 되는 것을 말한다.
위 그림은 올림픽마크인데 (색깔 넣기도 귀찮고 배열 하기도 귀찮아서 검은색이니 양해를..)
위 그림을 지각할 때 실제로는 원이 아닌 수많은 복잡한 도형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우리는 단순하고 간단하게 정원 5개를 배열해 놓은 것으로 지각하게 된다.
유사성..
1.
2.
근접성..
1.
2.
연속성..
1.
2.
폐쇄성..
1.
2.
ㅁ엣지샷..
첫댓글 이론은 항상 어렵게 느껴지고 기억은 가물가물 영~ 재미를 못보네요. 잘 이해를 해서 활용도를 높여야 되는데..... ㅠ ^^*
이론만으로는 어렵고..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보시면 좀 도움이 되시겠죠. 방법은 ; 1.김정규교수의 게슈탈트 워크숍 찾아보셔요.
2. 앞 부분의 게슈탈트 이론을 요약 정리 해 보셔요.
3. keriss 사이트에 들어 가서 게슈탈트 검색어 치시고 실험 논문 찾아 읽어 보셔요.
건투를 빕니다. 화이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