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산행 약초 세상 원문보기 글쓴이: 초원
이명/지방명/한약명: 영신초, 령신초 잎은 호생하며 타원형, 긴 타원형 또는 난형이고 길이 2cm로서 줄기와 더불어 잔털이 있다. 엽병이 매우 짧다. 초본성 반관목으로서 높이가 20cm에 달하고 뿌리에서 여러 대가 나와 곧추 또는 비스듬히 자라며 전체에 잔털이 난다. 4-5월에 짧은 총상화서가 나와 접형화 비슷한 연한 홍색 꽃이 달리며 꽃받침잎은 5개로서 꽃잎처럼 생긴 양쪽 2개의 꽃받침잎이 날개모양으로 된다. 꽃잎은 밑부분이 합쳐져서 한쪽만 터지고 앞면에 해당하는 꽃잎 뒷면에 갈라진 열편이 있으며 수술은 8개로서 밑부분이 합쳐진다. 씨방은 2실이며 화주(花柱)는 2갈래로 갈라진다. 삭과는 편평한 원형이고 2개의 포가 있으며 넓은 날개가 있고 9월에 익는다.
★원지 법제 방법.
원지를 법제하여 쓰는 방법은 ..... 감초를 찧찌어서 솥에넣고 6배의물을 붓고 달인후 찌꺼기를 재거한 감초탕에, 목심을 뺀 원지를 넣고 (원지10 . 감초탕 7 )을 골고루 섞은 다음, 다시 약한 불로 삶아서 감초물이 모두 흡수되면 꺼내 그늘에 말리다. 감초 달이물로 법제한후에는 보익 기능이 훨씬 증가된다.
★효능. 자양강장에 원지는 몸을 기르고 튼튼하게 하는 자양성 강장 약으로 양심, 안심, 보익, 익지의 효능이 있으며 약성이 온화하고 따뜻하여 장기 복용해도 전혀 해롭지가 않는다. 그리고 건망증을 치료한다. 체력이 쇠퇴하고 신경이 쇠약해지면 당삼, 복신, 백출을 배합해서 사용한다. 어린이의 지능저하 치료개선, 특히 병리적 원인에 의해우둔해진 아이에게 적합하다. (남여 생식 기능 치료와 회복에 좋다.)
★ 질병에 따라 먹는 방법. 원지는 뿌리를 사용하는데 가을에서 다음해 봄사이에 채취하여 목심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 쓰거나, 꿀 또는 감초 달인 물에 담근후 사용한다. 간의 혈허(血虛)할때는 백작약, 당귀, 천궁을 배합한다. 또 사삼, 맥문동을 배합하면 폐기를 보하는 작용이 강하다. 이처럼 원지는 보익을 하는 기능이 매우 넓다.
잠이 안오고 꿈이 많으며 가슴이 자주 뛰면 원지에 산조인, 백자인을 배합해서 쓴다. 다량으로 사용하면 만성적인 불면증을 치료 하는 효과가 뛰어 나다. 또한 복신을 가미해 사용하면 가슴이 뛰는 동계를 진정 시킨다. 불면증에는 원지 40g을 술에 넣고 달여서 2회로 나눠 복용한다. 골수염, 관절염, 결핵, 다발성 종기에는 원지 300g을 일주일 이상 술에 담갔다가 하루 2회 복용한다.
중장년의 심신 허약, 나이가 들어 신경 쇠약으로 잠을 잘 못자고 건망증이 있고 주의력이 산만해져 정액이 자신도 모르게 흐르는 증상등이 있을 경우에는 당삼, 백자인, 황기, 복분자를 더해 쓴다. 생식 기능 저하에는, 발기가 잘 안되고 조루 유정, 정자감소, 또는 여성의 성감대가 활발하지 못할때 원지를 사용하면 효과가 있고 파극천, 보골지, 부자, 복분자, 등과 사용하며, 다른 자양 강장제와 배합해서 많이 사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