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안경정의
안경(眼鏡 / glasses, spectacles[2])은 시력이 좋지 않은 눈을 잘 보이게 하기 위해서 또는 눈을 바람, 먼지, 강한 햇빛 따위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얼굴에 쓰는 물건이다.시력 교정으로서의 기능을 가진 물건이다. 다만 단안경의 경우 패션에 중점을 둔 사치품으로 고가이다보니 프로이센 귀족(정치가, 재벌가)의 상징 같은 사치품이 되기도 한다. 지적이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주기도 하는 물건이다.
안경은 굴절이상으로 인한 저시력을 극복시켜주는 도구이지만 현대에는 안경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잡기도 한다. 네모난 안경은 약간 지적이면서 나이가 들어보이게 하고 동그란 형태의 안경은 약간 성격이 좋아보이게 하면서 어려보이게 할 수 있다. 간혹 착용자가 안경 타입을 몇 년, 십여 년 만에 바꾸면 정말 팍 늙거나 팍 젊어지거나 왠지 동안인 듯해 보이기도 하니 네모난 안경 착용자는 고려해보시길. 그러나 원래 눈이 작거나 처져서 안경으로 얼굴에 포인트를 주면 효과가 좋은 얼굴형이 아닌 이상 대부분은 안경을 끼면 답답해보이고 도수가 높은 렌즈일 때는 눈이 작아보이기[6] 때문에 안 끼는 것이 낫다. 반대로 원시여서 볼록렌즈를 꼈다면 왕눈이가 된다! 참고로, 이 현상은 부동시인 사람이 안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도수 차이 때문에 양 눈에 비치는 물체의 크기가 달라지니,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다만 좌우 렌즈의 도수를 다르게 하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굳이 안경을 낄 필요가 없는 시력인데도 안경을 낄 수 있는데, 선글라스나 고글같이 눈을 보호하기 위한 것에서부터 변장이나 패션 등을 위해 도수가 없는 무도수 렌즈 혹은 아예 렌즈가 없는 안경 등이있다
2. 안경의 역사
1) 세계 최초의 시력 보조 기기
아랍의 학자이자 천문학자 이븐 알하이삼(Ibn al-Heitam, 서기 약 965~1040)은 연마한 렌즈를 착용하면 시력 장애를 겪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최초로 말했습니다. 하지만 유리 구체의 일부를 사용하여 광학적으로 확대해 보려는 그의 생각이 실용화된 것은 많은 세월이 흐른 뒤였습니다. 그의 ‘광학서(Book of Optics)’는 1240년 라틴어로 번역되어 수많은 수도원에서 읽혀졌습니다. 이븐 알하이삼의 생각이 구현된 곳도 바로 수도원이었습니다. 13세기, 이탈리아의 수도승들은 석영의 일종인 녹주석으로 반구면 렌즈를 개발했고, 이 렌즈를 글 위에 올려 두고 글자를 확대했습니다! 이 ‘확대용 돌’은 노안을 겪는 여러 수도승에게 더없는 축복이었으며 삶의 질을 현저히 향상시켰습니다. 이 시기에 안경을 뜻하는 독일어 ‘Brille(브릴레)’가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단어는 최초의 렌즈를 만들기 위해 연마된 석영의 이름인 ‘beryll(베릴)’(녹주석)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2) 안경의 발상지
확대용 돌은 일상생활에서 눈에 도움을 주었지만, 오늘날 형태의 안경이 개발되기까지는 오랜 세월이 걸렸습니다. 13세기에 유명한 무라노(Murano) 유리 공장에서 발명된 시력 보조 기기는 오늘날의 안경에 한 걸음 다가섰습니다. 베네치아 북쪽의 작은 섬 무라노는 오랫동안 유리 제조의 중심지로 여겨졌습니다. 장인들의 유리 제조 전문 기술은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화학식은 일급비밀이었고 ‘크리스탈러리(cristalleri)’라고 하는 유리공들은 섬을 떠나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이 규칙을 위반하여 체포되면 사형에 처해지기도 하였습니다. 이 무렵 전 세계는 이탈리아만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시력 보조 기기 생산에 필요한 흰색 렌즈는 오로지 무라노 유리 공장에서만 제조되었기 때문입니다.
13세기 말 크리스탈러리들은 획기적 혁신에 성공했습니다. 최초로 볼록 렌즈를 연마하여 손잡이가 달린 나무 고리에 끼우고 고리들을 리벳으로 연결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최초의 안경이 제작된 것입니다! 물론 이 ‘리벳 안경’에는 안경을 착용자의 머리에 부착할 부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전보다 편안히 볼 수 있었습니다. 잘 보기 위해 착용자는 ‘쌍안경’을 눈앞에 대기만 하면 됐습니다. 이 발명품은 이 지역 건물에 길이 남았습니다. 1352년 토마소 다 모네나(Tomaso da Modena)가 트레비소(Treviso)의 산 니콜로(San Nicolo) 도미니코 수도원의 사제단 회의장에 단안 확대경과 쌍안 리벳 안경이 묘사된 프레스코화를 그린 것입니다. 참고로, 유리공들의 노력에도 유리 제조의 모든 비밀을 지키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1300년 이후에는 유리 산업에서 베네치아의 시장 선도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크리스탈러리의 규정을 철저히 고수하는 유리공만 ‘안경’ 제조 허가를 받았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리벳 안경은 독일에도 보급되었습니다. 가장 오래된 안경은 독일 북부의 빈하우젠(Wienhausen) 수도원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안경 제작자들은 리벳 안경의 손잡이를 아치형 코걸이로, 나무 안경테는 납으로 대치했습니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가 아는 형태인 안경다리가 달린 이 안경으로 진화했습니다. 사용되는 재질도 점점 다양해졌습니다. 16세기 초에는 가죽, 거북이 등껍질, 뿔, 고래 뼈, 철, 은, 청동이 가공되었습니다. 당시 부자들만 살 수 있는 재질들이었습니다.
3) 오늘날의 안경
18세기 초, 마침내 오늘날 우리가 착용하는 형태의 안경이 나타났습니다. 당시 안경의 최대 문제점은 착용이 힘들다는 것이었습니다. 안경이 착용자의 얼굴에서 계속 흘러내려 고정시키기가 힘들었습니다. 이른바 ‘귀 고정 안경’ 혹은 ‘다리 달린 안경’이 이전 안경에 비해 좋은 점은 코받침이 있고 귀에 안경을 고정시킬 수 있는 안경다리가 달렸다는 것이었습니다. 안경다리 끝에는 종종 금속 고리가 부착되어 더욱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안경은 최초로 런던에서 출시되었으며, 1728년 영국 스칼릿(Scarlett) 안경원의 홍보 브로슈어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안경 개선 방법이 숙고되었습니다. 1784년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이 오늘날 다초점 렌즈의 전신인 이중초점 렌즈를 만들었다는 것을 아셨나요? 이중초점 렌즈는 바로 이런 이유로 오늘날 ‘프랭클린 렌즈’라고 불립니다.
현대식 ‘다리 달린 안경’은 1850년부터 널리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기본 디자인은 지난 150년 동안 대체로 변화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안경다리 디자인이 개선되고 편해진 코받침 덕분에 착용감이 향상되었으며, 마침내 20세기 초에 코받침과 안경다리가 해부학적으로 완벽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당시 안경의 품질은 새로움의 극치였지만, 자이스는 안경 렌즈를 계속해서 개선해왔습니다. “안경을 착용하면 훨씬 잘 보이지요.” 당시 일반 대중은 다들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자이스는 여기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렌즈를 개선하면 안경 착용자의 시력에 도움을 주어 더 잘 보게 되지 않을까 고민했습니다. 자이스는 잘 팔리는 제품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1908년부터 시야 전반을 지원하는 안경 렌즈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유명한 광학자 모리츠 폰 로르(Moritz von Rohr, 1868~1940)와 스웨덴의 안과 의사이자 후일의 노벨상 수상자인 알바르 굴스트란드(Allvar Gullstrand, 1862~1930)가 이끄는 개발팀은 시력 개선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백내장 환자를 위한 안경 렌즈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연구 결과 세계 최초의 안경 렌즈 푼크탈®(Punktal®)이 탄생하였고 1912년 전 세계를 휩쓸었습니다. 푼크탈® 렌즈를 착용하면 렌즈 주변부로도 사물이 선명히 보였습니다. 이 렌즈가 발명되기 전에 안경 착용자들은 눈을 돌려서 사물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고개를 돌려 사물이 안경 렌즈 중앙에 오도록 한 후 쳐다봐야지만 선명히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업적은 오늘날에도 시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1935년에도 자이스는 착용자 얼굴에 딱 맞아 흘러내림이 없는 안경테 페리비스트(Perivist)'를 개발해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다시 말해 자이스는 최초의 현대식 안경을 제조한 것입니다.
4. 안경의 종류
1) 안경랜즈의 종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시력 요구를 충족시키는 여러 종류의 안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일반적인 안경 유형입니다:
1. 도수 안경: 도수 안경은 근시(근시), 원시(초시), 난시 또는 노안과 같은 특정 시력 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맞춤 제작됩니다. 이 안경은 개인이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적절한 보정력을 가진 렌즈를 특징으로 합니다.
2. 돋보기: 독서용 안경은 나이가 들수록 가까운 물체에 집중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노안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이 안경에는 돋보기 렌즈가 있어 독서와 다른 클로즈업 작업을 도와줍니다.
3. 쌍초점: 쌍초점은 렌즈에 두 개의 다른 영역이 있는 안경의 한 종류입니다. 위쪽은 원근시, 아래쪽은 근시입니다. 근거리 시력 교정과 원거리 시력 교정을 모두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바이포칼이 처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프로그레시브 렌즈: 다초점 또는 노라인 바이포컬이라고도 하는 프로그레시브 렌즈는 바이포컬과 유사하지만 서로 다른 시력 영역 사이에서 원활한 전환을 제공합니다. 그들은 렌즈의 힘에 점진적인 변화를 가지고 있어서 근거리, 중간 거리, 먼 거리를 포함한 다양한 거리에서 선명한 시력을 허용합니다.
5. 컴퓨터 안경: 컴퓨터 안경은 디지털 화면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을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이 안경은 눈의 피로를 줄이고, 눈부심을 방지하며, 전자 기기에서 방출되는 푸른 빛을 여과하기 위해 특정한 처방을 받은 렌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선글라스: 선글라스는 해로운 자외선과 과도한 밝기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그들은 패션과 기능을 모두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스타일과 렌즈 틴트로 제공됩니다. 편광 선글라스는 반사 표면으로부터의 눈부심을 줄여주기 때문에 특히 인기가 있습니다.
7. 보안경: 보안경은 날아다니는 잔해, 화학 물질 또는 강렬한 빛과 같은 잠재적인 위험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것들은 스포츠와 다른 레크리에이션 활동뿐만 아니라 산업과 건설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8. 스포츠 안경: 스포츠 안경은 운동선수와 스포츠 및 신체 활동에 종사하는 개인을 위해 특별히 고안되었습니다. 그들은 스포츠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눈 부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보호, 내구성 및 향상된 시각적 성능을 제공합니다.
9. 패션 안경: 비처방 안경 또는 플라노 안경으로도 알려진 패션 안경은 시력 교정 없이 미적인 목적으로 착용됩니다. 이 안경은 다양한 트렌디한 프레임과 렌즈 스타일로 개인적인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시력 요구와 생활 방식에 가장 적합한 안경의 종류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눈 관리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당신의 시각적 요구를 평가하고 당신의 시각적 예민함과 편안함을 최적화하기 위해 적절한 안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얼굴형에 따른 안경 모양 추천
자신의 얼굴 모양을 보완하는 안경을 선택하면 전체적인 외모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얼굴 모양에 대한 일반적인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원형 얼굴: 타원형 얼굴은 균형이 잘 잡혀 있고 다양한 안경 스타일이 가능합니다. 직사각형, 원형 또는 고양이 눈 프레임을 사용하여 형상을 강조 표시할 수 있습니다. 너무 크거나 좁은 프레임은 얼굴의 자연스러운 균형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합니다.
2. 둥근 얼굴: 둥근 면에 정의를 추가하려면 직사각형 또는 사각형과 같은 각도 또는 기하학적 프레임을 선택합니다. 이 프레임들은 길이와 각도의 환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둥근 프레임이나 큰 프레임은 얼굴이 둥근 것처럼 보일 수 있으므로 가까이 가지 마십시오.
3. 각진 얼굴: 둥근 모양 또는 타원형 모양의 프레임을 선택하여 Square Face의 각도를 부드럽게 합니다. 이러한 스타일은 강한 턱선의 균형을 유지하고 부드러움을 더해줍니다. 얼굴의 사각형을 강조할 수 있는 박시 하거나 각진 프레임은 피합니다.
4. 하트얼굴: 하트 모양의 얼굴은 이마가 넓고 턱이 좁은 것이 특징입니다. 위쪽은 더 넓고 아래쪽은 더 좁은 프레임을 사용하여 기능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고양이 눈, 나비, 또는 비행사 스타일의 프레임은 하트 모양의 얼굴에 잘 작동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무겁거나 장식된 프레임이 이마에 주의를 끌지 않도록 합니다.
5. 타원형 얼굴: 타원형 얼굴은 너비보다 길기 때문에 너비의 착각을 일으키는 프레임을 선택합니다. 당신의 얼굴 길이를 분해하기 위해 대조적인 다리가 있는 더 넓은 프레임을 찾으세요.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형 프레임이 잘 작동할 수 있습니다. 얼굴이 더 길어질 수 있는 작고 좁은 프레임은 피하십시오.
6. 다이아몬드 얼굴: 다이아몬드 모양의 얼굴은 좁은 이마와 턱을 가지고 있으며 광대뼈가 더 넓습니다. 눈을 강조하고 광대뼈를 부드럽게 하는 프레임을 선택하세요. 캣아이 또는 타원형 프레임은 다이아몬드 페이스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광대뼈의 폭을 과장할 수 있는 좁거나 박시한 프레임을 피합니다.
이것들은 일반적인 지침이며, 개인적인 스타일 선호도 또한 안경을 선택하는 데 역할을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다양한 프레임을 착용하고 안경사나 안경 전문가와 상담하여 특정 얼굴 모양, 특징 및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안경태의 종류
5. 안경 구조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안경
확대용 돌 이후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시력 보조 기기가 개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1727년부터 단안경은 독일과 영국의 부유한 남녀에게 인기 있는 액세서리였습니다. 1780년 로르넷(손잡이를 잡고 눈앞에 댈 수 있는 안경)이 뒤따랐습니다. ‘코 분쇄기’라는 달갑잖은 별명이 붙은 뉘른베르크 철사테 안경도 이 무렵에 나왔습니다. 이 안경은 한 줄의 긴 철사로 렌즈들을 둘러싼 날렵한 안경테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안경은 간단한 재료로 만들어졌지만 19세기에 매우 인기 있었습니다. 그 후에는 유행이 변화하여 팽스네(pince-nez)가 애용되었습니다. 이 인기 있는 안경은 고리에 끼워진 두 렌즈가 철사로 연결되어 있어 코에 걸치는 형태입니다. 1841년부터는 독일의 부유한 부르주아 계급은 이 디자인만을 착용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