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쿠는 일본이 세계에 자랑하는 3대 문화유산이다.
하이쿠(俳句)
17자
정체성과 작법 유지. 세계적인 시.
기원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음.
ㆍ와카(和歌)-렌가(連歌)-하이카이(俳諧)-하이쿠(俳句)
ㆍ뿌리는 10세기 한시를 초월하여 문예로 정립된 와카다.
ㆍ5.7.5자는 만요슈(万葉集)에도 있으니 천년이 넘는다.
ㆍ단가(短歌)의 상구(上句) : 奈良時代
ㆍ하이카이 첫구 : 室町時代~江戸時代(융성)
마사오카시키(正岡子規)에 의해 하이쿠가 탄생하다.
역사
応 8년(1,499년)
하이카이(俳諧)에서 독립한 후 500여 년.
(하이쿠의 역사)(俳句の歴史)
명칭
하이쿠라는 통칭이 사용된 것은 메이지(明治) 이후.
대표인물
마츠오바쇼(松尾芭蕉 1644~1694) 俳聖으로 추앙.
『 바쇼 앞에 바쇼 없고, 바쇼 뒤에 바쇼 없다 』
ㆍ요사부손(与謝蕪村 1716~1783)
ㆍ고바야시잇사(小林一茶 1763-1827)
ㆍ마사오카시키(正岡子規 1867~1902) 하이쿠 이론 정립.
ㆍ다카하마교시(高浜虚子 1874~1959)
마사오카시기의 하이쿠작법 계승발전(객관사생)
변천
시대적으로 분류하지 않음.
ㆍ정체성과 작법 유지.
ㆍ정격 유지. 파격 불허.
잡다한 것을 17자로 줄이다.
마사오카시키가 잡다한 하이카이의 문학적 가치 비판.
하이카이(俳諧) 첫구만 감상할 것을 제안(하이쿠 개혁)
특징
고양이도 하이쿠를 할 수 있다.
ㆍ세계에서 가장 짧은 정형시.
ㆍ5. 7. 5자
ㆍ압축과 절제.
ㆍ계절어가 있다.
ㆍ한 곳에는 반드시 기레가 있다(끝는 것)
ㆍ여운을 남긴다.
ㆍ감상이 일률적이지 않다.
ㆍ마음 속 심상을 크게 펼칠 수 있다.
ㆍ수 만 구(句)에서 명구(名句) 탄생.
ㆍ여백의 미.
작법
수백 년 동안 파격을 일체 허용하지 않고 정격 고수.
□ 작법에 어긋난 것은 평가하지 않는다.
가와히가시헤키고토(河東碧梧桐)가 정형이나 계절어에 억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자유율을 주창하였으나 지지받지 못하자 1933년 3월 25일 은퇴.
하이쿠(17음절로 표현하는 시의 세계)
□ 계절어(季語)가 들어가야 한다.
□ 잘라라(切れ)
ㆍ첫 구는 둘째 구나 평구의 동기이다.
ㆍ첫 구는 둘째 구에 의존하지 않는 완결성이 요구된다.
ㆍ능숙하게 짜른 첫 구는 '잘랐지만 있다‘로 평가된다.
□ 기레지(切れ字)
ㆍ강제적으로 구(句)를 자르기 위해 사용되는 것.
ㆍ~일까. ~여. ~구나 등.
□ 여운을 남긴다.
외래어
하이쿠를 통해 옛말을 발굴하여 모국어를 갈고 닦는 것이 원칙이나 점차 외래어 허용.
현황
하이쿠가 영어로 번역되면서 영시(英詩)의 한 형태로 자리 잡았고 영문학을 풍성하게 만들었다는 평가다.
현대하이쿠에 자유율 하이쿠도 존재하지만 계절어 등 작법에 어긋난 것은 높게 평가되지 않는다.
□ 일 본(국민 시)
현대 시를 찾는 독자는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지만, 하이쿠에 대한 독자의 사랑은 식을 줄 모른다.
ㆍ위성 NHK(하이쿠왕국)
ㆍ하이쿠잡지(동인지 포함) : 1,000여 종.
ㆍ하이쿠 작가 : 1,000만명(독자는 이보다 많음)
ㆍ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이 연설에 하이쿠 인용.
□ 세 계(하이쿠로 세계 점령)
ㆍ19세기 말. 하이쿠 매력 발견(라후카디오 칸)
ㆍ20세기 초 하이쿠 모음집 발간(프랑스/폴루이쿠슈이)
ㆍ애호가 : 세계 50여 나라에서 1,000만 명 이상
ㆍ아프리카대륙 진출. 수십개 이상의 언어로 하이쿠 번역.
ㆍ교과서 수록이나 대학교재로 활용(미국 독일 프랑스 등)
ㆍ언어교육. 정서교육으로 활용(미국과 독일 등)
ㆍ세계 50여 나라 대학에서 가르치고 있다.
ㆍ독일은 고등학교 하이쿠입문서를 부교재로 채택.
ㆍ하이쿠 잡지 발행(미국. 캐나다. 네덜란드 등)
ㆍ뉴요커를 대상으로 하이쿠 공모(뉴욕타임스)
ㆍEU정상회의의장(판 롬파위) 하이쿠시집 출판.
ㆍ피츠버그 G20 정상회의에서 하이쿠경연대회 개최.
ㆍ선 CEO 트위터에 하이쿠로 퇴임사.
ㆍ헤이 페스티벌서 트위터로 하이쿠대회(영국)
ㆍ지하철 출퇴근 승객대상 트위터로 하이쿠대회(런던)
ㆍ뉴욕시 교통안전 대책으로 "길가의 하이쿠캠페인"
ㆍ반롬푀이 전 벨기에 총리 4개 국어로 하이쿠시집 출간.
ㆍ유럽은 하이쿠가 고학력 전문직 문화로 정착.
ㆍ오바마 미국대통령만찬서 일본어로 ‘하이쿠’ 낭송
ㆍ기타 / 네이버서 '하이쿠' 검색(뉴스 참조)
□ 하이쿠 영향을 받은 외국인
ㆍ롤랑 바르트(프랑스 철학자)
ㆍ옥타비오 파스(노벨 문학상)
ㆍ체슬라브 미워쉬(노벨 문학상)
ㆍ게리 스나이더(퓰리처상 등 수상)
ㆍ윌리엄 워즈워스(영국 낭만파 시인)
ㆍ릴케(독일을 대표하는 20세기 최고의 시인)
ㆍ알렌 긴스버그(80년대 초 펑크록 운동 주도)
ㆍ에즈라 파운드(보링겐상 1946년) 하이쿠적 기법 활용.
학문
하이쿠 본질에 대한 고차원적 연구가 다각도로 진행.
□ 客観写生(객관사생)
사생론은 하이쿠 이론의 하나. 마사오카시키의 사생론을 다카하마교시가 발전시킴. 화조풍영(花鳥諷詠)과 함께 자연을 영(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자연에는 인간계도 포함되어 있다. 인간도 자연의 일부라고 보는 것.
다카하마교시가 하이쿠 작법으로 객관사생을 제창한 것은 타이쇼시대(大正時代)지만, 쇼와(昭和) 초기가 되면 화조풍영(花鳥諷詠)라고 하는 슬로건을 수립했다. 그 주장은 최만년까지 변하지 않았다.
시가(詩歌)의 이론으로서는 만엽집에 있는 기물진사(寄物陳思)즉 '사물에서 풍기는 생각을 말한다'라고 이해해도 괜찮다. 객관사생은 현대에도 유효한 창작 방법이다.
이론은 浜人への書簡에서 밝히고 있다. 객관의 경치에도 주관의 감정에도, 단순한 叙写의 내부를 채우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구(句)의 표면은 간단한 서경서사(叙景叙事)지만 내부에 복잡한 광경이든 감정이든 붙어있는 구(句)가 있는 것이다. ホトトギス 大正13년(1924년) 3월호
□ 花鳥風月ㆍ花鳥諷詠(화조풍영)
자연의 경치나 그것을 존중하는 풍류를 의미하는 4자 숙어. 다카하마교시의 하이쿠이론을 대표하는 근본이념.
※ 춘하추동 사계절의 변화에 의해 생기는 자연계의 현상과 거기에 동반하는 인간계의 현상을 읊는 것.
기타
□ 寂び(사비)(바쇼 하이쿠의 세계)
사전상의 의미는 한적고담(閑寂枯淡)한 정취. 조용하고 차분하며 화려하지 않은 담백한 정취.
화려한 아름다움을 한적한 색깔로 감싸는 것에 의해 억제하고 그 억제하는 것에 의해 한층 깊은 맛을 자아내고자 하는 미의식 (노노무라 가쓰히데)
부족하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풍부하고 차갑지만 일종의 따뜻함이 있고, 쓸쓸하지만 완전히 고독하지 않고 어둡지만 도리어 밝은 것과 같은 경지이다 (이모토 노이치)
<사비>라고 하는 것은 쓸쓸함과 같은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스며나오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교라이쇼)
□ 侘び(와비)
원래 실의의 원인이 되는 결핍을 의미한다. 물질적 빈한함 속에서 도리어 정신적 충족감이나 풍아를 발견하는 미의식.
하이쿠는 짧기 때문에 직접 주관을 말할 여지가 없고 사물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것에 의해 그 뒤에 주관을 메우는 편이 좋다고 하는 생각이다.
▒ 하이쿠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고 있다.
□ 우키요에(浮世絵) 하이쿠와 다색 목판화판.
19세기 유럽 인상주의자들을 놀라게 하여 애호하게 하였다. 프랑스화단에 영향을 끼쳤다. 모네와 피카소 등 기라성같은 화가에게 영감을 주었다.
고흐의 화풍을 바꾸게 했고 정열적 활동의 원동력이 되었다. 자화상이 급격히 많아졌다. 해바라기도 우키요에 영향을 받았다.
□ 하이가(俳画)(全日本積穂俳画協会)
일본화의 하나. 하이카이 첫 구(하이쿠)를 담은 담채화 또는 묵화. 부손의 작품 등. 유럽 화단에 영향을 끼치다.
□ 샤하이(寫俳)
하이쿠와 사진의 결합(새로운 장르)
□ 참고 자료
ㆍ네이버
ㆍ国際俳句交流協会
ㆍ짧은 시를 읽고 긴 글을 쓰다 / 류시화
ㆍ동아일보 매거진(신동아) / 2000년 6월호
ㆍ일본 문화의 힘-세계는 왜 J-컬처에 열광하는가 / 동아시아 펴냄
ㆍ세상에서 가장 짧은 시 하이쿠 감상법 / 유옥희(계명대학교 일문학교수)
ㆍ17字에 응축된 일본 정서 / 문화일보
ㆍ순간 속에 영원을 담는다 / 전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