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하 12도
이제 겨울다운 겨울이네요
라이딩 하려해도 배터리 수명을 다해가는 배터리는
아예 켜지지도 않아요..ㅋ
봄이 오면 다시 켜지겠지만
어차피 수명을 다해가는 배터리는 시간이 날때 교체해주는 것도 좋죠
에이투바 오브리 크루즈 전기자전거입니다
유럽에서 디자인 상도 수상하고
나름 외관이 꽤 세련됐어요
파스 쓰로틀 겸용이구요
전압은 36V에 350W 이므로 원동기 면허증 있어야겠구요
최고시속 32Km..
자전거 도로 주행이 안되겠군요..
한번 충전으로 100Km 주행이 가능하다고합니다
가격은 중고가 정도 되구요
배터리가 짐받이 부분에 특별히 고안된 구조물에 장착되어있구요
열쇄로 고정되어 도난 염려는 없어요
분리된 배터리 입니다
무게는 약 3Kg 으로 무겁지 않아요
배터리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리튬이온 셀이 40개 들어있어요
10S4P로 구성되어 전압은 36V 전류 용량이 13.4A죠?
일본 파나소닉 NCR18650B 로 조립되어있어요
셀당 용량은 3,350mAh 입니다
최대 방전 용량은 셀당 6.4Ah 이므로
배터리 팩의 최대 방전 용량은25.6Ah로 조금 부족합니다 ^^
삼성 셀 INR18650-35E로 교체하였고
셀당 용량은 3500mAh 이므로
팩의 총 용량은 13.4A 에서 14A로 조금 업글 되었습니다만
최대 방전 용량이 25.6Ah에서 53Ah로 대폭 늘었습니다 ^^
| 리필 전 | 리필 후 |
전 압 | 36V | 36V |
전류 용량 | 13.2A | 14A |
최대 방전 용량 | 35.6Ah | 53Ah |
주행 가능 거리 | 100Km | 105Km |
최대 방전 용량이 클수록 경사가 큰 국내 도로에서 셀이 열을 받지 않습니다
배터리 수명과도 엄청 영향이 있죠 ?
나중에 수명을 다한 후 배터리 전압을 재보면 알 수 있어요
리필 후 주행 예상 거리는 105Km 정도 되겠네요
만약 초 장거리 주행을 원한다면 보조배터리를 아래와 같이 추가 할수 있습니다
프레임 위나 핸들앞에 소형가방을 설치 14Ah를 추가하여 주행거리를 105Km,
이마저도 부족할 경우엔 결국 배터리 위에 짐받이 가방을 설치 후 최대 약 40Ah를 추가하여
주행거리를 약 300Km를 추가로 늘릴 수가 있습니다
개조 후 에이투비(A2B) 오브리쿠르즈 배터리 특성입니다
셀 : INR18650-35E( 삼성 SDI)
전압 : 36V
전류용량 : 14Ah(14000mAh)
최대 충전 전압 : 42V
최대 충전 전류 : 8A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for continuous discharge) : 32A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52A
충전기는 10셀 충전기 (충전전압 42V)를 쓰셔야합니다.
24V(충전전압 25.9V)로는 충전이 아예 안되며
48V(충전전압 54.6V) 배터리 충전기를 쓰시면
위험할 수 있어요.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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