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의 한방적 효능 4
황토목욕법

지장수는 황토를 걸러 받은 물을 말한다.
눈이 피로해 눈꼽이 끼거나 가벼운 안질에 걸렸을 경우에 지장수로 씻으면 효험을 보고 채소나 과일에 잔류된 농약을 씻어내는데도 화학세제보다 더욱 안전하다.
황토욕법은 온 몸의 독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황토욕법의 방법은 야산에서 흙을 경사지에 1m정도 파고 그 안에 들어가 목만 내놓은 채 흙으로 온몸을 덮은 후, 휴식을 취하면 된다.
황토욕을 하기에는 여름철이 좋으며 일년에 단 한번만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황토목욕은 집안 목욕탕에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건강법이다.
무명 자루에 황토 한 두 되 정도를 담아서 묶는다.
이 자루를 섭씨 38~40도정도의 물이 담긴 욕조에 넣으면 물이 옅은 노란색을 띠며, 이때 비누로 가볍게 샤워를 하고 욕조에 들어가면 된다. 욕조에 몸을 담근 후 15분정도 지나면 몸속의 노페물 이 제거되고 피부미용효과가 있다.
황토를 무명 자루에 5kg정도 넣어 아랫목에 묻어준다.
시간이 지나 자루가 뜨거워지면 꺼내서 팔, 다리, 등 부분과 같이 아픈 곳에 갖다 대거나 베고 누워도 좋다.
한번 만든 황토자루는 1주일정도 쓸 수 있으며 감기가 걸렸을 때도 황토자루를 만들어 등에 대고 하룻밤자고 나면 몸이 가벼워진다.
황토마사지는 여성들의 미용법으로 사용되는 황토요법이다.
길이 7cm정도 되는 작은 가제 주머니에 죽염이나 볶은 소금, 레몬즙 황토를 섞어 반죽한 것을 집어놓는다.
세수를 한 직후에 주머니를 얼굴 군데군데에 대고 꾹꾹 눌러주었다가 피부에 흙의 감촉이 느껴지면 떼어낸다.
이 미용법은 피부가 매끈해지는 효과가 있으며 지장수를 이용하여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황토의 효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2, 피로회복, 질병 치료
3, 불면증, 노화예방
황토가 좋은 9가지 이유
1. 숨을 쉰다.(공기가 잘 통한다)
2. 습도조절 능력이 우수하다.
3. 항균 효과가 크다.
4. 곰팡이가 피지 않는다.
5. 냄새를 없애는 효능이 뛰어나다.
6. 적조 방지 능력이 우수하다.
7. 방열효과가 좋다.
8. 높은 온도를 오랫동안 지속한다.
9. 원적외선 방사량이 많다.
황토(흙)에 관한 고의서 및 문헌
1. 동의보감
독이 없으며 설사와 이질, 열독으로 인한 뱃속 통증, 야채 독소와 말고기 독과 간중독을 치료한다.
2. 성호사설Ⅱ(만물문) 토이(土異)편
정산 어느 지방 골짜기에 이상한 흙이 있는데, 토인들이 그 흙을 파다가 음식을 만들되, 쌀가루 한 말에 흙 다섯 되씩을 섞어서 떡을 만든다 한다.
어떤 이가 가져와서 나에게 보이는데, 복령(茯笭)처럼 하얗고 매우 진기가 있었다. 씹어 보니, 조금 흙냄새가 났지만 음식을 만들만한 것이었다.
3. 이수광의 <지봉유설>
신라 태종 4년에 화산이 터져 불을 뿜은 지 3년이 지나 멎었다고 한다.
그때 분화로 무너진 산에서 바위가 부서져 쌀이 되었다고 하는데, 마치 진짜 쌀과 같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