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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방글라데시, 수도 교통난 해소 위한 대형 프로젝트 지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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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8-07 | 국가 | 방글라데시 | 작성자 | 최원석(다카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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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수도 교통난 해소 위한 대형 프로젝트 지속 - 버스전용도로, 지상철 프로젝트 등 잇따라 - - 日기업 편향 극복, 시공자금융 조달이 과제 -
□ 방글라데시 다카의 교통 현황
○ 수도 다카의 인구는 약 16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0%를 차지
○ 다카 교통청(DTCA)에 따르면 하루에만 2100만 회의 승차(trip)가 이루어지는데 일반차량이 5%, 버스가 20%를 감당. 나머지는 CNG(오토바이 택시), 릭샤(인력거)에 의존하고 있음. -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는 사업자 수를 묵시적으로 통제하고 있어 만성적으로 부족
○ 시내의 경우 도시계획의 부재로 도로 확장이나 신설이 불가능한 가운데 도시화의 급진전, 차량 이용의 확대로 교통난이 극심함.
○ 한편, 외곽의 공단지역까지 불과 약 30㎞를 이동하는데 2~3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빈번함.
□ 다카 교통 계획 개요
○ 다카 교통망 개선 계획은 2005년 수립된 Stragegic Traffic Plan에 근거하고 있으며, 이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상철(MRT) 3개 라인, 버스전용도로(Bus Rapid Transit) 3개 노선 설치임.
○ 그러나 계획이 세워진 지 이미 10년이 지나 당초 계획으로는 늘어나는 교통 수요를 감당할 수 없으며, 지상철은 워낙 많은 예산이 들어 새로운 계획의 수립이 절실한 상황임. - 동일 구간 건설 시 지상철 건설 비용은 버스전용도로 건설의 10배가 소요
□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 버스전용도로(BRT) - 북부 공단지역인 Gazipur와 다카 국제공항을 연결하는 BRT 노선 건설에 대한 시공 입찰이 9월로 예정돼 있음. - BRT는 버스전용차선, 일반차선, 보행자로 등으로 구성된 20㎞의 유료 도로로 6개의 fly over(진입로), 141개의 연결도로 등으로 구성 - 약 2억7000만 달러에 이르는 사업비의 대부분은 아시아개발은행(ADB)과 프랑스 AFD의 연성차관으로 충당
○ 다카 유료 고가도로(Dhaka Elevated Expressway) - 방글라데시 최초의 PPP 프로젝트로서 다카 국제공항과 도심 지역을 연결하는 유료 고가 도로를 건설 - 이미 수년 전 Ital-Thai + Mot Mcdonald 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선정됐으나 자금조달 문제로 착수하지 못했음. - 최근 컨소시엄은 중국 건설사의 참여(중국개발은행 및 현지은행 대출)를 통해 자금조달 문제를 해소, 2015년 중 착수될 것으로 보임.
Dhaka Elevated Expressway 사업구조
○ 지상철(MRT-6 노선) 건설 - 공항인근 주택지역과 시내 중심지를 연결하는 약 20㎞의 지상철로 28억 달러에 이르는 사업비의 대부분은 일본원조기구인 JICA가 담당 - 현재 일부 차량기지 등 컴퍼넌트에 대해서는 입찰이 진행 중이며, 역사 및 노선공사 컴퍼넌트도 2015년 중 입찰이 개시될 예정임.
□ 계획 중인 프로젝트
○ 버스전용도로(BRT-3) - 다카 국제공항과 올드 다카 지역(부리강가 강 남단 Jhilmil 주택단지)을 연결하는 BRT 노선 건설로, 설계는 한국의 선진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수행 - 본 시공은 월드뱅크(WB) 원조로 이뤄질 계획이었으나 아직 원조가 확정되지는 않음.
○ 다카 유료 고가도로 시외 구간(Dhaka-Ashulia Elevated Expressway) - 역시 PPP 프로젝트로서 다카 국제공항과 공장이 밀집한 아슐리아 지역을 연결하는 유료 고가 도로를 건설하고자 함. - 제안서 접수가 2014년 완료됐으나 이후의 진행은 이뤄지지 못하고 있음. 시내 구간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에 따라 탄력을 받을 가능성도 있음.
다카 유료도로 프로젝트 노선
○ 지상철 건설 - MRT-6에 이어 MRT-4, 5노선 건설이 추진되고 있으며 MRT-5 노선의 북부 구간(Mirpur~Badda)이 우선 건설될 가능성이 있음.
다카 MRT 노선 건설계획① 주: 이 그림의 6호선 노선은 최종 노선과 상이함. 최종 노선은 아래 그림 참조 자료원: Dhaka Tribue
- 이 외에 최근 일본의 Nippon-Koei사를 통해 도심 동-서를 연결하는 구간에 대해 사전타당성 조사가 완료됐으며, 남북을 가로지르는 MRT-1에 대한 제안도 했음. MRT-1 노선은 기존 계획에 있는 MRT-4 노선과 통합될 가능성이 있음.
다카 MRT 노선 건설계획② 주: MRT East-West Line과 MRT-1 Line은 시발 및 종착지만 표시한 것임.
□ 시사점
○ 전력, 주간(between division) 교통, 에너지 등 최우선 과제에 이어 도심 교통난 해소는 매우 우선순위가 높은 분야로서 국제사회의 지원이 이어질 것으로 보임.
○ 수송교통 분야에는 일본 JICA가 많은 원조를 제공하고 있으나 최근 JICA 프로젝트를 일본 기업이 수주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어 애로사항으로 작용, 다양한 전략이 필요
○ 아울러 수송교통 분야에 있어 PPP 프로젝트가 확대되고 있는 바, 중장기적인 대응 체제가 요구되며 기업은 물론 정부, 금융권 등의 연계가 필요함.
자료원: 정부 기관 및 현지 기업 인터뷰, 현지 언론 및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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