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ㆍ울ㆍ경 시도지사 검증단 검증결과 보고회가 16일 오전 울산시청 7층 상황실에서 열렸다. 사진 왼쪽 세번째 부터 김경수경남도지사. 송철호 울산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김생종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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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가 추진하는 김해 신공항 건설이 관련 지자체들의 계획 백지화ㆍ 재검토 요구에 부딪쳤다.
하지만 국토부가 지난 15일 당초 계획대로 기존 공항을 확장하기로 결정해 이들의 요구가 어떻게 조율될지 주목된다. 부산과 울산, 경남 지방자치단체장들이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김해 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김해 신공항 추진 계획 백지화와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오거돈 부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상남도지사 등은 16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부ㆍ울ㆍ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검증결과 보고회`에 참석한 뒤 이 같이 밝혔다.
부ㆍ울ㆍ경 지자체장은 이 날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단장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국회의원)의 의견을 수용하고 공동 입장문도 발표했다.
김정호 의원은 공동 입장문을 통해 "부ㆍ울ㆍ경 검증단의 김해 신공항 기본계획 검증 결과, 김해신공항 추진 계획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기능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며 "국토부 장관에게 김해신공항 추진계획 백지화 및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국토부 장관이 이를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국무총리에게 최종 판정해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ㆍ울ㆍ경 지자체장은 검증단 검증 결과 당초 국토부와 합의한 검증기준이 비춰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추진 계획은 안전과 소음, 확장성 등 동남권 관문공항의 최소요건 가운데 하나도 충족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또 국토부가 부ㆍ울ㆍ경과 합의한 검증기준을 어겼으며, 검증과정에서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안전하지 않고 소음은 한층 더 늘어나며 확장성은 전무하다고 주장했다.
김정호 의원은 이날 "해외로 여행하고자 하는 350만 명의 동남권 및 영남지역민들이 추가 비용을 들여 인천공항이나 일본 나리타, 중국 베이징, 상하이에서 환승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며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제대로 건설해 동남권 공동번영의 길로 재도약할 수 있게끔 정부가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앞서 지난 15일 당초 계획안대로 김해공항 확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김해 신공항 기본계획안` 최종 보고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한편 국토부가 이날 발표한 기본 계획안엔 그동안 부ㆍ울ㆍ경이 주장하는 요구사항은 반영되지 않은 채 오히려 이들 광역단체의 주장을 반박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국토부는 확장성이 없다는 부ㆍ울ㆍ경의 요구에도 활주로 길이 3.2㎞를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공항수요를 3천800만명에서 2천925만명으로 축소 예측했다는 부ㆍ울ㆍ경의 주장에 대해서도 "최근 몇 년간 패턴만으로 장기 수요를 긍정 예측하기엔 불확실성이 크다"고 반박했다.
또 소음 피해 가구를 축소했다는 비판에는 "불확실한 미래 수요를 근거로 소음 영향을 예측하면, 오히려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해 신공항 건설(확장)사업`은 지난 2016년 박근혜 정부 당시 `제2 국제공항`개념으로 추진됐다.
지난해 12월말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됐고 오는 5월 실시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은 부산 강서구 대저2동 일원의 3,135,000㎡에서 5조 9천 6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3.2㎞짜리 신규 활주로 1본과 터미널 및 접근교통 시설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되면 오는 2021년 편입 토지보상과 함께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오는 2026년 개항되면 연간 3천 800만 명에 달하는 항공수요를 처리하게 된다. 정종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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