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탕 갔다오니 시동이 걸리지않아
이것저것보다가 안되서 차수리닷컴으로
어부바차로 견인을 하였는데
차고가 높아 바로 들어오지못하고 밀어서 입고된
포타2 a2엔진 133마력 차량입니다...
경유가 문제가 있을거라는 말에 사연을 들어보니
면세유를 사용하고 있는데 저장탱크가 없어
드럼통에 받아 사용을하는데 다른 차량은 이상없는데
이 차량만 그렇다는군요...ㅎㅎ
왜 이 차량만 그런지 아시나요...
다른 차량과 달리 A2엔진은 델파이인젝터를 사용하고있는데
이물질에 매우 민감한 부품인지라 먼지만 들어가도
그냥 스톱된다는 그 전설의 인젝터랍니다...ㅋㅋ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연료탱크 탈착입니다..
참 먼저 연료필터 내부 확인 후 이상이 발견될 경우입니다..
연료탱크 위에 흙덩어리가 쌓여있는것을보니...
문제가 꼭! 있을것으로 보이는군요...^^

역시 내 예상을 실망시키지않고
탱크 내부엔 흙, 쇳가루, 물이 보이는군요...
흙과 물은 관리 불량이며 쇳가루는 고압펌프 및 인젝터문제입니다..
데이타를 점검 해 보아야하는데
시동이 걸리지않아 확인이 불가하지만
크랭킹 시 연료압력이 300바 정도 올라가면서
시동이 걸리지않는것으로 보아 인젝터 아웃은 확실하기에
연료탱크 클리닝, 연료라인 클리닝, 필터 교환, 펌프 클리닝 후
인젝터는 재 제조품으로 교환 후 정밀 점검하기로 한답니다...

연료탱크기 이 정도인데
연료우끼 내부상태를 확인해보지않을수없기에
분리 해 보니 경유 주입라인의 상태가 이상합니다..
흙이 딸려올라갔을까요...

연료우끼 케이스 내부에도 이물질이
상당히 많이 포진하고 잇는것이 보입니다..
이물질의 형체가 뚜렷히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저절로 생긴건 아닌것 같으니 앞으로 조심하셔야 겠습니다..

시동불량 증상의 가장 큰 공을 세운 놈을 찾았습니다...ㅎㅎ
연료를 엔진으로 압송하는 출발점인 탱크내부 필터가 파손이 되어
이물질이 그대로 고압펌프 및 인젝터로 흘러들어갔습니다..
이 정도이니 지가 망가지지않고 베기겠습니까...

델파이 인젝터 작업 할 때 주의사항
인젝터 근처 이물질 제거를 확실하게 해야한다! 입니다..
엔진룸 좌우를 비교하면 어느정도인지 아시겟죠...

인젝터 교환 후 시동을 걸어보는데
한방에 부~웅하고 걸려 살아있네를 외치는것 같습니다..^^
고압펌프의 압력점검을 하였는데
최고압력으로의 상승이 잘 되는것은 점검하였지만..
좀 아쉬운 부분이 있어 시운전을 통해 확인을 해 봅니다..

시운전 결과 운행에는 영향이 없는것으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알고있어야 할 부분은 고압펌프의 성능저하입니다..
지금 당장 교환을 하지 않아도 되나
주행 중 울컥거림이나 시동지연 시 펌프 교환을 해야한다고요..
그 이유는 출발 시 목표레일압력은 상승하고 있지만
실제 레일압력은 156863로
목표압력대비 50%가량 성능이 저하되었다가
약 0.2초 후 정상적으로 돌아온다는 것 입니다..
눈깜빡 할 새 이지만
이상은 발견되었다지만
증상은 미미한지라 다음 기회로 교환주기를 늦추어 드렸습니다...^^
물론 바꾸면 더 좋지만 수명이 끝나지않은
부품을 바꾸는것은 자원낭비이니깐요..
글구 더 큰것은 소비자의 경제손실이 더 크지때문입니다....^^
이 정도면 착한정비 차수리닷컴 맞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