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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man Epicurus bust
Jean Baudrillard
Automaton- Mechanical_Pinochio
OUT OF CONTROL. pp. 239-241
완벽한 시뮬레이션과 컴퓨터 장난감 세상은 초현실적 작업이다. 그것들은 그것들이 가진 사실성 전체로서의 전적인 속임수이다.
프랑스의 대중적 철학자 장 보드리야르는 그의 작은 책 시뮬레이션 (1983)을 긴장감이 흐르는tightly wound 두 단락으로 시작한다.
우리가 제국의 영토를 정확하고 완전하게 덮을 수 있는 상세한 지도를 그리는 제국의 지도제작자들 (하지만 제국이 쇠퇴하는 곳에서 이 지도는 해지고 마침내 폐허가 되는, 몇 개의 단서만이 사막에서 알아볼 수 있는...) 에 대한 보르헤스의 우화를 가장 좋은 시뮬레이션의 비유로 받아들이면, 이 우화는 완전한 원을 그리며 우리에게 돌아와....
오늘 날 추상은 더 이상 지도의 그것, 겹치는 것/쌍둥이the double, 거울이나 개념도 아니다. 시뮬레이션은 더 이상 영토의 그것, 참조적 존재나 본질이 아니다. 그것은 기원이나 실체: 초현실a hyperreal가 없는 실제의 모형의 세대/생식generation이다. 영토는 더 이상 지도에 선행하지 않고 그것을 구출하지도 않는다. 이제부터 영토에 선행하는 것은 지도이며- 복제의 선행- 영토를 만들어 내는 것은 지도이며, 우리가 오늘 날 우화를 되살리려 한다면, 그 조각들이 지도를 가로지르며 서서히 부식해 가는 것이 그 영토일 것이다. 여기저기에 간신히 남아있는 그것의 잔해들은 지도가 아닌 현실이며, 사막에 있는 그것들은 더 이상 제국의 것이 아니라 우리의 것이다. 현실 그 자체의 사막.
현실의 사막에서 우리는 초현실의 낙원을 건설하느라 분주하다. 그것은 우리가 좋아하는 모형 (지도)이다. 우리가 그것들이 살아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너무나 화려하게 시뮬레이션의 출현을 축하하는 책 인공생명Artificial Life (1991)의 저자인 스티븐 레비는 보드리야르가 지적한 요점을 이러한 방식으로 다시 말한다. “지도라는 것은 영토가 아니지만 하나의 지도는 하나의 영토이다The map is not the territory, but a map is a territory.”
하지만 복제품simulacra의 영토는 비어있다. 절대적인 가짜는 그것이 아직도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 것이 너무나 명백하다The absolute fake is so obvious that it is still invisible to us. 우리에게는 아직도 시뮬레이션의 미묘한 유형을 구분하는 분류학이 없다. 복제simulacra와 구분되지 않는 동의어의 긴 목록을 보자. 가짜, 위조, 모조, 사본, 인공, 2등급, 환영, 이미지, 복사, 기만, 위장, 가식, 모방, 가장하다, 겉치레, 모형, 인간이 정한 법률an enactment(人定法), 그림자, 그늘, 위선, 가면, 변장, 대체물, 대용품, 가장하다, 패러디parody, 복사, 허세부리기, 허풍, 거짓. 복제simulacra라는 단어는 무거운 업보로 가득 찬 단어이다.
그리스의 쾌락주의자들은 원자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낸 비범한 관점의 이론을 가진 급진적 철학의 학파였다. 그들은 모든 사물이 “환영idol”(eidola)를 발산한다고 믿었다. 동일한 개념이 라틴어에서 시뮬라크라simulacra라고 불리게 되었다. 로마의 쾌락주의자인 루크레티우스Lucretius는 시뮬라크라에 대한 생각을 “사물의 이미지, 사물의 표면을 끊임없이 깎아내어 그 외피의 한 종류가 허공을 이리저리 날아다니는 것”이라고 당신에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시뮬라크라는 물질적이지만 지극히 여리고 가벼운 것이다. 보이지 않는 시뮬라크라는 사물로부터 발산되어 환영을 유발하는 눈에 영향을 끼친다. 한 사물의 반영은 거울 속에 결합하여 시뮬라크라의 존재를 과시한다. 어떻게 그들 둘이 있을 수 있으며, 하나는 그토록 얇을 수 있을까?
쾌락주의자들이 믿었던 시뮬라크라는 사람들이 잠들어 있는 동안 그들의 기공을 통하여 사람들의 감각에 침투할 수 있어서 꿈속으로 환영idols(이미지)을 전달해 줄 수 있다. 예술과 그림들은 끈끈이가 벌레를 잡는 것처럼 원래의 주제에 의해 방사되는 환영idols을 포획한다. 그때 시뮬라크르는 원본에서 두 번째로 파생된 평행적 이미지- 또는 현대적 언어를 이용하여, 가상의 현실이다.
로마의 방언에서 시뮬라크룸simulacrum은 유령이나 정령에 의해 생기가 불어넣어진 조상이나 형상을 의미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것의 그리스 선조인 아이돌idol이라는 용어가 최초의 영어성경이 생기가 불어넣어진 초현실을 기록하기 위한 단어가 필요할 때 영어에 영향을 미쳤으며, 때로는 신으로 표현된 조각상을 말하게 되었다.
그러한 고대 신전의 로봇automatons 일부는 상당히 공들인 것이었다. 그것들은 움직이는 머리와 팔 다리를 가졌으며, 그것들의 뒤에서 목소리를 보내는 튜브를 가지고 있었다. 고대의 사람들은 우리가 그들을 인정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지적으로 세련되어 있었다. 아무도 그들이 재현한 우상들을 신으로 착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아무도 우상의 존재를 무시하지도 않았다. 그 우상은 실제로 움직이고 말하는 것이었으며, 그것들은 그 자신의 행위를 하였다. 우상은 실제도 아니고 가짜도 아니었으며- 그것들은 실제의 우상이었다. 에코Umberto Eco (1932- : 이탈리아의 미학자.기호학자·소설가) 의 표현으로, 티브이의 가상캐릭터인 머피 브라운과 똑같은 그것들은 실제의 종류로서 취급되었다. 우리 후기 근대의 도시인들은 하루의 엄청난 부분을 초현실성에 몰두하며 소비하고 있다. 전화통화, 티브이 시청, 컴퓨터 스크린, 라디오의 세계. 우리는 그것들에 높은 가치를 둔다. 당신이 미디어를 통하여 보거나 들은 것을 참조한 것을 빼고 저녁식사의 대화를 하려 해보자. 시뮬라크라는 우리가 사는 지형이 되었다. 우리가 측정하려 애쓰는 대부분의 방식에서, 초현실은 우리에게 현실이다. 우리는 손쉽게 초현실성을 드나든다.
예를 들어, 쟈론 매니어가 그의 첫 즉석 세계instant world에서 몇 달 동안 건설한 초현실성을 보자. 오래지 않아 그는 해냈고, 나는 스스로 그의 아이돌과 시뮬라크라의 세계에 빠져들었다. 그 인공현실에는 한 블록 정도 지름의 원형 철로와 가슴 높이의 기관차가 포함되어 있었다. 바닥은 분홍색이고 기차는 밝은 회색이었다. 다른 블록 형상들은 수많은 장난감들이 떨어져 있는 것처럼 놓여 있었다. 츄츄 열차choo-choo train와 장난감의 형상은 우아한 곡선이 아닌 다각형의 집합이었다. 색채는 단일하고 밝았다. 내가 고개를 돌렸을 때, 장면이 버벅거리며 바뀌었다. 그림자는 뚜렷하였다. 하늘은 거리나 공간의 암시도 없이 어두운 푸른색으로 텅 비어 있었다. 나는 툰타운의 툰이 있는 느낌을 받았다the impression of being a toon in Toontown.
작은 다각형의 블록으로 거칠게 묘사된 장갑 낀 손이 내 앞에서 떠돌았다. 그것은 내 손이었다. 나는 추상화된 그것을 구부렸다. 내가 마음속으로 한 지점에 손을 가리키자, 나는 내 손가락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날기 시작하였다. 나는 작은 기차 엔진 위를 날아 그것에 앉거나 아니면 그 위에 있었는데, 표현할 수가 없었다couldn't tell. 나는 떠도는 내 손을 뻗어 기차의 레버를 잡아당겼다. 기차는 돌기 시작하였고, 나는 지나가는 분홍색 풍경을 볼 수 있었다. 뒤집힌 실크 햇 근처의 어느 지점에서 나는 기차에서 뛰어내렸다. 나는 서서 기차가 나 없이 칙칙폭폭 거리면서 순환로를 도는 것을 지켜보았다. 나는 허리를 굽혀 실크 햇을 잡으려 하였고, 내가 그것에 손을 대자마자 그것은 하얀 토끼가 되었다.
나는 누군가가 세상 밖에서 웃는, 하늘의 웃음소리를 들었다. 그것은 신의 가벼운 농담이었다.
실크 햇이 사라진 것은 초현실적 방식의 현실이었다. 역trainy에서는 실제로 출발하였고, 마침내 실제로 멈추었다. 나는 실제로 순환선을 돌았다. 내가 날았을 때 나는 실제로 어느 정도의 거리를 이동하였다. 밖에서 나를 지켜보는 모든 사람들에게 나는 쟈론이 했던 이상한 방식으로 카펫이 깔린 사무실 안에서 뻣뻣하게 서서 빙글빙글 도는 녀석이었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초현실적 사건이 실제로 일어났다. 방문하는 사람은 누구나 합의된 증거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시뮬라크라의 평행 세계에서는 그것들이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