後悔/돌이킴(改變心意)
摩7:3, 創6:6, 出32:12, 士21:15, 詩90:13, 結24:14, 何 13:14, 珥2:14, 亜8:14, 太27:3, 羅11:29, 來7:21
耶和華就後悔、說、這災可以免了。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켜 가라사대 이것이 이루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摩7:3)
<서론→ 겉>
摩7:3에서 後悔(후회)는 일반적으로 이전의 잘못을 깨치고 뉘우침의 뜻으로 regret를 쓰고 있다. 이런 뜻으로 번역한다면 摩7:3은 해석이 될 수 없다. 본문에서 後悔는 改變心意(개변심의), ‘마음을 바꾸다’로 볼 수 있다.
성경에서 후회는 repent, comfort, changed his mind 등으로 쓰였다.
創6:6 耶和華就後悔造人在地上、心中憂傷。Yahweh was grieved that he had made man on the earth, and his heart was filled with pain.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여호와의 후회에는 인류가 제 길을 가지 못할 때 마음 아파하는 것이 아닌가? 여기에서 우리의 창조주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고 계심을 알게 된다.
這災可以免了. 이런 재앙(심판)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라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원본에는 ‘재앙’이라는 말없이 ‘이 일이’라고 하였다.
<본론→속>
1. 赦免(사면)/ 죄를 용서함
蝗蟲喫盡那地的青物、我就說主耶和華阿、求你赦免.因為雅各微弱、他怎能站立得住呢。 황충이 땅의 풀을 다 먹은지라 내가 가로되 주 여호와여 청컨대 사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摩7:2)
摩7:1에 주 여호와께서 내게(Amos) 보여주신 것이 이러하다. 主께서 메뚜기떼를 보낼 준비를 하고 계셨다. 왕이 첫 작물 가운데서 그의 몫으로 재물(share)을 받은 뒤이며, 두 번째 작물이 막 자라기 시작할 때였다.
위 摩7:2에서 青物은 作物이다. 작물의 특징은 잎이 푸르른 것이다. 이들 잎에서 탄소의 동화(同化)를 하고 지상과 지하에 그 열매를 맺어 저장하는 것이 곧 농산물이며 사람과 가축, 들짐승이 먹는다.
이스라엘 기후는 농산물을 거두고 또 심는 기후인데 수확 후 심어 자라는 작물에 메뚜기 떼를 만들어 그것들로 이스라엘을 심판하시려고 하신다.
Amos 선지자는 이것을 이상(異象)으로 보았던 것이기에 미리 주 여호와께 사면을 구했고(求你赦免), 그 구함의 원인으로 야곱 家는 미약하므로 설 수 없는 형편이라 했다.
메뚜기는 보이는 심판의 도구이다. 이 심판을 철회해 주심을 Amos는 간구할 수 있었다. 이상(異象)을 볼 수 있어서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물난리, 바람의 난리가 일어나고 있다. 한국은 아직 큰 전쟁도 그 난리들도 일어나지 않았다. 주일마다 거리에 나와 서울을 오염시키는 데모 집단을 떠나 산속에서, 골방에서 주 여호와께 한국민의 처지를 주의 선지자들이 간구하였을 것이다. 그래서 가을걷이도 무난히 마쳤다.
심판에는 크게 두 면으로 볼 수 있다.
神 後悔而撤回的審判(摩7:1~7)과
神 沒有撤回的審判(摩7:7~10)이다.
摩7:2의 황충(蝗蟲)의 심판은 前者에 속한다. 곧 심판의 사면이다. 선지자가 이상(異象)의 심각성을 보고 주께 구함의 결과이다.
2. 後悔(후회)/뜻을 돌이키다
耶和華就後悔、說、這災可以免了。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켜 가라사대 이것이 이루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摩7:3)
그러자 여호와께서 이 일에 대하여 생각을 바꾸셨다. “이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위에서 後悔는 改變心意(개변심의: 마음을 바꿈)로도 번역하였다. 히브리어 後悔는 םחנ/나함 으로 ‘생각을 바꾸다’이다.
성경에서 後悔에 관하여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 중국 성경 | 우리말 성경 |
出 32:12 | 為甚麼使埃及人議論說、他領他們出去、是要降禍與他們、把他們殺在山中、將他們從地上除滅.求你轉意、不發你的烈怒、後悔、不降禍與你的百姓。 | 어찌하여 애굽 사람으로 이르기를 여호와가 화를 내려 그 백성을 산에서 죽이고 지면에서 진멸하려고 인도하여 내었다 하게 하려하시나이까 주의 맹렬한 노를 그치시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이 화를 내리지 마옵소서 |
詩 90:13 | 耶和華阿、我們要等到幾時呢.求你轉回、為你的僕人後悔。 | 여호와여 돌아오소서 언제까지니이까 주의 종들을 긍휼히 여기소서 |
何 13:14 | 我必救贖他們脫離陰間、救贖他們脫離死亡.死亡阿、你的災害在哪裡呢.陰間哪、你的毀滅在哪裡呢.在我眼前絕無後悔之事。 | 내가 저희를 음부의 권세에서 속량하며 사망에서 구속하리니 사망아 네 재앙이 어디 있느냐 음부야 네 멸망이 어디 있느냐 뉘우침이 내 목전에 숨으리라 |
羅 11:29 | 因為 神的恩賜和選召、是沒有後悔的。 | 하나님 םיהלא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םחני-אל. |
來 7:21 | 至於那些祭司、原不是起誓立的、只有耶穌是起誓立的.因為那立他的對他說、『主起了誓決不後悔、你是永遠為祭司。』 | (저희는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자기에게 말씀하신 자로 말미암아 맹세로 되신 것이라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네가 영원히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
何13:14, 羅11:29, 來7:21 모두 같은 내용으로 詩110:4에 기재된 하나님의 誓言이다.「耶和華起了誓」
詩110:4 耶和華起了誓、決不後悔、說、你是照著麥基洗德的等次、永遠為祭司。Yahweh has sworn and will not change his mind: "You are a priest forever, in the order of Melchizedek." 여호와는 맹세하고 자기 마음을 바꾸지 않으실 것입니다. “너는 영원한 제사장으로, 멜기세덱의 계통에 속하는 제사장이다.”
3. 寬恕(관서)/ 용서
耶和華對我說、阿摩司阿、你看見甚麼.我說、看見準繩。主說、我要弔起準繩在我民以色列中.我必不再寬恕他們.내게 이르시되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다림줄이니이다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다림줄을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베풀고 다시는 용서치 아니하리니 (摩7:8)
準繩(준승)은 ‘다림줄’이다. 여호와께서는 쌓은 벽 옆에 서서 그 벽이 반듯한가를 다림줄로 검사하고 계셨다. 검사 결과 굽어진 벽은 무너져 황폐하게 된다. 이것은 관용될 수 없는 심판의 대상이다.
이 결과 摩7:11 ‘여로보암은 칼로 죽을 것이고 이스라엘 백성은 사로잡힌 채 포로로 끌려갈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 나실선교교회에서는 추(pendulum)를 사용하여 난치병을 진단하고 먹는 음식, 마시는 물의 질을 판별한다. 무엇보다 체질(體質)을 알아내서 체질에 맞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추가 회전하는 이유는 Fe2O3 + FeO → Fe3O4 (자성물)이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FeO는 유해 물질의 파동이다. 이 파동이 체질도 알아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근거한 것이다.
성경에서 寬恕(관서)에 관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중국 성경 | 우리말 성경 |
箴 19:11 | 人有見識、就不輕易發怒.寬恕人的過失、便是自己的榮耀。 | 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
來 8:12 | 我要寬恕他們的不義、不再記念他們的罪愆。』 | 내가 저희 불의를 긍휼히 여기고 저희 죄를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
他們的不義는 긍휼히 여김을 받고 저들의 罪를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는 말씀은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생명의 빛이 아닐 수 없다.
다른 사람의 허물을 덮어줄 수 있는 사람에게 해당됨이 아닌가!
<결론→ 씨>
因為 神的恩賜和選召、是沒有後悔的。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羅11:29)
主,我要回家(나 주를 멀리 떠났다) 4절
이 병든 맘을 고치려 이제 옵니다. 큰 힘과 소망 바라고 주여 옵니다. 나 이제 왔으니 내 집을 찾아 주여, 나를 받으사 맞아주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