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 주식 상승, 방콕 시장은 1600 회복
아시아 시장 전반에 최근 하락폭을 회복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방콕 시장에서는 금리인하 기대를 배경으로 은행이나 부동산주에 선별 구매가 있어, SET 지수는 1.66% 상승한 1619.57과 1600의 고비를 웃돌고 종료되었다. 국영 꾸릉타이 은행이나 부동산 퀄리티 하우스가 상승을 주도했다.
자카르타 시장의 종합 주가지수는 1.79% 상승한 5176.24로 약 1주일 만에 고가로 위축되었다.
또한 쿠알라룸프루 시장에서는 석유화학 페트로나스 케미컬 그룹이 1.4% 상승했으며, 이 회사는 이날 제 1/4분기 결산을 발표했는데, 이익이 사전 예상을 웃돌고 있었다. 쿠알라룸프루 종합 주가지수(KLCI)는 0.51% 상승한 1776.16이었다.
그 밖에 싱가포르 시장의 스트레이트 타임즈 지수(STI)는 0.44% 상승한 3406.08, 마닐라 시장의 주요 주가지수 PSEi는 022% 높은 7113.22였다.
푸켓 앞바다에서 관광선 침몰, 승객은 전원 무사
인기 리조트로 알려진 태국 남부의 푸켓섬 앞바다에서 28일 오후 100명 이상의 관광객을 태운 배가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근처를 마침 지나던 배가 구조해 승객은 전원 무사했고, 부상자도 없다고 한다.
현지 경찰에 따르면, 배는 안다만해 피피섬을 출항해 약 50킬로 떨어져 있는 푸켓섬을 향하는 중에 가라앉기 시작했다고 하며, 강풍과 높은 파도로 선체에 구멍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아유타야 강바닥에서 RPG탄이 발견돼
28일 오전 태국 중부 아유타야도 프라나콘씨아유타야군의 롭부리 강에서 RPG의 탄두가 발견되었다.
태국 현지 신문에 따르면, 이 탄두를 발견한 어부(61세)는 롭부리 강에 쳐놓은 그물에서 탄두가 같이 끌려 나왔다고 한다.
이 폭탄은 폭발물 취급반이 이 탄두를 조사했는데, 낡은 것이지만 사용이 가능한 상태였다고 한다.
4월의 공업 생산 지수, 전년대비 3.8% 감소
태국 공업부 공업 경제국(OIE)은 2013년 4월 공업 생산 지수(MPI)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8% 감소한 159.16 이라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감소는 바트고에 의해서 HDD, 복식, 어패류 가공 식품 등의 수출업에 영향이 나온 것이 원인이라고 하고 있다.
태국 관광청, 12월에 총재 교체
올해 12월에 퇴임하는 쑤라폰 태국 관광청(TAT) 총재의 후임으로 타와차이 부총재(57세)가 승격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재무부에 따르면 관광청 총재의 월급은 약 20만 바트가 될 전망이라고 한다.
타와차이씨는 필리핀의 이스트 대학을 졸업했으며, 2010년부터 현직에 있었다고 한다.
태국의 까씨꼰 은행, 중국 청두에 지점 개설
태국의 대규모 은행 까씨꼰 은행은 중국 쓰촨성 청두(成都)에 지점을 개설했다. 그리고 향후 2년 동안 중국 국내에 추가로 2~3개 지점 오픈해, 중국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융자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
까씨꼰 은행의 중국 거점은 청두 외에 선전(심천)과 홍콩에 지점, 베이징, 샹하이, 쿤밍에 주재원 사무소가 있다.
■ 까씨꼰 은행 (Kasikorn Bank, Thai : ธนาคารกสิกรไทย)
태국 이름을 영어로는 번역하면 ‘Thai Farmers Bank’이기 때문에 ‘태국 농민 은행’이라고도 불리지만 새로운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티 도입으로 태국어로 이름은 변하지 않기는 하지 ‘กสิกร(까씨꼰)’을 번역하지 않고 태국어의 발음을 그대로 알파벳으로 표기하고 있다.
1945년 500만 바트의 자본금으로 설립해 태국 증권거래소(the Stock Exchange of Thailand (SET)에 1976년에 상장했으며, 태국에서는 4번째 규모를 자랑하는 은행이다.
2010년 6월31일 현재 등록 자본금은 30,486백만 바트, 총자산은 1,455,703백만 바트, 예금은 1,028,527백만 바트에 대출금은 978,566백만 바트이며, 국내 지점 총수는 790개 지점(방콕 근교에 279대 지점, 그 외의 지역에 511개 지점)을 소유하고 있으며, 국외에서는 로스앤젤레스, 홍콩, 케이만 제도에 지점, 선진(심천), 베이징, 샹하이, 쿤밍, 도쿄를 포함해 8곳에 주재원 사무소를 두고 국외 거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지점 및 주재원 사무소는 태국과 거래 상대국과의 상거래 및 금융거래에 관한 서비스 제공과 지원 업무 등을 실시하고 있다.
2013년 1~3월 최종 이익은 101억 바트였으며, 3월말 시점으로 자산 총액은 2.1조 바트이다.
여행 사이트 관광도시 랭킹에서 방콕이 13위, 치앙마이가 24위
세계 최대의 여행 소문 정보 사이트인 트립 어드바이저(Trip advisor)가 이용자의 평가를 기초로 정리한 ‘트레블러즈가 선택한 세계의 인기 관광도시 2013’(http://www.tripadvisor.jp/TravelersChoice-Destinations)에서 방콕이 13위, 태국 북부 치앙마이가 24위에 올랐다.
1위는 파리였으며, 2위는 뉴욕, 3위는 런던, 4위는 로마, 5위는 바르셀로나, 6위는 베네치아, 7위는 샌프란시스코, 8위는 피렌체, 9위는 프라하, 10위는 시드니에 올랐다.
아시아 국가에서는 일본이 15위, 북경이 21위, 샹하이는 22위, 앙코르 유적이 있는 캄보디아 씨엠립은 23위였으며, 한국은 25위 안에 들지 못했다.
씨암 근처의 나이트클럽에서 싸움, 태국인이 총을 난사해 리비아인 사망
28일 방콕 도내 빠툼완 지구에 있는 나이트클럽 '스파이시 클럽(Spicy Club)에서 외국인과 태국인 사이에서 싸움이 발생해 태국인 그룹이 소지하고 있던 총을 난사해 1명이 사망하고 몇 사람의 부상자가가 나오는 사건이 발생했다.
태국 현지 신문에 따르면, 이 난사에 의해서 리비아인 남성(33세)이 사망하고 근처에 있던 점원 태국인 2명이 부상당했다.
범인인 남성(30세)은 육군 학교 관계자였으며 현장에서 체포되었다.
남성은 어깨가 부딪쳐 싸움이 시작되었으며, 나중에는 소지하고 있던 권총을 난사했다.
쑤코타이에서 대형 도마뱀이 닭을 덥석
28일 오후 7시경에 태국 북부 쑤코타이 교외의 민가에 길이 1미터가 넘는 대형 도마뱀이 들어가 집에서 기르고 있던 닭을 잡아먹는 사건이 발생해, 통보를 받아 달려든 현지 자원봉사 단체 직원이 이 도마뱀을 잡아 민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풀어주었다.
전 NASA 직원이 태국 북부 자택에서 변사체로 발견돼
태국 텔레비전 보도에 따르면, 27일 태국 북부 딱도의 메썯시의 민가에서 상고 있던 미국인 남성(76세)이 사망한 채로 발견되었다.
남성은 침실에서 성기, 손목, 목을 로프로 묶인 상태로 사망해 있었으며, 사후 몇 일 시간이 지난 것으로 보이며, 싸운 흔적도 없었으며 각성제 주사기도구와 각성제의 정제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경찰은 사고사 혹은 병사라고 보고 자세한 상황을 조사하고 있다.
남성은 전 미국 항공우주국(NASA) 직원이었으며, 'Suicide Inc' 등의 저서도 있다.
경찰이 내근을 제한, 전기세 등의 삭감 도모
경찰청 범죄 단속과에서는 전기세 등이 큰 부담이 되고 있어, 과내의 각 부서에 대해 매주 금요일은 내근을 없애고 순찰이나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에 전념하도록 지시했다.
범죄 단속과의 전기세와 물세는 월간 80만~100만 바트에 달하고 있으며, 일주일에 한번 내근을 제한해서 지출 억제하는 시도하는 것이다.
범죄 단속과 과장은 "금요일은 오피스에 오지 않지만 휴일은 아니다. 실제 밖에 나가면 여러가지 할일이 있어 평상시보다 많은 일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국민 화해를 목표로 하는 특사 안건은 2개", 수상이 일원화를 전면 부정
정권당 프어타이당의 워라차이 의원과 철름 부수상의 특사안을 정부에서 일원화시키려고 하는 견해가 나와 있는 상황에 잉락 수상은 일원화에 대해 전면적으로 부정했다.
수상은 "특사안건에 대해서는 의회에서 결정이 내리게 된다. 정부와는 무관계하다"고 설명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프어타이당도 탁씬 전 수상도 일반 데모 참가자에만 특사를 적용한다고 하는 워라차이 의원의 안건을 지지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전 수상과 치안 당국자도 특사 대상으로 한다고 하는 철름 부수상의 안건에는 탁씬 지지 단체 '반독재민주주의 동맹(UDD)'가밙대를 표명하고 있다.
이번 발표는 UDD의 반발을 완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며, 2개 안건을 정리하는 것이 검토되고 있다고 한다.
방콕 하원의원 보궐선거, 여야당 후보의 일대일 대결
6월16일에 투표를 실시하는 방콕 12지구의 하원의원 보궐 선거는 5월28일 입후보 접수가 개시되어 총 9명이 신고를 실시했지만, 대결은 프어타이당과 민주당의 대결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접수와 함께 기호 뽑기에서는 태국 최대야당 민주당에서 내세운 텐쿤씨가 8번, 탁씬파 여당 프어타이당에서 내세운 유라난 전 의원은 9번을 뽑았다.
이번 보궐선거는 2년 전 총선거로 당선된 프어타이당의 카룬 전 의원이 지난번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를 중상한 것으로 최고재판소에서 공민권 5년 정지의 유죄판결을 내려 의원 자격을 잃은 것으로 다시 실시되게 되었다.
한편, 이번 보궐선거에 출마한 프어타이당의 유라난씨나 민주당의 텐쿤씨 모두 전직 배우 출신이다.
중국에서 건설 중인 원자력 발전 플랜트는 29기, 세계에서 최대 규모
중국에서 원자력 발전소의 정비가 급피치로 진행되고 있다.
중국 협회 이사장은 이번에 중국에서 건설 중인 원자력 발전 플랜트수가 현재 29기(출력: 3166만 kW)에 달한다고 발표했으며, 이것은 세계 최대의 규모라고 중국5 정부계 미디어의 샹하이 증권보가 전했다.
중국 본토에서는 원자력 발전 플랜트 16기가 가동 중이며, 총 동력은 1362만 kW에 달하며, 2012년 원자력 발전량은 전년대비 12.8% 증가한 983억 1700만 kWh에 달해 전원 전체의 1.97%를 차지하고 있다.
첫댓글 잘 봤습니다 ^^
배에 탔던 이들은 정말 아찔했겠네요.
무서~~~버